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몸은 추울지언정 '두드림존'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만큼은 따뜻하다. '두드림존(DoDreamZone)'에서 시행하는 직업체험 프로그램 때문이다.

 

대전청소년상담지원센터는, 진로문제로 고민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2007년부터 청소년의 자립준비를 위한 '두드림존(DoDreamZone)'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대전 뿐 아닌 전국의 청소년상담지원센터에서도 '두드림존'은 이미 운영 중에 있다.

 

지난 4일 오후 진행된 '큐레이터' 직업체험 프로그램은 대전시 유성구 가정동에 위치한 지질박물관에서 진행되었다. '큐레이터(Curator)'란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유산과 관련된 기관에서 일하는 전문가로, 미래의 유망 직종으로 알려지며 청소년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날 청소년들은 오은영(여. 큐레이터)씨의 안내로 지질박물관의 1전시관, 2전시관을 오가며 '큐레이터'의 생생한 하루를 체험했다. 청소년들은 '직업체험'과 더불어 지각운동, 대륙의 이동, 암석의 순환 등의 지구과학 학습도 함께 할 수 있었다. 특히 '가상지진체험실(Virtual Earthquake Experience room)'은 청소년들에게 3D 입체영상으로 규모별 지진을 체험하게 하여 큰 관심을 얻었다.

 

청소년들은 또한 큐레이터가 되기 위해 공부해야 하는 것, 근무시간, 수입 등을 질문하며 '큐레이터'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도 하였다. 오은영씨는 "큐레이터(Curator)는 매우 소중한 직업이며, 노력만 한다면 보람찬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이니 열심히 공부하라"며 아이들의 '꿈'에 '희망'을 보태주었다.

 

평소 '큐레이터'에 관심이 많은 길도용(19세) 청소년은 "오늘 체험이 직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큐레이터'는 공부를 많이 해야 할 것 같지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아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으며, 전용준(17세) 청소년은 "큐레이터라는 직업은 생소하지만 이번 기회를 알게 되어 기쁘고, 무엇보다 지질박물관에서의 지진체험이 가장 기억이 남는다"며 직업체험을 흥미로워했다.

 

 

직업체험의 마지막 단계로써, 센터로 돌아온 후에는 직업체험을 하며 느낀 점 등을 친구나 교사와 이야기하면서 프로그램을 마무리지었다.

 

'두드림존(DoDreamZone)'의 직업체험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미래의 진로 및 취업문제로 고민하는 청소년이나 경제적, 사회적 지지가 필요한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위해 프로그램을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 오는 11일에는 '소방관' 직업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희망'의 문을 두드리고 싶은 청소년들은 언제든지 '두드림존'의 문을 두드리면 된다.

덧붙이는 글 | 대전광역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상설 두드림존 042)226-2279


태그:#두드림존, #대전청소년상담지원센터, #큐레이터, #직업체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