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갑자기 깨끗해졌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그렇다. 검찰이 그를 둘러싼 모든 의혹에 혐의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증거가 없단다.


그래서다. 수많은 사람들이 안도하고 있다. 단순히 지지자들만이 아니다. 그동안 자신의 명운을 이명박 후보에 건 사람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누구인가. 다름 아닌 '뇌물 검사'들이다. 삼성 법무팀장을 지낸 김용철 변호사의 폭로는 삼성으로부터 뇌물을 챙긴 검사들에게 옷을 벗어야 할 위기를 몰고 왔다. 신임 검찰총장도 수뢰 혐의를 받고 있어 더 그렇다.


이 후보에게 자신의 명운을 건 간절한 사람들은 더 있다. 김 변호사는 검사들에게 준 뇌물보다 더 크게 준 곳이 정부의 경제부처 관료들과 국세청이라고 주장했다. 삼성의 검은 돈을 챙긴 재경부와 국세청의 고위관료들에게 최근 한 달은 목을 옥죄오는 시간이었다.

 

삼성의 검은돈과 연결된 고위 검사들이 살아남는 길

 

어디 그 뿐인가. 삼성으로부터 독립을 활자로 선언한 <중앙일보>는 '위장 독립'이라는 폭로 앞에서 신문의 이미지가 먹칠당할 위기에 놓여 있었다. 만일 그것이 진실로 밝혀진다면, <중앙일보>는 진실을 보도해야 할 언론으로서 존재 의미가 없는 신문일 수밖에 없다. 삼성으로부터 해마다 수백억 원의 광고를 받고 있는 언론사들로서도 삼성 특검 상황은 악몽일 수밖에 없다. 삼성의 뇌물을 받은 고위 언론인은 또 얼마나 속이 복잡하겠는가.


하지만 누구보다 간절했을 사람은 이건희 회장일 법하다. 자신을 구속하라는 민주노동당의 주장에 얼마나 불쾌했던가. 자칫 검찰에 소환돼 구속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만은 없어 더 그렇다. 진보금융네트워크가 연 토론회에서 삼성그룹을 이건희와 분리시켜 공공화 하는 방안이 깊이 있게 논의된 것은 얼마나 괘씸한 일인가. 다행히 모든 신문과 방송이 그들의 불온한 주장을 보도하지 않았기에 여론화하고 있지는 않지만 생각만 해도 울뚝밸이 치솟을 일이다. 


물론, 이 회장 나름대로 굳게 믿는 바는 있었다. 삼성특검법이 국회를 통과했을 때, 국무회의에서 의결됐을 때, 이 회장은 사뭇 대한변협에 기대를 걸었을 터다. 과거와 달리 대한변협의 현 집행부가 보수적 인사들로  구성된 게 얼마나 다행인가. 

 

더구나 대한변협의 한 임원은 김용철 변호사의 양심선언을 공익적으로 볼 수 없다고 당당하게 주장하지 않았던가. 바로 그 대한변협이 특검 후보 세 사람을 추천한다면, 모든 문제를 슬그머니 덮을 수도 있다. 세 사람 가운데 한 명을 임명할 노무현 대통령도 어쨌든 혐의 의혹을 받고 있어 더 그렇다.


변수가 있다면, 12월 19일에 치를 대통령선거다. 만일 그 선거에서 삼성 비자금과 탈법 세습에 엄정한 법 집행을 공약한 후보가 당선된다면, 자신의 명운은 생각만 해도 아찔한 일이다. 신자유주의를 반대하는 무리들이 세력화를 이룬다면 얼마나 골치 아픈 일인가. 다만, '엄정한 법 집행'을 내세워도 이명박 후보가 당선된다면 문제는 쉽게 풀릴 터다. 그가 입으로 주장하는 '법 질서'란 기실 자기 편한 대로 적용할 '고무줄 법' 아니던가.


그래서다. 이명박의 당선은 김용철의 폭로로 옷을 벗거나 감옥에 가야 할 위기에 몰린 저 숱한 부라퀴들에게 간절한 염원이다. 구원의 길이다. 잘만 넘기면 되레 떵떵거리며 벅벅이 호의호식할 수 있다.

 

이명박 정권은 부라퀴들이 앞으로도 떵떵거리며 살 길

 

결코 헛된 기대가 아니다. 이명박 후보가 당선되면 다른 후보에 비해 기업개혁을 밀어붙일 가능성이 적다는 분석은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 후보가 당선될 때 삼성의 '해법'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진실은 미국 언론인의 눈에도 또렷하다.


그렇다. '이명박 정권'이 유력한 오늘은 얼마나 다행인가. 더구나 이명박은 깨끗해지지 않았던가. 검찰이 보증하고 언론이 확대하고 있다. 이제 그만 마음을 놓을 만도 하다.


다만, 한 가닥 우려가 남아있다. 혹시 저 몽매한 국민이 남은 선거기간에 변심한다면?  아니다. 그럴 가능성은 없다. 이명박이 경제를 살리겠다고 호소하고 있지 않은가. 그 달콤한 속삭임이 잘도 먹혀들고 있지 않은가. 새삼 줄곧 광고를 줘 온 신문과 방송이 너무나 대견할 따름이다. 대한민국, 정말 좋은 나라다.


태그:#삼성특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