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박근혜 선대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권영세 후보(영등포을)와 박선규 후보(영등포갑)의 지원유세를 펼치고 있다.
 새누리당 박근혜 선대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권영세 후보(영등포을)와 박선규 후보(영등포갑)의 지원유세를 펼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와 조국 서울대 교수가 9일 오전 연세대 정문 앞에서 투표참여를 호소하며 스티커를 나눠주고 있다.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와 조국 서울대 교수가 9일 오전 연세대 정문 앞에서 투표참여를 호소하며 스티커를 나눠주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누가 최후의 월계관을 쓸 것인가.

19대 국회의원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정치권은 막판 표심잡기에 부심하고 있다. 정치권은 이번 총선 결과가 12월 대선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때문에, 여야 모두 사활을 건 운명의 한판 승부를 벌이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차량유세를 시작으로 양천과 강서, 경기 김포, 인천 서구, 남동구, 경기 군포, 과천에 이르기까지 15분 단위로 일정을 짜고 숨 가쁜 지원유세를 이어갔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는 이날 오전 5시부터 쉬지 않고 움직이는 이른바 '48시간 릴레이 유세'에 돌입했다.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시장 방문을 시작으로 서울 관악, 서대문, 부천 원미구, 충남 서산, 인천 연수와 남동을, 중동, 중구, 서구, 경기 고양 일산 동구, 의정부, 도봉구, 노원구, 강북구, 동대문 평화시장 등을 거쳐 다시 길음역 등으로 넘어오는 일정이다. 한 대표는 이날 오후 1시경 충남 서산 서울약국 앞에서 60대 남성에게 목덜미를 잡히는 등 피습을 당했다.

이처럼 양당 대표가 직접 모든 지역을 다 돌아다니면서 발로 뛰는 이유는 많은 지역에서 양측이 아주 팽팽한 접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혜훈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번 승부의 갈림길은 246개 지역구의 절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112개 수도권에 달려 있다"며 "의석이 많기도 하지만 여야 모두 수도권 50곳 정도에서 박빙 경합을 보이는 양상"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상황실장은 "이번 선거의 최대 승부처는 수도권"이라며 "박근혜 위원장도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10일 수도권을 돌며 막판 지원유세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투표율은 "지난 18대 총선 때는 46%였는데, 이것보다는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선숙 민주통합당 사무총장도 전날 "전국 70여 개 지역에서 초접전의 피 말리는 싸움을 하고 있다"며 "70여개 지역 가운데 30~40개의 지역은 아무런 예측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기득권을 지키고자 하는 새누리당의 정통 지지세력이 100% 똘똘 뭉쳤다"며 "역대 그 어느 선거보다 보수 세력의 단결이 아주 놀라운 수준으로 뭉쳐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양측의 피 말리는 접전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오마이뉴스>는 동아시아연구원의 최근 분석자료를 토대로 이번 총선의 승부를 가를 몇 가지 쟁점을 추려 표심을 분석했다.

[쟁점 1] 높은 투표율은 여당에게 불리할까

6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로터리에 모인 유권자들이 한 후보의 유세를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6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로터리에 모인 유권자들이 한 후보의 유세를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동아시아연구원은 9일 발표한 여론브리핑을 통해 "18대 총선에 비해 적극적인 투표 의사층이 75.5%로 18대 총선에 비해 크게 늘었다"며 "투표 결집도는 이번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2008년 총선 당시 유권자들에게 투표 의향을 물었을 때 "반드시 투표하겠다"고 밝힌 적극적인 투표 층은 평균 57.8%였지만, 이번 2012년 총선 투표 의향을 묻는 조사에서는 75.5%까지 올랐다는 것이다. 4년 전에 비해 꼭 투표에 참여하겠다는 유권자들이 꽤 많이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중앙선관위가 전국의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조사에서 반드시 투표하겟다고 응답한 비율이 58.1%였던 것에 비해서도 무려 17.4%p나 상승한 수치다.

동아시아연구원은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사흘간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 RDD 방법으로 벌인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 응답률은 8.3%다.

정한울 동아시아연구원 여론분석센터 부소장은 조사보고서를 통해 "이번 선거는 젊은 층 못지않게 고연령층에서도 투표 참여의사가 상승했기 때문에 높은 투표참여가 꼭 야권에게만 유리하게 작용할지는 의문"이라며 "유권자 표심을 얻기 위한 여야 공방의 결과에 따라 투표율 상승의 손익계산이 보다 분명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정 부소장은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 비해 전 세대에서 고르게 적극적인 투표의사층이 늘어났는데 이중 20대의 적극 투표 의사층의 증가가 두드러진다"며 "2008년 조사에서 34.8%였는데 이번에는 62.1%로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20대의 투표참여 욕구가 높아진 까닭은 "최근 투표에 참여하면 바꿀 수 있다는 의식이 확산되는 점과 더불어 여야 모두 젊은 층을 대상으로 자발적인 투표참여운동이나 정당의 동원활동이 활발해진 탓이 크다"고 분석했다.

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는 "이번 총선의 투표율은 55%는 넘을 것 같다"며 "민간인 불법사찰은 큰 이슈인 반면 김용민 사건은 작은 이슈로 지역마다 박빙의 승부가 펼쳐지고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심판론이 크게 작용할 것"이라고 판세를 분석했다.

최근 <정치의 몰락>을 펴낸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기획 대표는 "수도권에서는 심판론이 먹힐 수도 있지만 충청권 이남으로 내려가면 역시 박근혜 위원장의 영향력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며 "전체 판세를 가늠하기 어려운 선거가 펼쳐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쟁점 2] 정책실종 선거... 'MB사찰 심판'이냐, '김용민 심판'이냐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야권은 '야권연대'라는 정치 의제와 함께 '무상급식'이라는 정책의제를 던지고 뛰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야권 전체가 단일한 대오로 움직이고 있다는 상징정책이나 상징구호를 만들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히려 선거기간 진행된 장진수 전 주무관의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폭로로 인한 정권심판론과 선거 막판 불거진 '김용민 막말 파문'이 이번 선거의 성패를 좌우하는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유권자들은 과연 민간인 사찰 파문과 김용민 막말 파문 둘 중 어느 쪽에 무게를 두고 표심을 정하게 될까.

동아시아연구원에 따르면, "민간인 사찰 파문의 영향력은 처음 사건이 폭로됐던 시점에 비해 점차 반감되는 추세"다. 또한 "청와대가 2600여 건의 불법사찰기록 중 2200여 건이 노무현 정부 시기에 작성된 자료라는 점을 밝히고 맞서면서 일방적으로 비난 받는 상황에서 벗어나게 됐다"며 "야권이 민간인 사찰 문제에 올인하면서 정권심판론에 집중했지만 유권자의 반응을 기대만큼 끌어내지는 못했다"고 평가했다.

동아시아연구원이 이번 총선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를 물어본 결과, 대개 유권자들은 ▲ 민간인 사찰과 권력비리(13.4%)나 한미FTA이슈(12.1%)보다 ▲ 경제성장 문제(22.4%)와 지역발전 공약 이슈(17.8%), 복지이슈(13.3%)에 훨씬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정한울 부소장은 "야권이 자칫 정치이슈에만 매몰된다면, 결과적으로 유권자들의 정치불만과 냉소를 부추길 수 있다"며 "중도나 무당파층에서 청와대 사찰 문제보다는 경제 및 민생이슈를 중시하는 태도가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간인 사찰 파문은 상대적으로 "야당에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다만, 정 부소장은 "집권여당이 2010년 지방선거 때도 참여정부 심판론과 무리한 안보공세 전략을 씀으로써 오히려 상충적인 유권자들의 막판 견제심리를 작동시켰던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이번 선거 막판 최대 변수로 떠오른 김용민 후보의 막말 파문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 동아시아연구원은 "김용민 후보의 막말 파문으로 다시 여권이 반격의 기회를 잡았지만 이 역시도 유권자들의 먹고 사는 문제와 경제적 불안과는 동떨어진 이슈"라며 "전체적으로 4·11 총선은 무상급식과 안보 등이 주요 정책쟁점이 됐던 2010년 지방선거 때와는 달리 유권자들의 정책선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선거가 됐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정책선거 실종이 "중간지대 유권자들에게 정치적 냉소를 강화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내놓았다.

김호기 연세대 교수는 "2010년 지방선거 때는 무상급식 이슈와 천안함 등으로 '전쟁과 평화' 구도가 잡혀서 야권에게 유리한 구도였던 게 사실"이라며 "이번에는 유권자들이 정책적 흡입력을 가질 만한 눈에 띄는 정책들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무엇보다 김 교수는 "민주통합당이나 통합진보당이 이번 선거 초반 '반값등록금' 이슈를 내걸었지만 이것은 이미 지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도 나왔던 것"이라며 "정책에 리바이벌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에 야권이 제대로 된 정책선거를 치르려면 당연히 새로운 의제를 발굴해 새로운 슬로건을 걸었어야 했다"며 "상징적인 대표정책과 공약을 발굴하지 못한 채로 누적된 이슈를 반복해서 평가받으려고 했던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쟁점 3] 소중한 한 표, 정당이냐 인물이냐

지난 2010년 7·28 재·보궐선거에서 한 유권자가 기표용지를 투표함에 넣고 있다.
 지난 2010년 7·28 재·보궐선거에서 한 유권자가 기표용지를 투표함에 넣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번 총선에서 과연 유권자는 정당 우선주의로 임할 것인가, 아니면 인물 본위로 갈 것인가. 여론분석 결과, 투표결정의 핵심 요인은 정당요인보다 후보자 요인에 방점을 찍겠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내영 고려대 교수와 강원택 서울대 교수 등이 주축이 된 동아시아연구원 패널조사에 따르면, 이번 19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에서 유권자 다수는 정당보다 인물을 중심에 놓고 투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선거에서 후보의 소속정당을 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18.5%였지만, 후보의 능력과 경력을 기준으로 삼겠다는 응답비율은 36%나 됐다. 이밖에 후보의 이념과 공약을 보겠다는 응답자는 20.4%, 후보의 도덕성은 19.7%, 후보의 당선 가능성과 출신지역은 각각 2%와 0.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종합하면, 결과적으로 후보 개인요인을 기준으로 투표하겠다는 응답 비율이 78.7%로 소속 정당 요인보다 두 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는 게다.

정원칠 동아시아연구원 여론분석센터 선임연구원은 이 조사보고서를 통해 "내일이 만일 투표일이라면 어느 정당의 후보에게 투표하겠느냐고 물었을 때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후보간 응답비율이 초박빙 상태였다"며 "새누리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비율은 30%, 민주통합당 후보는 29%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총선의 공천 결과에 대해서도 유권자들은 모두 "양당이 공천혁명을 내걸었지만 주류적 평가는 용두사미였다"며 "새누리당의 공천결과가 잘됐다고 평가하는 응답비율은 32.4%, 민주통합당이 잘했다는 평가는 27.1%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쟁점 4] 통합진보당은 원내교섭단체 구성할까

통합진보당은 이번 총선이 시작되는 첫번째 관문에서 '야권연대'와 함께 원내교섭단체 의석을 목표로 내걸었다. 이번 총선에서 과연 통합진보당이 민주통합당과 함께 과반 이상의 의석을 이룰 것인가는 주요 쟁점이 아닐 수 없다.

통합진보당 내부에서는 MB정권 심판론이 선거구도의 핵심으로 자리잡은 만큼 하루 사이 큰 이변이 없는 한 '심판론'으로 선거국면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의석수도 대략 15석 내외로 점치는 분위기다.

윤희웅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 조사분석실장은 <매일경제> 인터뷰를 통해 "통합진보당은 15석, 자유선진당은 8석 전후 의석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진보당의 원내교섭단체 구성은 힘겨워 보인다"고 예상했다.

이병일 엠브레인 이사도 "통합진보당은 비례대표 8석 내외를 얻을 것으로 보이지만 지역구에서는 4~5명의 당선자를 배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성민 대표는 "이번 선거는 보기 드물게 양당 구도로 치러지는 선거"라며 "통합진보당이나 자유선진당, 무소속 등의 선전이 눈에 띄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태그:#총선 판세,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