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당대회 돈봉투'사건이 박희태 국회의장을 넘어 친이(이명박계) 전반과 청와대로 확대되고 있다.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은 1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청와대 오더로 (한나라당 전당대회)가 치러진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모든 사람한테 인기 있는 사람이 당대표가 되면 그렇게 조직 동원하고 무리할 이유가 없는데 청와대가 '내 편한 사람 당대표 좀 했으면 좋겠다.' 그런 오더를 내려가지고, 그걸 만들어 내려다 보니까 우리가 따르고 동원을 하고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번번이 그랬다"며 이렇게 말했다.

"청와대가 '내 편한 사람 당대표 됐으면' 오더 내려... 번번이 그랬다"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이 지난해 12월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원희룡 의원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이 지난해 12월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원희룡 의원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는 "청와대가 지시하고, 실세 이상득 의원이 주도해서 친이계가 조직적으로 움직인 것이 보이던가"라는 질문에 "물론이죠, 그건 다 아는 얘기"라고도 했다.

'고승덕 돈봉투' 사건이 벌어졌던 2008년 7월 전당대회와 그 이후 전당대회들까지 '청와대 오더'와 이 오더에 따라 '이상득과 친이계의 조직동원'으로 선거를 치렀다는 것이다.

"'뿔테 안경을 쓴 젊은 남성'이 나에게만 준 게 아니라 노란봉투를 잔뜩 담은 쇼핑백을 들고 국회의원실을 돈 것 같다"는 고승덕 의원의 증언이나 안병용(54) 한나라당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이 서울지역 30개 당협(당원협의회) 사무국장들에게 50만 원씩을 돌리라고 자신의 지역구 구의원 5명에게 현금 2000만 원을 건넸다는 의혹은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들이다.

특히 '안병용 건'은 '고승덕 건'과는 별개의 금품살포(시도)라는 점과 함께 안 위원장이 친이계의 한 분파인 '이재오계'의 핵심인사라는 점에서 주목되는 사건이다. 안 위원장의 금품살포 시도가 익명으로 보도된 지난 9일 한나라당의 한 중진 의원은 그의 실명을 확인한 뒤 "안병용은 이재오의 핵심 꼬붕(부하)이다"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2008년 18대 총선 때는 이 의원(은평을) 바로 옆 지역구인 은평 갑에 출마했다가 낙선했고, 이 의원이 총선낙선 뒤 해외유학 중이었던  2008년 7월 전당대회 때 '박희태 후보' 캠프 조직분야에서 일했다. 그는 2010년 7.14전당대회 때도 친이계인 안상수 전 대표를 위해 뛰었고, 안 전 대표가 당선된 뒤 조직특보를 맡았다.

당대표 선거는 '내 식구'들이 대상이라는 점에서 메시지나 공보 등이 중요한 대선과 달리 조직이 중요하다. 안 위원장은 결국 친이계가 총력지원한 박희태, 안상수 전 대표 쪽에서 핵심 업무를 맡은 것이다.

안병용, 박희태는 물론 안상수 쪽에서도 조직 업무 맡아

이명박 대통령의 '형님'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자료사진).
 이명박 대통령의 '형님'인 이상득 한나라당 의원(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정두언 의원의 전언대로, 2008년 전당대회 때 박희태 후보 캠프를 배후에서 총지휘한 것은 이상득 의원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한나라당 내에서는 박희태 후보 추대 자체가 정권 초 'MB친정체제'구축을 위한 이 대통령과 이 의원의 뜻으로 받아들여졌다.

2008년 전당대회와 관련해 "한나라당의 실세라는 분이 한나라당 의원들을 불러서 '정몽준이 한나라당 대표 되는 건 어떤 일이 있어도 막으라'고 지시를 했다"고 밝힌 정몽준 의원도 그 '실세'가 누군지를 묻는 질문에 이재오 의원은 아니라고 하면서도 이상득 의원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았었다. 

'고승덕 돈봉투' 사건과 관련해 또 하나 주목되는 인물은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다. 김 수석은 고승덕 의원에 대한 직접 돈봉투 전달자라는 혐의는 벗었으나, 돈봉투를 전달한 날 오후에 고 의원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의혹은 그의 부인에도 여전한 상태다.

고 의원은 검찰조사를 받고 나온 지난 9일 기자회견에서 "김효재 수석이 '고 의원과는 얘기 한 마디 나눈 적이 없다'고 했는데 맞느냐", "이번 사건과 김 수석과는 완전히 무관한 것이냐"는 질문에 "수사 초기 단계이므로 그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다"고 했었다.

그가 '고승덕 돈봉투'와는 직접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판명난다 해도, 캠프의 전반적인 '불법 자금살포'와의 연관성 여부는 또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는 가장 빨리 '박희태 캠프'에 합류해 실무준비단 단장 역할을 맡았고, '상황실장'격으로 실무를 총괄했다. 그는 자연스럽게 전대 직후 박희태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은 핵심이었기 때문이다.

자금출처, 청와대 관련 여부도 주목받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의원이 9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취재진에 둘러싸인 채 차에 오르고 있다. 고 의원은 2008년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 당시 박희태 현 국회의장 측의 '돈 봉투 살포' 사건과 관련, "여러 의원실을 돌면서 돈 배달을 한 것으로 보는 것이 맞다"며 "쇼핑백 속에는 같은 노란색 봉투가 잔뜩 들어있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의원이 9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취재진에 둘러싸인 채 차에 오르고 있다. 고 의원은 2008년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 당시 박희태 현 국회의장 측의 '돈 봉투 살포' 사건과 관련, "여러 의원실을 돌면서 돈 배달을 한 것으로 보는 것이 맞다"며 "쇼핑백 속에는 같은 노란색 봉투가 잔뜩 들어있었다"고 말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오더'와 이 오더에 따른 '친이계의 조직동원'으로 전당대회를 치렀다는 것은, '돈봉투'의 자금원 문제와도 직결되는 문제다. 단순 추정이지만 '고승덕 돈봉투' 300만 원을 당시 245개 원·내외 당협위원장 모두에게 뿌리려 했다면 총 7억3500만 원에 달하는 돈이 필요하고 '안병용 건'에서도 2000만 원이 확인됐다.

물론 245개 당협위원장 모두에게 돈봉투가 배포된 것은 아니겠지만, 지금 드러난 돈들도 선거자금 전체의 일부분이라는 점에서 수십억 원의 돈이 사용됐을 것이라는 점에는 한나라당 내에서도 별 이견이 없다. (박 의장이 전대 뒤 선관위에 신고한 지출금액은 1억868만여 원에 불과했다.)

자금출처를 놓고 박 의장이 친이계 추대후보였다는 점에서 "박 의장 본인을 비롯해 친이계 인사들이 갹출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현재까지 가장 유력하지만 기업자금설, 대통령 통치자금 지원설, MB대선잔금설 등도 제기되고 있다.

자금 출처도 검찰수사의 핵심 항목 중 하나다. 여기서 만약 불법자금이 확인된다면, 특히 청와대가 관련된 것으로 나올 경우 금액의 규모와 상관없이 '제2의 대선자금 차떼기'로 규정될 가능성이 높다.


태그:#돈봉투, #고승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