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노재현 기자] 북한 국방위원회는 30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우리 정부의 대응과 조문 제한 등을 강하게 비난하며 "리명박 역적패당과는 영원히 상종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최고 정책결정기구인 국방위가 '대변인 성명'이 아닌 기관 명의의 `성명'을 내놓은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북한의 이 같은 입장표명에 따라 남북관계는 한동안 경색 상태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1994년 김일성 주석의 추도대회 다음 날에도 당시 김영삼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며 비난했고, 남북관계는 한동안 악화된 바 있다.

국방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 당과 국가, 군대와 인민의 공동위임에 따라 원칙적 입장을 천명한다"며 "민족의 대국상 앞에 저지른 역적패당의 만고대죄는 끝까지 따라가며 계산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국방위는 또 "민족의 대국상 앞에 저지른 리명박 역적패당의 악행은 남녘 동포들의 조의표시와 조문단 북행길을 한사코 막아나선 데서 극치를 이루었다"며 "바로 이러한 악행의 앞장에 만고역적 리명박 역도가 서 있었다"고 이명박 대통령을 거친 어조로 비난했다.

국방위는 최근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천안함 관련 발언, 남한 보수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육해공군의 경계 태세 등을 언급하며 "추모 분위기를 틈타 어리석은 목적을 실행해보며 그렇게 안 될 경우 급변사태와 체제변화를 유도해보려는 고약한 속내의 발로"라고 주장했다.

또 "우리가 바라는 북남관계 개선은 리명박 역적패당이 떠드는 '강경'과 '유연성', 그것을 뒤섞은 교활한 술수에 기초한 개선이 아니다"며 "우리 군대와 인민은 앞으로도 북남관계 개선과 평화번영의 길을 향하여 힘차게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이룩하려는 북남관계개선과 통일, 평화번영의 대업은 자주, 평화, 통일의 기치따라 역사적인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실현하기 위한 거족적인 투쟁을 통한 대업"이라고 주장했다.

국방위는 "우리는 이 기회에 남조선 괴뢰들을 포함한 세계의 어리석은 정치가들에게 우리에게서 그 어떤 변화도 바라지 말라고 자신감을 가지고 엄숙히 선포한다"고 밝혀 향후 북한의 정책에서 개혁·개방 등의 큰 변화는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김정일, #남북관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