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방의원들의 의정비 인상과 인상검토가 계속되는 가운데 지방재정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북의 대부분 지역이 의정비 인상은커녕 오히려 의정비를 인하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물론 일부지역이긴 하지만 유급화 이후 예산심의와 집행감시에 있어 전문성을 확보하고 지방의회 도입취지를 상당부분 살렸다는 우호적인 여론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관관성외유와 주민들의 민의를 반영하지 않은 막무가내식 의회운영으로 말썽이 일고 있는 지역에서는 의정비 인상은 고사하고 지방의회의 존재자체에 대한 회의론마저 불거지고 있다.

 

김천YMCA는 의정비 인상심사가 진행되는 김천시의회에 대해 “관광성 해외연수의 배경을 밝히고 공금에서 지출된 여행경비를 전액 반납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김천YMCA에 따르면 김천시의회 임경규 의장과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시의원 등 12명이 10일간의 캐나다연수를 다녀온 것을 분석한 결과 당초 여행목적인 선진지방자치 및 의회방문, 지방활성화 제시 및 김천시 발전방향 제시 등과는 전혀 상관없이 ‘나이애가라 폭포’ 관광 등 연수목적을 벗어난 관광성 일정으로 채워졌다는 것이다.

 

김천YMCA는 “재정자립도가 23%에 불과한 시의 열악한 상황에서 형세 2400만원으로 관광외유를 했으니 이 비용은 전액 반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8년 동안이나 시행해오던 수돗물불소화사업을 중단시킨 구미시의회도 논란에 휩싸이는 등 의정비 인상문제가 도마위에 올라있다.

 

구미시의원들의 의정비 인상검토에 대해 구미경실련 등 시민단체들은 “구미시민들의 참정권을 무참히 짓밟은 의원들이 반성의 여지없이 오히려 의정비를 인상하려는 작태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시민들을 무시하고 정당공천만 쥐면 된다는 안하무인의 자세”라며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구미경실련은 성명을 통해 ”6개 시민단체가 시민 1만여명의 서명을 받아 청원운동을 벌여 8년 넘게 시행해오던 수돗물불소화사업을 합리적인 이유도 없이 일방적으로 중단시킨 구미시의회의 내년도 월정수당을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북도내 대부분의 지방의회는 의정비 인상에 대한 비난여론을 의식하고는 있으나 의정비 인상방침은 그대로 고수하고 있으며 다만 논란에 휩싸이는 것을 극도로 의식해 소속의원들에게 ‘몸조심’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지방의회, #구미경실련, #김천YMCA, #구미시의회, #김천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신문인 달신문에서 약 4년, 전국아파트신문에서 약 2년의 기자생활을 마쳤으며 2007면 10월부터 대구시 달서구 이곡동에 소재하는 외국인근로자쉼터에서 재직중에 있슴. 인도네시아 근로자를 비롯해 우즈베키스탄 외국인 근로자들의 인권보호와 사고수습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슴.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