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대수 삼척시장을 대상으로 한 주민소환투표 청구가 무산될 수도 있는 위기에 놓였다. 삼척시선관위가 '주민소환투표청구인 서명부'를 심사한 결과, 유효서명인 수가 주민소환투표 청구 요건에 해당하는 8983명에서 466명이 부족한 8517명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선관위는 주민소환투표 청구인 대표자에게 10일간 서명부를 보정할 수 있는 기간을 주고, 보정이 끝난 서명부를 재심의하는 과정을 거친 다음, 오는 9월 10일경 김대수 시장 주민소환투표 발의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는(이하 핵반투위)는 지난 1일 "6월 27일부터 7월 31일까지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 활동을 벌여 35일간 1만 1617명이 서명에 동참했다"고 밝히고 이날 서명부를 삼척시선관위에 제출했다.

핵반투위는 당시 서명부를 25일이나 앞당겨 제출하면서,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들의 (삼척시장을 주민손환하라는) 열망이 조속한 시일 내에 주민소환투표청구가 이뤄지기를 염원하기에 주민소환투표 일정을 감안해 부득이하게 1일에 접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핵반투위는 지난 7월 24일에도 서명 활동 중간결과를 발표하면서 그때 이미 "서명인 수가 9500명을 넘어섰다"며, 유효서명인 수를 확보하는 데 큰 문제가 없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하지만 선관위 확인 결과, 주민소환투표 청구 서명인 수가 유효서명인 수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관위는 30일 "(선관위에) 접수된 서명인 수는 총 1만 1725명이나 심사 결과 주소 등이 불명확한 서명인 수가 3208명에 달해 유효서명인 수는 8517명으로 주민소환투표 요건에 해당하는 (삼척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19세 이상 주민 수의 15%인 8983명에는 466명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서명의 주요 사유는 '상세주소 미기재', '주민등록번호·성명 부정확' 등이다.

핵반투위는 서명부를 보정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핵반투위는 "선관위로부터 보정을 요구받은 서명인 수가 1800여 건"이라며 "그 중 숫자와 글씨를 휘갈겨 쓴 예가 많아, 보정 기간 내 유효서명인 수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 7월 14일 삼척 시내에서 열린 김대수 삼척시장 주민소환 승리결의대회 대행진 장면.
 지난 7월 14일 삼척 시내에서 열린 김대수 삼척시장 주민소환 승리결의대회 대행진 장면.
ⓒ 성낙선

관련사진보기



태그:#김대수, #삼척시장, #주민소환, #주민투표, #유효서명인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