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남=연합뉴스) 심언철 기자 =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무장세력에 납치됐다 살해된 고(故) 배형규 목사의 장례식이 8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 샘물교회에서 2시간여 가량 진행되는 동안 장내는 울음소리가 그치지 않았다.

  배 목사의 살해소식 뒤에도 의연한 모습을 보이며 피랍가족들을 도왔던 배 목사의 부인 김희연(36)씨와 아버지 배호중(72)씨 등 유족들은 배 목사의 죽음이 새삼 실감나는 듯 영정사진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흐르는 눈물을 연방 닦아냈다.

  또 배 목사의 딸 지혜(9)양이 어머니와 나란히 앉아 아버지의 장례를 지켜봐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했다.

  특히 샘안양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유경식(55)씨를 비롯한 생환 피랍자 21명 전원이 귀국 후 처음으로 외출해 장례식에 참석했다.

  이들은 오열하며 장례식장으로 들어와 유족과 함께 가장 앞줄에 자리 잡고 앉았으며 배 목사의 생전 설교 영상, 추모 영상 등이 이어지는 동안 서로 부둥켜안고 눈물을 흘렸다.

  아직 건강이 회복되지 않은 이성은.이영경씨 등 일부는 배 목사의 영정 앞에 헌화하고 제자리로 돌아오는 길에 몸을 가누지 못해 부축을 받기도 했다.

  장례식에는 배 목사와 함께 아프간에서 살해된 고 심성민씨의 아버지 심진표(62)씨 등 피랍자 가족 50여명도 참석해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함께 했다.

  또 교회 청년회 소속 배 목사의 제자들은 배 목사가 생전 가장 좋아했던 '순례자의 노래'를 합창하며 고인을 기렸고 이날 참석한 1천500여명의 교인들도 장례식 내내 '주여'를 되뇌며 눈물을 참지 못했다.

  배 목사의 장례식에서 교회는 배 목사의 죽음을 처음으로 '순교'라고 표현했다.

  '순교자 고 배형규 목사 천국환송예배'라는 명칭으로 진행된 이날 장례식에는 "배 목사의 죽음은 헛된 것이 아니고 복음의 열매로 피어날 것"이라는 교회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옥한흠 목사는 추모설교에서 "조선에 와 복음을 전했던 스코틀랜드 선교사 토머스의 순교처럼 선교는 현재의 잣대나 상황에 따라서 판단할 일이 아니다"며 "(배 목사의 죽음을) 역사가 판단할 것이고 미래에는 다른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모기도를 한 교회 관계자는 "하나님이 배 목사의 희생을 하나의 밀알처럼 그 땅에 뿌려지게 하셨사오니 그 땅에 복음의 열매가 풍성하게 피어날 것"이라며 "이 땅에서 승리하고 천국에서 만날 날을 기대한다"고 했다.

  추모예배를 집도한 샘물교회 박은조 담임목사도 "죽음을 하나님께 부름 받는 것으로 생각한 배 목사의 생전 소신에 따라 (예배명을) 천국환송예배로 했다"며 "이 귀한 죽음을 우리가 하나님 앞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장례식이 끝나고 배 목사의 시신이 청년부 교사 8명에 의해 운구되는 동안 신도 1천여명은 교회 앞에서 찬송가 '저 높은 곳을 향하여'를 부르며 마지막 길을 애도했다.

  press108@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피랍자, #배형규, #순교, #샘물교회, #선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