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회의원직 사퇴하겠다."

 

동해 삼척 선거구 4.11총선 출마자들 중 일부가, '삼척시에 핵발전소 유치가 확정고시 된다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사퇴하겠다"고 답했다.

 

삼척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이하 백지화투쟁위)는 삼척시에 원전을 유치하는 문제와 관련해, 총선 후보 6명에게 '만일, 귀후보자의 유치반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핵발전소 유치가 확정고시 된다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을 던졌다.

 

그러자 총선 후보 6명 중 3명이 "사퇴하겠다"는 답변을, 그리고 1명이 "사퇴할 각오로 확정고시 취소를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사퇴' 답변을 내놓은 3명의 후보는 통합진보당 박응천 후보, 무소속 이화영 후보, 무소속 최연희 후보이고, '사퇴 각오' 답변을 내놓은 1명은 기독당 이용석 후보이다.

 

이 질문에 답변을 거부한 2명의 후보는 새누리당 이이재 후보와 새누리당 공천에서 탈락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형순 후보다.

 

이명박 정부 핵발전소 추가 건설 정책에 "동의하지 않는다"

 

백지화투쟁위는 지난 23일과 24일, 동해 삼척 선거구 총선 후보 6명 전원에게 '삼척핵발전소 유치 관련' 의견을 묻는 질의서를 배포하고, 그 중 4명의 후보로부터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답변서를 제출한 후보는 '사퇴 의사'를 밝힌 후보 4명이다. 한편, 이이재 후보는 백지화투쟁위가 요구한 답변서가 아닌 '별도의 답변서'를 제출했다.

 

질문은 모두 7개 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그 중에는 '삼척핵발전소 유치에 대한 입장', '이명박 정부의 핵발전소 추가 건설 정책에 대한 동의 여부', '삼척핵발전소 유치는 주민투표로 결정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입장', '만일, 귀후보자의 유치반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핵발전소 유치가 확정고시 된다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할 수 있는지' 등을 묻는 내용이 담겨 있다.

 

'삼척핵발전소 유치에 대한 입장'에는 4명의 후보가 모두 "반대한다"고 했으며, '이명박 정부의 핵발전소 추가 건설 정책에 대한 동의 여부'에는 모두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주민투표와 관련한 질문에는 4명의 후보가 모두 "주민투표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이재 후보는 이 질문에 별도의 답변서를 제출해 "핵발전소 유치는 주민투표로 결정해야 한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 후보는 또한 별도의 답변서에서 "원전 유치는 찬성과 반대의 이분법적 논리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질의서에는 '정책질의서에 답변서 미제출시 핵발전소 유치에 찬성하는 것으로 판단하기로 명시함'이라는 전제를 달아, 후보가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원전 유치에 찬성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백지화투쟁위는 앞으로 이 답변 내용을 4월 5일과 10일 사이에 정책협약식을 가진 뒤, 선전물로 제작해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백지화투쟁위는 오는 4월 4일 '핵없는 삼척을 위한 촛불문화제' 1주년을 맞아 삼척우체국 앞에서 지난 1년 동안의 활동들을 뒤돌아보는 촛불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4.11총선, #원전, #반핵, #탈핵, #삼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