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찰이 지난 1일 이명박 대통령의 충북도청 방문에 맞춰 1인 기습 시위를 한 충북지역광우병대책회의 관계자들에 대해 사법처리 절차에 들어갔다.

 

충북지방경찰청은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충북대책회의 소속 간부 8명에 대해 청주상당경찰서에서 채증자료를 넘겨받아 이 중 4명에 대해 지난 3일 오후 출석 요구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출석요구서 통보에 시민단체 반발

 

이 같은 정부의 강경대응 방침에 지역내 민주노총과 시민단체들은 "무차별적인 공안탄압을 중단하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지역 종교계, 문화계, 예술계, 학계 및 시민사회 단체 인사들은 4일 오후 2시 청주 성안길 건너편 분수대 광장에서 충북지역사회인사 시국철야농성에 들어갔다.

 

이들은 철야농성에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폭력탄압' '사법처리 방침'에 대해 "대한민국은 지금 민주주의가 실종된 민주공황국이다"라며 "이명박 정부는 시대착오적 공안탄압과 공포정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책임자 처벌, 구속자 및 연행자 전원 석방, 쇠고기 전면 재협상 등을 촉구"한 뒤 곧바로 '이명박 정부를 규탄하는 3차 100만 촛불문화제' 행사까지 천막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한편 민주노총 충북본부도 성명서를 내고 "지난 1일 대통령이 충북을 방문했을 때 1인 시위와 기자회견을 했는데 이 과정에서 경찰의 물리력에 항의한 4명에 대해 경찰이 출석요구서를 발송했다"라며 "충북광우병대책회의에 대한 사법처리 방침을 즉각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또한 "경찰이 평화적으로 진행된 1인 시위를 의도적으로 불법으로 몰아 사법처리를 강행하려는 것에는 다분히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며 "경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것임은 물론 민주노동당 중앙당 차원에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염우 집행위원장은 "이번 사법처리 방침은 정부의 강경한 분위기에 편승해 촛불집회 자체를 무력화하기 위한 공안탄압의 시작"이라며 "5일 3차 대규모 촛불대행진을 통해 국민의 뜨거운 열기를 모아 공안탄압을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앞으로 이명박 정부의 공안탄압을 분쇄하고 이명박 정부의 총체적 부실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견제하고 바꿔 나갈 전국 규모의 범국민 대책기구(국민회의)의 발족을 공식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 "혐의 인정되면 입건할 방침"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한 경찰 관계자는 "지난 1일 이명박 대통령 충북도청 방문 시, 채증자료를 토대로 신씨 등을 소환 조사한 뒤 혐의가 인정되면 입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청주는 서울의 극한 대치상황과는 달리 경찰과 대책회의가 노력해 그동안 평화적인 촛불 집회를 해왔다"라며 "정부가 이런 충북 경찰의 그간의 노력을 격려하고 위로해 주지는 못할 망정 이곳 현지 사정을 도외시 한 채 악역(사법처리)을 맡겨 곤혹스럽다"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태그:#폭력진압, #공안탄압, #촛불문화제, #미국산 쇠고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