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경남에서 2010년 지방선거 때 공조할 것인가? 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 최철국)과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위원장 이병하)이 국정․지역 현안을 놓고 전국에서 처음으로 연석회의를 열고, 앞으로 선거 공조 가능 여부에 관심이 높다.

 

올해 두 차례 열릴 예정인 재보궐선거와 내년에 열리는 지방선거 때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경남에서 선거공조를 할 것인지 여부에 관심이 높은 것.

 

두 도당은 6일 오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지역위원장 연석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 최철국 의원(김해을)과 민주노동당 강기갑(사천)․권영길(창원을)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또 민주당 명희진(김해3)․이은지(비례대표), 민주노동당 손석형(창원4)․김미영(비례대표) 경남도의원과 각 시․군지역 위원장들이 참석했다.

 

이날 연석회의는 화기애애한 속에 진행되었다. 강기갑․최철국 의원은 회의 시작 전에 도착해 각 지역위원장들과 악수하면서 명함을 주고받기도 했다. 이날 회의는 하귀남 민주당 마산을지역위원장의 사회로, 국회의원의 인사말에 이어 공동선언문 발표와 자유발언(비공개) 순서로 진행되었다.

 

먼저 하 위원장이 최철국 의원의 인사말을 소개하자 최 의원은 "경남에서는 민주노동당이 제1야당인 것 같다. 국회의원도 두 명인데, 당 대표를 맡고 있는 강기갑 의원이 먼저 인사말을 해야 한다"며 양보했다.

 

 

최철국 의원 "강기갑 대표 먼저 인사말 하시죠"

 

강기갑 의원은 "경제와 남북문제, 양극화가 심각한데, 재벌과 국민, 중앙과 지방의 양극화가 심하다"면서 "지금은 가난하고 어려운 가정은 자녀들을 공부조차 시킬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정부는 갈수록 산인데, 이명박정부는 적극 지지자 25% 내외만 불도저에 태워 가겠다고 한다"면서 "뉴타운으로 서울은 서민이 살 수 없도록 만들고 있으며, 서민들이 절규하다 죽음이란 보따리를 안겨주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제는 이 당 저 당 할 수 없는 상황으로, 한나라당과 이명박정부는 정권 초기에 해결하려고 속도전으로 전쟁을 벌이고 있다"면서 "이런 식이면 서민은 살 수 없기에 손을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몇 달 전 지역 현안과 관련해 경남지사와 민주당․민주노동당 국회의원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면서 "이제는 현안 문제를 고민하고, 제정당과 사회단체까지 확대해서 MB의 거꾸로 가는 정책을 막는데 뜻을 같이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크게 나아가기 위해 씨를 심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최철국 의원이 인사했다. 그는 "중앙에서는 연대나 공조가 있었지만, 지역에서 시․도당 차원은 처음이다"며 "MB정부는 독주와 독선을 하고 있는데, 특히 수도권 중심 발전정책을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2010년 선거를 앞두고 공조나 연합해서 비한나라당 전선을 형성해 비판과 견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차원에서 오늘 연석회의가 중요하다"면서 "경남은 한나라당 아성이 아니며, 영남에서도 경남은 야당이 발전해 왔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정부는 4대강 정비사업을 위해 14조원을 들인다고 하는데, 이대로 가면 중소기업 60%가 2~3개월 안에 도산한다고 한다"면서 "정부에서 14조원을 하천정비에 쏟을 것이 아니라 그 돈을 중소기업 보증을 위한 재원으로 쓴다면 140조의 효과가 나고 경제가 바로 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영길 의원은 "지난 촛불 정국 때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노래를 불렀는데, 이명박정부는 재벌공화국을 만들고 있으며, 이 정부와 한나라당은 재벌에 집중시키는 정책을 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은 당초부터 국가를 운영하고 책임질 자격을 갖고 있지 못했다"면서 "국가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것이 믿음인데,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부도덕하고 전과기록도 갖고 있는 게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수도권규제완화에다 용산 참사 등이 터지면서 국민들은 이제 이 정부를 더 이상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면서 "이 자리에선 국민과 도민들에게 정말 이래서는 안되고, 살아야 한다는 호소를 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공동선언 "경남도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이날 연석회의 참석자들은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경남도민과 함께 하겠습니다"는 제목의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문은 최철국 위원장과 이병하 위원장이 같이 낭독했다.

 

이들은 "중앙당 차원의 협력은 물론, 경남에서도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모든 시민사회의 힘을 모아, MB악법을 기필코 저지하고, 용산참사의 진실을 밝혀낼 것이며, 지역의 현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공동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종부세의 사실상 폐지로 지역 재정의 위기를 심화시켰고, 수도권 규제를 완화함으로써 지방경제를 최악의 상황으로 몰아넣고 있다"면서 "국토의 균형발전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두 손을 맞잡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박정부와 한나라당에 대해, 두 도당은 "MB악법 추진을 포기하고 모든 악법을 즉각 폐기할 것"과 "한반도 대운하 사업의 전초작업인 낙동강을 비롯한 4대강 정비사업을 당장 중단할 것", "용산 참사에 대하여 엄중히 사죄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이날 참석자들은 "지방재정 확충, 일자리 창출, 기업 살리기에 앞장서 경남경제 발전에 적극 기여할 것"과 "이명박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을 막아내고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 "남강댐 물을 부산에 공급하겠다는 일방적인 계획은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반드시 저지할 것",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비정규지 노동자와 함께 할 것" 등을 다짐했다.

 

이어 비공개로 자유토론이 진행되었는데, 토론 내용은 대변인을 통해 별도로 공개할 예정이다. 민주당 경남도당과 민주노동당 경남도당은 사무실을 창원 기산파라다이스 건물 7층에 두고 있다. 7일 오후 3시 김해 김수로왕릉 앞에서는 용산 참사 추모대회가 열리는데,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태그:#민주당, #민주노동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