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의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가 지난 3월 14일 촬영해 공개한 후쿠시마 제1원전의 위성사진. (자료사진)
 미국의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가 지난 3월 14일 촬영해 공개한 후쿠시마 제1원전의 위성사진. (자료사진)
ⓒ ISIS

관련사진보기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경북 영덕과 강원 삼척을 신규 원자력발전소 건설 후보지로 선정하자 지역의 반대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한수원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원전 유치를 신청했던 삼척, 울진, 영덕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환경성, 건설적합성, 주민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삼척과 영덕이 최종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선정된 후보지에 대해 환경성 검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최종 입지로 결정되면 2012년 말부터 최대 140만 Kw짜리 원전을 각각 4기씩 건설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야당과 시민단체뿐만 아니라 신규 원전 후보지로 결정된 삼척과 영덕 주민들의 반대운동도 거세지고 있다.

강원도 시민단체 "주민소환 불사" -  삼척시청 "복합에너지 거점도시 발전"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에서 벌어진 일들을 보고도 국민들에게 위험한 시설을 강요하는 무책임한 선택"이라며 "은밀하게 처리된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비난했다.

인의협은 또 "원전 주변 주민들의 갑상선암 발병율이 원거리 주민에 비해 2.5배나 높다는 결과를 발표한 지 한 달도 안 된 상태에서 신규원전 부지 발표는 정부나 한수원이 국민의 건강이나 생명에는 관심이 없다는 드러내는 것"이라며 신규원전 부지 선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원자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국민적 합의와 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 납득과 이해도 담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원전 건설을 확대하는데 대해 도지사로서 납득하기 어렵다"며 원전건설을 강행하려는 데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최 지사는 또 "지역주민의 의사가 반드시 투명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공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며 "삼척시의 신규 원전부지 신청의 문제는 그동안 정부정책이 '강원도 홀대'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도 "우리는 핵에서 안전하게 살 권리가 있다"며 "국민이 원하는 것은 핵에서 안전한 사회"라고 정부의 핵 중심 에너지 정채 기조를 비난했다.

삼척지역 시민·환경단체들로 구성된 '삼척핵발전소 유치백지화 투쟁위원회'는 "삼척시장에 대한 주민소환도 불사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박홍표 대표는 "후쿠시마 핵 참사로 일본뿐 아니라 전 세계가 공포에 떨고 있고, 핵발전소를 가동하는 국가에서도 탈핵 선언이 이어지고 있는데 반해 이명박 정부가 1982년 이후 30년 만에 신규 부지 선정을 발표했다"며 "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뒷전이고 여론에 반하는 핵발전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삼척시는 "주민 서명 집계결과 96.9%의 높은 원전 찬성률을 보였다"며 "이번을 계기로 제2, 제3의 원자력 산업을 추가로 유치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복합 에너지 거점 도시로 발전할 수 있다"며 환영했다.

영덕군청 "후보지 주민 모두 찬성"

반면 우리나라 원전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경북의 반응은 강원도와는 사뭇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트 조성에 도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덕군청도 "2012년 말 최종 입지로 확정되도록 노력하고 조기 착공을 위해 지경부, 한수원과 지속적인 업무협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군청의 관계자는 "따로 여론조사를 하지는 않았지만 원전 설치 예정지의 주민들 대다수가 동의했다"며 "공식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영덕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를 중심으로 원전유치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

유치백지화투쟁위는 올해 2월과 지난달 울진원전 앞에서 신규 발전소 후보지 선정을 즉각 폐기하라도 촉구했다. 박혜령 집행위원장은 지난 23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체르노빌과 후쿠시마이 대형 참사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는 시계 바늘을 거꾸로 돌리려 한다"며 신규 핵발전소 후보지 백지화를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 경주핵안전연대 등으로 구성된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도 성명서를 통해 "1980년대 핵발전소 후보지가 선정되던 때와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다르다"며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핵참사를 통해 단 한 번의 사고가 엄청난 참사를 불러온다는 게 증명되었다"고 말했다.

공동행동은 "삼척은 1982년 핵발전소 후보지로 선정됐으나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후보지가 전면 백지화된 적이 있고, 영덕도 1989년 핵폐기장 후보로 지정되었으나 지역 주민들의 반대 운동으로 지역갈등이 반복된 지역"이라며 후보지 선정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시민단체 "원전 후보지 주변 시민 의견도 물어야"

김익중 동국대 교수(경주환경운동연합 대표)는 "경북의 원전이 위치한 경주와 울진지역 주민들이 타 시도에 비해 결코 잘 산다고 할 수 없다"며 "원전 유치를 통해 지역민이 잘 살 수 있다는 지자체의 논리는 허구"라고 비난했다.

김 교수는 "원전 사고는 한 번 발생하면 반경 200km 이내에 위치한 사람들은 모두 피해를 입는다"며 "원전을 유치하겠다고 나선 지역민들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의 주민들의 의사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원전 반대를 요구하는 시민단체들은 26일 오전 영덕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후보지 선정 백지화를 요구할 예정이다.


태그:#원자력발전소, #삼척, #영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