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수엑스포 주제 구현을 위해 바다에 세워진 주제관과 빅오.
 여수엑스포 주제 구현을 위해 바다에 세워진 주제관과 빅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박람회 잘 되고 있는겨?"

여수 시민이 모이는 곳이면 빠지지 않는 화두다. 이처럼 여수 시민의 박람회에 대한 관심은 지대하다. 하기야 십수 년을 박람회에 매달렸으니 당연하다.

여수 시민의 박람회에 대한 평은 대체로 '기대에 못 미치나 관광 인프라가 어느 정도 구축됐다는 점에서 만족한다'는 식이다. 그러나 '흥행 저조로 인한 지역 상권 위축 등 경제 파급 효과가 의심스럽다'는 지적도 많다.

이에 반해 강동석 여수박람회 조직위원장은 11일, 개막 한 달을 맞는 기자회견에서 "관람객이 당초 예상보다 저조해 송구스럽다"면서도 "개막 한 달 결과를 토대로 성공 박람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렇다면 비교적 박람회 안팎을 잘 아는 여수 사람의 평은 어떨까? 이에 지난 11일 오후 3시, 여수YMCA 사무총장과 여수EXPO시민포럼 사무처장을 겸하고 있는 이상훈씨를 여수YMCA 사무실에서 만나 박람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조직위원회, 지역과 소통하려는 자세 갖추어야"

이상훈 여수EXPO시민포럼 사무처장.
 이상훈 여수EXPO시민포럼 사무처장.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막 1개월을 맞아 잘못된 점의 수정·보완을 통해 알찬 박람회로 꾸려가는 게 급선무로 지적된다. 개막 한 달을 점수로 매긴다면?
"몇 점이라 잘라 말할 수 없다. 저마다 기대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다만 확실한 것은 박람회가 이제 1/3밖에 진행되지 않았으니 남은 기간 어떻게 해서든지 성공 박람회를 위해 배전의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여러 면에서 실망과 한탄의 소리가 높은데 우선 접어두고 남은 기간을 하루하루 새롭게 엮어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지역도 노력해야하지만 조직위원회가 지역과 소통하려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 박람회 시작 전후 여수 시민들 사이에 우려가 많았다. 원인은?
"여수는 15여 년이란 세월을 박람회에 매달렸다. 중국 상해에 고배를 마신 후 절치부심 인정박람회 유치에 나서 마침내 2007년 11월 27일 파리에서 여수 유치가 확정됐다. 그리고 1년여가 지난 2008년 9월 말 정부의 마스터플랜이 나왔다. 이걸 보고 지역민의 한 사람으로서 '호랑이 그림'에서 '고양이 그림'으로 바뀐 실망감이 컸다. 지역과 정부 사이의 괴리감이었다. 게다가 박람회 관련 예산지원도 차일피일 늦어졌다. '이래서야 과연 제대로 치르기나 하겠나' 하는 우려였다."

- 정부와 지역 간 괴리감의 근본 이유는?
"전 정권이 유치한 박람회이다 보니 관심이 덜했다고 본다. 더욱이 여수세계박람회 유치목표가 수도권에 집중된 불균형을 완화시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도모하자는 참여정부의 국정철학과 궤를 같이하다 보니 더욱 그렇지 않았나 싶다. 게다가 국책사업으로 정한 4대강 토건산업에 쏠린 예산이 너무 컸다. 실제로 지난 4년여간 준비과정을 보면서 국가사업보다는 지역숙원사업의 하나 정도로 여긴다는 느낌을 받아왔다."

"시민참여 박람회 흐름을 잇지 못해 아쉽다"

여수 엑스포 해상무대 공연.
 여수 엑스포 해상무대 공연.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 박람회 개막 한 달을 맞아 아쉬운 점이 있다면?
"네 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살아 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이란 주제 구현이 미진했다. 흥행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바다 문명과 그 미래를 꿈꾸며, 기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근본 목표가 비껴간 것이다.

둘째, 박람회 사후 활용 측면이다. 박람회 정신은 낙후된 지역 재개발을 통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새로운 도시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이걸 간과하고 박람회 사후활용 계획을 아직까지도 세우지 못하고 있다. 어떻게 사후활용 할 것인지를 먼저 정하고 그에 맞춰 전시와 행사계획을 세우는 것이 순리이건만 조직위는 이것을 아직도 소홀히 하는 것 같다. 

셋째, 박람회장의 확장이다. 지금처럼 박람회장만 고집할 게 아니라 남해안의 연안과 바다, 섬, 시장, 이순신 장군의 숨결 등이 살아 있는 지역 골목 곳곳을 사이트로 정리해 관람객들을 안내, 유도했어야 한다. 그랬다면 바다 주제구현과 해양 관광 레저 등의 특성이 잘 살았을 것이다.

넷째, 시민참여 박람회 흐름을 잇지 못해 아쉽다. 20세기 국가주의시대를 반영하는 '물질 박람회'에서, 21세기 박람회는 시민이 참여하고 그들의 정신을 전시하는 이른바 '시민참여 박람회'를 지향하고 있다. 그런데 여수박람회는 기본계획수립 시부터 운영과정에까지 관료와 전문가 중심이고 시민들과 지역민들은 단순자원봉사자 정도로 대상화시킨 면이 있다."

- 박람회 핵심 가치시설인 주제관 국제관 등보다 부대시설인 아쿠아리움 등이 인기가 높다. 원인은 무엇인가?
"세계박람회의 꽃은 국제관이다. 만국박람회라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런데 8대 인기관이다 해서 아쿠아리움 등 흥미 위주의 전시관을 부각시켜버린 결과 몇 개 국가관을 빼고 한산한 실정이다.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국가관을 먼저 본 후 쇼와 공연, 아쿠아리움 등에서 부가적인 즐거움을 얻도록 홍보와 유도를 했어야 한다. 이런 오류들이 전시기술상의 문제였는지, 조직위원회의 박람회 가치에 대한 인식의 착오였는지 짚어보는 것은 남은 2개월 시행착오를 줄이는 잣대이기도 할 것이다."

"여수선언, 페이퍼 선언에 그친다면 거짓 박람회 우려"

이상훈 여수EXPO시민포럼 사무처장. 웃음 띤 얼굴에서 희망을 본다.
 이상훈 여수EXPO시민포럼 사무처장. 웃음 띤 얼굴에서 희망을 본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 만족도가 높은 빅오쇼는 1일 2회로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한 견해는?
"빅오쇼는 한 마디로 관람객 만족도가 높은 콘텐츠다. 박람회 전시관 중에는 주제와 동떨어진 곳들이 있다. 부족한 주제 구현을 빅오쇼를 통해 보여주는 모양새라 그나마 다행이다. 1일 2회 공연 주장은 일리 있다. 박람회장 구경하느라 낮에 지치고 실망 느낀 관람객들에게 맞춘 빅오쇼는 인상적일 것이다."

- 지역에서 심혈을 기울였던 여수선언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여수선언은 여수프로젝트와 함께 박람회 유치활동 당시 BIE(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을 포함한 세계와 약속한 일종의 공약이다. 핵심은 기후변화의 해법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수선언의 윤곽이 오리무중이다. 폐막 날 발표된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하다. 항간에 그야말로 선언적인 미사여구에 그칠 것이란 우려가 있다.

여수선언은 정부가 약속한 대로 기후변화의 해법이 담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어야 한다. 마침 올해로 기한이 다한 교토의정서의 대체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여수박람회에 참가한 104개국, 10개 국제기구가 함께 참여하고 지켜갈 약속 정도는 담겨야 한다. 만일 페이퍼 선언으로 그친다면 여수박람회는 여타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거짓 박람회로 조롱거리가 될 지도 모른다. 그만큼 중요한 영역이다."

- 하고 싶은 말은?
"여수박람회는 세계박람회다. 104개국 국가전시관과 더불어 얼마나 많은 외국인들이 찾아와 관람하는지도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그런데 현재까지 외국인 관람객 통계자료가 전혀 발표되지 않고 있다. 55만의 목표도 중요하지만 방문한 그들의 만족도도 더욱 중요하다. 이를 위한 조직위 차원의 노력과 프로그램이 어떻게 가동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미진한 점이 있다면 국제적 네트워크를 가진 사회봉사단체, 학술단체 등과 긴밀히 협력해 협조를 구하는 등의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지난 한 달, 시행착오로 많은 실망과 우려를 남겼지만, 남은 두 달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 마침내 성공박람회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조직위와 지역, 그리고 국민들의 노력과 협력을 기대한다."

여수 엑스포 상징으로 자리매김 된 빅오의 물 분수쇼.
 여수 엑스포 상징으로 자리매김 된 빅오의 물 분수쇼.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태그:#여수엑스포, #주제관, #빅오, #이상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