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제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한산도와 거북선 담배의 모습입니다. 그 좋던 우리말 이름은 어디가고 디스, 레종, 에쎄 등 국적불명의 담배이름이 판치는 세상이 서운하기만 합니다.
ⓒ 최형국
승리, 무궁화, 파랑새, 사슴, 나비, 해바라기, 한산도, 개나리, 단오, 태양, 샘….

지금 나열한 단어들이 과연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이해되시는 분 있나요? 그것은 다름 아닌 지금까지 나온 담배 이름 중 몇 가지를 적어본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Made in Korea'로 현재의 형태인 원통형 담배가 만들어진 것은 1945년 9월의 일입니다. 그 첫번째 담배 이름은 일제의 압제에 대한 광복의 기쁨을 표현한 '승리'였습니다.

그렇게 고운 우리말로 지어진 담배의 이름이 언제부터인가 디스, 에세, 레종 등등의 외국어로 도배된 지금. 담배마저도 세계화의 바람을 거스를 수 없나 보다 하는 생각에 마음 한구석이 시려옵니다.

그런데 과연 우리나라 사람들은 언제부터 담배를 피웠을까요?

담배, 어떻게 우리나라에 전파되었을까

@BRI@에스파냐 이사벨리 여왕의 환송을 받으며 산타마리아호를 타고 떠난 콜럼버스는 1492년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 포르투갈인 바스코 다 가마는 1498년 희망봉을 돌아 인도양을 건너 인도의 캘리컷에 도착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식민지 쟁탈전이 펼쳐지고 온 세계에 물건들이, 혈관을 따라 피가 움직이듯 동에서 서로 그리고 서에서 동으로 빠르게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남아메리카 열대지대가 원산지인 담배는 그 과정에서 남만(현재의 베트남 지역)의 상선을 타고 16세기 후반 공납 방식으로 일본에 전파됩니다. 이후 담배는 일본 열도에 급속도로 번져 나갔고 현해탄을 건너 조선으로 전파되었는데, 그 정확한 시기를 <조선왕조실록>을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담배는 일본에서 생산되는 풀인데 그 잎이 큰 것은 7~8촌쯤 된다. 가늘게 썰어 대나무 통에 담거나 혹은 은이나 주석으로 통을 만들어 담아서 불을 붙여 빨아들이는데, 맛은 쓰고 맵다.…

이 풀은 병진(1616)·정사(1617) 연간부터 바다를 건너 들어와 피우는 자가 있었으나 많지 않았는데, 신유(1621)·임술년(1622) 이래로는 피우지 않는 사람이 없어 손님을 대하면 번번이 차와 술을 담배로 대신하기 때문에 혹은 연다(煙茶)라고 하고 혹은 연주(煙酒)라고도 하였고, 심지어는 종자를 받아서 서로 교역까지 하였다." <인조실록37권, 인조 16년 8월 4일>


이처럼 담배가 조선에 전파된 지 십년도 안 돼서 온 국토가 자욱한 담배연기로 물들게 됩니다. 심지어 1622년과 그 다음해에는 담뱃불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서 동래 왜관의 80칸이나 되는 건물들이 전부 연기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몇 년의 시간이 흐른 후, 한 술 더 떠서 조선은 담배를 재배해서 청나라에 밀수출하기에 이르는데, 그 밀거래 수요가 엄청나서 조정에서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게 됩니다. 그 대책은 강력한 법치국가의 틀을 확립하는 것으로써, 만약 담배 1근 이상을 밀수출하다가 걸리면 바로 목을 베는 참수형에 처하고 1근 미만은 의주의 감옥에 가두고 죄의 경중에 따라 벌을 주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미 담배 밀무역이 굉장한 재화를 벌어들이는 일로 각인되었기에 쉽게 그 고리는 끊을 수 없었습니다. 이렇게 담배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게 되자 농부들이 벼를 비롯한 기본 먹을거리 작물들은 뒤로 하고 담배를 중심으로 농사를 지어서 국가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기도 합니다. 정조의 문집인 <홍재전서>를 살펴보면 농사를 권유하는 부분에 다음과 같은 한탄섞인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벼는 지대가 높고 건조한 곳에서 가꾸고 기장은 비옥한 평지에 뿌리는가 하면 좋은 땅은 모두 담배와 차를 심어 농사가 위태롭게 되고 명산(名山)은 대부분 화전(火田)으로 들어가 곡식이 더 흔해지지 않고 있다." <홍재전서 제29권, 윤음 4>

이와 같이 담배의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자 이에 따른 사회문제도 급격한 상승곡선을 그리게 됩니다. 심지어 어린아이들도 곰방대를 물고 담배를 피워 이에 대한 문제가 공식적으로 제기되기도 하였습니다.

▲ 보물 527호로 지정된 단원 김홍도의 <담배썰기> 풍속화의 일부분입니다. 잘 말린 담배 잎을 작두로 썰고 있는 모습인데, 작두질을 하는 사람이나 그것을 보는 사람이나 입가에 한껏 웃음이 담긴 것으로 보아 둘 다 상당한 골초가 아닐까요.
ⓒ 국립중앙박물관
담배 피우는 어린이들, 어찌 그리도 오만불손한가?

어린이들이 담배 피우는 것에 대해 극히 우려를 보인 사람은 청장관 이덕무였습니다. 그의 시문집인 <청장관전서>에서는 담배 피는 어린이에 대해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어린이가 담배 피우는 것은 아름다운 품행이 아니다. 골수를 마취하고 혈기를 마르게 하는 것이며, 독한 진은 책을 더럽히고 불티는 옷을 태운다.… 혹은 손님을 대하여 긴 담뱃대를 빼물고 함께 불을 붙이는 어린이도 있는데, 어찌 그리도 오만불손한가? 또는 어른이 매까지 때리며 엄하게 금하는데도 숨어서 몰래 피우고 끝내 고치지 않는 어린이가 있는가 하면, 혹은 어린이에게 담배 피우기를 권하는 부형도 있으니, 어찌 그리도 비루한가? 담배가 성행하는 것은 특히 아름다운 일이 아니다." <청장관전서 제31권 사소절 제8 - 동규>

그러나 이렇게 어린이들이 담배 피는 것을 '아름다운 품행'이 아니다 라고 했던 이덕무도 비록 자신이 담배를 피우지 않았지만 담배도구를 갖췄다가 손님에게 권했으며, 높은 손님일 경우에는 손수 담배를 담아 불을 붙여드려야 한다며 담배의 예에 대해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아마도 그의 주변이 있었던 연암 박지원을 비롯한 많은 학자들이 흡연가들이었기에 그런 이야기를 남긴 듯합니다.

담배 논쟁, 조선시대에도 있었다

이렇듯 담배 피우는 것이 성행하게 되자 담배에 대한 긍정론과 부정론이 다양하게 등장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성호 이익의 경우에는 담배의 역겨운 냄새와 비싼 담뱃값 그리고 담배를 구하러 다니는 시간낭비 때문에 담배 피우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었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담배의 백해무익에 대해서 줄기차게 이야기하고 있기에 담배 부정론은 아직도 대세인 듯합니다. 그러나 담배의 효용성에 대해 조목조목 열거한 이야기도 있기에 형평성에 맞춰서 담배 긍정론도 살펴봅시다.

"담배가 사람에게 유익한 점으로 말하면, 더위를 당해서는 더위를 씻어주는데 이는 기(氣)가 저절로 평온해지므로 더위가 저절로 물러가게 된 것이고, 추위를 당해서는 추위를 막아주는데 이는 침이 저절로 따뜻해지므로 추위가 저절로 막아지게 된 것이며, 밥 먹은 뒤에는 이것에 힘입어 음식을 소화시키고, 변을 볼 때는 이것으로 악취를 쫓게 하고, 또 잠을 청하고자 하나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이것을 피우면 잠이 오게 되며, 심지어는 시를 짓거나 문장을 엮을 때, 다른 사람들과 얘기할 때, 그리고 고요히 정좌(靜坐)할 때 등의 경우에도 사람에게 유익하지 않은 점이 없다." <홍재전서 제178권, 일득록 18, 훈어 5 >

위의 이야기는 조선 제22대 국왕 정조의 문집인 <홍재전서>에 실린 이야기로 담배에 대한 효용성에 대해서 아주 세심하게 적어놓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식후 연초 문제와 화장실에서 담배의 탁월한(?) 효과는 담배 피는 사람들이 대부분 마음 깊숙한 곳에서 공감하는 내용일 것입니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했듯이 조선시대부터 담배의 해로움에 대해 논한 글이 부지기수며 현재 담뱃갑에도 "경고: 건강을 해치는 담배 그래도 피우시겠습니까?"라고 하며 공개적으로 금연분위기를 조장하는 현실에서 흡연자들의 설 자리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차라리 담배생산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어떨까요?

"경고 : 건강을 해치는 담배 그래도 생산하시겠습니까?"

덧붙이는 글 | 최형국 기자는 중앙대학교 사학과 박사과정으로 전쟁사 및 무예사를 공부하며 홈페이지는 http://muye24ki.com 입니다.


태그:#조선시대 담배, #홍재전서, #성호사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무예의 역사와 몸철학을 연구하는 초보 인문학자입니다. 중앙대에서 역사학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경기대 역사학과에서 Post-doctor 연구원 생활을 했습니다. 현재는 한국전통무예연구소(http://muye24ki.com)라는 작은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