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4일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입원중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병문안을 마친 전두환 전 대통령이 경호원들에 둘러싸여 승용차를 기다리고 있다.
▲ 경호원들에 둘러싸인 전두환 전 대통령 14일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입원중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병문안을 마친 전두환 전 대통령이 경호원들에 둘러싸여 승용차를 기다리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전두환 전 대통령은 병원에 들어갈 때와 달리 포토라인이 설치되지 않은쪽 문으로 나온 뒤 경호원들에 둘러싸여 기자들의 접근이 차단되었다. 급히 달려온 기자들이 경호원들 사이에 서 있는 전 전 대통령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 경호원들에게 가로막힌 기자들 전두환 전 대통령은 병원에 들어갈 때와 달리 포토라인이 설치되지 않은쪽 문으로 나온 뒤 경호원들에 둘러싸여 기자들의 접근이 차단되었다. 급히 달려온 기자들이 경호원들 사이에 서 있는 전 전 대통령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2신 보강 : 14일 낮 12시 30분]

전두환 전 대통령, DJ 직접 병문안은 못해... 부인 이희호씨와 10분간 면담

▲ 전두환 "DJ 때 제일 행복, MB도 DJ처럼 해야"
ⓒ 박정호

관련영상보기


한때 정치적 앙숙이었던 두 전직 대통령의 만남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14일 오전 11시께 전두환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입원해 있는 신촌 세브란스 병원으로 병문안을 갔다.

전두환 전 대통령을 맞이 한 것은 부인 이희호씨였다. 둘은 김 전 대통령이 병실이 있는 20층 로비에서 10분 간 면담했다. 이 자리에는 김홍업, 한화갑, 박지원 의원 등이 배석했다.

박지원 의원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김 대통령이 틀림없이 완쾌하셔서 영부인께서 즐거운 마음으로 모시고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박 의원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 "김대중 대통령의 5년 재임 기간 동안 근 10번 가까이 청와대에 초대 해줘서 세상 돌아 가는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김 대통령이 현직에 계실 때 전직들이 가장 행복했다"라는 말을 전했다고 했다.

부인 이희호씨는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바쁘신데 와줘서 고맙다"며 "(김 전 대통령이) 미음 같은 것으로 음식공급을 하고 있지만 선생님들 덕에 건강을 회복하고 있다"고 상태를 전했다.

14일 오전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입원중인 김대중 전 대통령을 병문안 온 전두환 전 대통령이 이희호씨에게 "아이고, 얼마나 고생이 많으십니까"라며 손을 잡고 위로하고 있다.
 14일 오전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입원중인 김대중 전 대통령을 병문안 온 전두환 전 대통령이 이희호씨에게 "아이고, 얼마나 고생이 많으십니까"라며 손을 잡고 위로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14일 오전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입원중인 김대중 전 대통령을 병문안 온 전두환 전 대통령이 이희호씨의 안내를 받고 있다.
 14일 오전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입원중인 김대중 전 대통령을 병문안 온 전두환 전 대통령이 이희호씨의 안내를 받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학살자" 외침에 굳은 표정으로 시민 노려본 전두환 전 대통령

한편 전두환 전 대통령은 병원에 도착하기 전부터 많은 시민과 취재진들이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가 병원에 도착하자 취재진들은 "한 말씀 해달라며" 질문을 쏟아냈으나 이에 응하지 않고 10여 명의 보좌진에 둘러싸인 채 묵묵히 들어갔다. 이 와중에 양복을 입은 40대 정도의 시민은 "학살자"라고 외치기도 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한 듯 손을 흔들었다. 이후 어색하게 손을 내리고 굳은 표정으로 한동안 그 시민을 노려보기도 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면담을 마치고 나와서도 취재진의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다. 브리핑 장소는 세브란스 병원 본관 후문에 마련되어 있었으나, 그는 이를 피해 정문으로 나왔다. 취재진들이 이를 뒤쫓느라 한 때 소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오늘의 병문안이 어떤 역사적 의미를 가지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자네가 뭘 물어보려고 이 자리에 서 있냐"는 한 마디를 남기고 급히 떠났다. 보좌진들은 "위에서 다 얘기 했다"며 취재진들을 가로 막았다.

병원을 찾은 많은 시민들이 이러한 풍경을 지켜봤다. 시민 김경숙씨는 "한 마디도 안 하고 떠나는 것을 보니 마음이 없이 온 것이 아니냐"며 병문안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하기도 했다. 시민 김욱희씨는 "이미 예전에 두 분이 화해 하신 거 아니냐"며 "오늘의 병문안은 염려되는 마음을 가지고 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14일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입원중인 신촌세브란스병원에 병문안온 전두환 전 대통령을 향해 한 시민이 '학살자'라고 외치자, 전 전 대통령이 얼떨결에 손을 들어 답례를 하려다 굳은 표정으로 쳐다보고 있다.
▲ '학살자' 소리 들은 전두환, 얼떨결에 손들어... 14일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입원중인 신촌세브란스병원에 병문안온 전두환 전 대통령을 향해 한 시민이 '학살자'라고 외치자, 전 전 대통령이 얼떨결에 손을 들어 답례를 하려다 굳은 표정으로 쳐다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1신 : 14일 오전 10시 10분]

전두환, 오전 11시 DJ 병문안 예정

전두환 전 대통령이 14일 오전 11시께 연세대 신촌 세브란스 병원을 찾아 김대중 전 대통령을 병문안 할 예정이다. 병원에는 이미 많은 취재진들이 전두환 전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다.

김 전 대통령을 수행하는 최경환 비서관은 1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전 11시에 병문안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10일과 11일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이 병문안 했다. 두 대통령 모두 김대중 전 대통령을 직접 만나지는 못했으며 부인 이희호씨가 대신 맞이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 간에는 특별한 인연이 있기에 직접 만나 병문안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2.12 쿠데타로 집권한 전두환 전 대통령은 김 전 대통령에게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해 사형을 내린 바 있다. 반면 김 전 대통령은 집권 당시 내란 혐의로 구속 됐던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을 사면 복권해 줬다.

한편 최 비서관은 어제 오전 11시 30분께는 안희정 등 친노 인사들이 병문안 할 에정이라고 전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14일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입원중인 신촌세브란스병원에 병문안을 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14일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입원중인 신촌세브란스병원에 병문안을 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태그:#전두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