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첫 인사는 대통령직 인수위원장과 분과별 간사들의 임명으로 드러났습니다.

 

이경숙 대통령직 인수위원장과 같은 '같은 교회 출신'과 박형준 기획조정분과위원, 진수희 정무분과간사, 이동관 대변인에서 드러나듯이, 경선과 대선을 거쳐 자신을 보좌한 측근들의 전면 등장이 눈에 띕니다. 애초에 핵심 측근이라고 할 수 있는 이재오 의원이 인수위원장 후보로 부각됐던 적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보수언론은 이명박 당선자의 인수위 인사 스타일을 보면서 '실용 인사'라는 식의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기사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6일 인선이 완료된 이명박 대통령당선자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위원 32명(특위 위원 포함)의 면면은 '실용'을 중시하는 당선자의 성향을 잘 보여준다. 과거 인수위에 비해 행정경험이 풍부한 인사들이 포함됐고, 현역의원들도 경륜보다는 실무능력을 갖춘 초선 의원들이 주로 배치됐다. (중략) 2002년 '노무현 인수위' 때는 25명 중 현역 의원은 임채정 위원장이 유일했고, 진보성향 교수들과 정부 산하 연구원 연구위원이 대부분이었다." -<조선일보> 27일자 기사 <인수위 특징… 행정경험자 많고 평균나이 56세>의 일부

 

"이 당선자의 '실용 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은 오랜 측근들이 중요한 포스트를 차지하는 모양새다." -<중앙일보> 26일자 기사 <인수위 'MB 색깔' 뚜렷한 측근들 전면 포진>의 일부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25일 '이명박 정부'의 첫 인사인 대통령직인수위원장과 당선자 보좌진 인선 내용을 발표함에 따라 이 당선자의 인사 스타일이 주목받고 있다. 인수위원장에서부터 각 분과 주요 인수위원 인사를 관통한 키워드는 이 당선자가 평소 강조했던 '실력'과 '실용'이었다." -<동아일보> 26일자 기사 <'코드'보다 실력-성과 우선… 실용파 중용>의 일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동아일보> 기사가 낯이 뜨거울 정도로 눈에 띕니다. <동아일보>의 '이명박 인수위' 찬양가를 한번 음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총장이 내정된 24일 밤까지도 이 당선자의 일부 측근은 이 총장의 군사정권 시절 입법의원 전력을 이유로 반대의견을 제기했지만 이 당선자는 이 총장을 인수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유는 이 총장의 실력과 성과를 높이 샀기 때문이다."

 

"과거에 얽매이기보다는 실력과 미래를 보고 인사를 한다는 이 당선자의 '실용주의'가 묻어나는 대목이다. 특히 이 당선자가 강조했던 '탈(脫)여의도 정치'의 본보기도 된다."

 

"▽실력과 성과 중시=박진 박재완 최경환 의원을 중용하기로 한 것도 이 당선자의 '실용주의'와 맥이 닿아 있다. 이들은 소위 '친이(친이명박)계'가 아니었지만 실력을 중시해 발탁된 케이스다. 박진 의원은 당내 최고 외교 전문가이고, 박재완 의원은 교수 시절뿐 아니라 의정활동을 통해 공공부문 개혁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보였다. 최경환 의원은 경제살리기특위 간사를 맡아 이 당선자의 경제 공약을 주도했다.

 

임태희 당선자 비서실장도 '이명박 맨'은 아니었다. 뒤늦게 합류했지만 치밀한 기획력과 무거운 입으로 이 당선자의 신뢰를 얻었다."

 

"경륜과 패기를 조화롭게 구성해 새 정부의 청사진을 짜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대목"

 

"이 당선자는 서울시장 인선 때부터 개인의 능력도 중시하지만 인간성과 전체 구도에서의 조화를 중시했다고 한다."

 

<동아일보> 전 회장 김병관씨가 고려대 이사장이라는 사실을 떠올릴 수 밖에 없는 '찬양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보수언론, 특히 <동아일보>는 과거 노무현 정권의 인사에는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를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무현이 하면 '코드 인사', 이명박이 하면 '실용 인사'?

 

 

 

 

<동아일보>는 '코드인사' 비판을 위해 이정희 한국외국어대 정치학 교수의 칼럼과 어느 대학생이 <동아일보>에 남기는 따끔한 독자 지적까지 동원했습니다.

 

그러다가, 노무현 대통령이 홍석현 당시 <중앙일보> 회장을 주미대사로 임명하자 재미있는 반응들이 쏟아집니다.

 

"홍 회장 발탁을 놓고 '탈코드 인사'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분석과 그 동안 긴장관계에 있던 언론과의 관계를 한층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알려진대로 홍 회장은 고 홍진기 법무장관의 장남이자 이건희 삼성 회장의 부인인 홍라희 여사의 친동생이다. 소위 말하는 좋은 가문에서 태어나 엘리트 코스(경기고-서울대, 미 스탠퍼드대, 대통령 비서실 보좌관, 삼성코닝 전무, 중앙일보 회장 등)를 밟아왔기 때문에 황태자, 귀족 등의 별명도 있다. 이런 그에게 외교전쟁의 최전선으로 나가야 하는 특명이 떨어졌다.


주미대사의 역할을 맡은 홍 회장이 노 대통령의 한ㆍ미 관계 인식과 자신의 실용주의 노선을 멋지게 결합해 한반도 평화 정착의 출발점이 될 북핵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된다." -<헤럴드경제> 2004년 12월 17일자 기사 <'깜짝 발탁' 홍석현 駐美대사 내정자>의 일부

 

특히 <동아일보>는 '언론사 사주'를 운운하면서 제살 깎아먹기 식의 사설을 내비칩니다. <동아일보> 사주 집안 인척을 주미대사로 임명했더라면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이 주미대사에 내정됐다. 유력 언론사 사주(社主)가 한미관계를 최일선에서 조율하고 관리해야 할 책임자로 기용된 것이다. 청와대는 "한국에 대한 미국 여론과 지식인층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라고 설명했지만 언론인, 그것도 실소유자의 권력 참여가 바람직한지에 대해서는 평가가 엇갈리는 게 사실이다. 역사와 경험은 언제나 언론을 향해 권력과 일정한 거리를 두는 편이 좋다고 충고해 왔다." <동아일보> 2004년 12월 17일자 <[사설]'홍석현 駐美大使'를 보는 눈>

 

그냥 신문 전면에 "노무현이 싫다"는 솔직한 심정을 송두리째 드러냈더라면, 차라리 그게 나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시, 남경필 한나라당 의원은 모 TV토론에 나가 "인사는 축구대표팀 선발에서처럼 베스트 맴버를 선발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는데, 한나라당의 '이명박 인수위'도 사실상의 '코드인사' 아닙니까? '국보위 참여 경력'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한나라당의 코드와 잘 맞아떨어집니다.

 

 

 

'코드인사'든 '실용인사'든 하나같이 '말장난'

 

대통령이나 대통령 당선자가 자신의 국정운영 방향이나 스타일과 잘 맞아떨어지는 인사를 요직에 임명하는 것은 자연스럽습니다. 한나라당이 세운 정권의 내각에 민주노동당 인사가 참여한다고 생각해보시죠.

 

무슨 비상시국의 거국내각도 아니고, 말도 안되는 일 아닙니까? '노동시장 유연화'와 같은 반노동정책을 내거는 이명박 당선자 측에서는 '친기업적인 코드'에 부합하는 보수 성향의 인사나 한나라당 의원을 요직에 기용하는게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과거에, 정찬용 전 인사수석이 "220V에 110V 코드를 꽂으면 타버린다, 그런 점에서 코드는 맞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지적입니다. <한겨레>나 <오마이뉴스>, <프레시안>과 같이 이명박 당선자에게 비판적인 언론들도 이경숙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의 '국보위 경력'을 비판할 지언정, 소위 말하는 '실용 인사' 자체에 대한 트집은 잡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보위 경력'은 민주공화국을 표방하는 대한민국의 정체성 관계상 군사독재정권에 부역했다는 혐의가 내깔려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마땅히 지적해야 하는 것입니다.

 

제가 문제삼는 것은, 보수언론의 '말장난'에 가까운 손바닥 뒤집기식 논조입니다. 노무현 정권 시절은, 한나라당이 정권을 연이어 잃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조중동'의 패닉도 장난이 아니었을 것이란 예상이 가능합니다. '코드인사' 비판은 그 패닉의 표현이자, '실용인사'는 되찾은 정권에 대한 기쁨의 표현입니다.

 

이경숙·박진·박형준 등, 인수위 참여인사들의 면면을 봅시다. '코드인사'라고 트집잡자면 얼마든지 트집잡을 수 있습니다. 도대체 이 인사들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뚜렷한 업적이나 경륜을 화려하게 보여준 적이 있는지, 의심하자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합니다. 인수위 인사권은 대통령 당선자의 고유권한이기 때문입니다.

 

보수언론이 '이명박 용비어천가'를 부르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건강보험 민영화'와 같이 이명박 당선자가 5년간 추진할 정책을 보면서 섬뜩함을 느끼는 국민들도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앞으로, <동아일보>를 비롯한 보수언론은 '인수위 출신'들이 '이명박 정권'의 장관으로 기용되면 '코드인사'라는 격렬한 비판을 아끼지 않기를 기대할 생각입니다.

 

'신문·방송 겸업'에 들떠 잃어버린 <동아방송>이나 <동양방송> 되찾을 궁리만 하지 말고, 최소한의 상식과 잣대만은 견지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가진 자들을 편드는 것도, 어느 정도껏 해야 이해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 '조중동'은 알면서도 외면하는 일을 자제해야 합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미디어다음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이경숙 인수위원장, #이명박, #이명박 인수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