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나주 반남고분 위에서 기념촬영하는 제1회 나주문화체험학교 참가자들
ⓒ 홍양현
'올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이제 며칠 있으면 우리 학생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여름방학이 시작된다. 2년 전인 2004년 7월 나주가 고향인 홍양현(43세)씨가 시작한 '나주영산강문화체험학교'가 알찬 프로그램으로 관심을 끌고있다. 자, 그 속으로 한번 들어가 보자.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은 단연 물놀이가 아닐까? 영산강의 샛강들 중 아름답기로 소문난 지석천(드들강)에서 영산강환경애호연대 회원들과 함께하는 '드들강 래프팅'이 그것.

▲ MBC드라마 주몽의 세트장이 나주시 공산면 영산강변에 있다.
ⓒ 홍양현
다음으로는 요즘 한창 뜨고있는 MBC 드라마 <주몽>의 세트장을 문화유산해설사의 안내로 견학하는 '주몽과 함께하는 고구려역사체험'도 인기있는 프로그램이다. 쪽염색장인 정관채 선생님으로부터 직접 배우는 '쪽염색체험', '천연염색 전문기업 세노코 김선호 대표의 특강'도 학생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색다른 점은 첫 수업이 음악회로 시작한다는 점일 것이다. '제1회 나주평야 영산강 환경음악회'로 명명한 숲속 작은 음악회가 열리는 곳은 전라남도 산림환경연구소가 위치한 나주시 산포면의 30여만평의 수목원이다.

오는 30일 일요일 저녁 7시, 개교기념식과 함께 열리는 이번 음악회는 <중앙일보> 블로거 친구인 홍양현씨의 요청으로 이백천(74세)씨가 총연출과 사회를 맡을 예정이다. 1부 행사는 내벗소리민족예술단의 공연과 김영애 명창, 덕현스님의 단소공연이 마련된다.

2부 공연은 서울에서 이백천씨의 초청으로 내려온 가수 이필원, 가수 김희진, 가수 강허달림씨 등이 특별출연 한다. 백승훈님과 나주 금안보건소장 전숙 시인의 시낭송도 있다.

▲ 나주시 다도면에 있는 나주호 풍경
ⓒ 홍양현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5박6일간의 일정으로 나주시 남평읍 소재 빛고을초등학교에서 개교하는 '제2회 나주영산강문화체험학교'(blog.joins.com/ohmyfarm)와 30일 일요일 저녁 7시 나주시 산포면에 위치한 전남 산림환경연구소 수목원에서 열리는 '제1회 나주평야 영산강환경음악회' 준비를 위해 찾은 나주호 풍경이다.

숙박지인 빛고을초등대안학교와는 5분 거리에 위치해있고, 수상스키와 싱싱한 횟감, 그리고 낚시를 손쉽게 즐길 수 있다. 영산강문화체험학교는 초등학교 4·5·6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지만 가족단위로 휴가철에 함께 참여할 수도 있다.

▲ 영산강문화체험학교에 참가한 학생들도 승마체험을 할 수 있다. 남평읍 소재 패밀리승마장.
ⓒ 홍양현
일명 '따로 또같이' 프로그램인 셈이다. 패밀리 승마장에서의 승마체험, 드들강 래프팅이나 숲생태체험, 쪽염색체험과 드라마 주몽세트장 견학과 고구려 역사체험 등은 함께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가족끼리 오붓하게 쉴 수 있다.

고향 나주를 널리 알리려는 순수한 마음으로 시작한 체험학교와 음악회에 나주시민들, 영산강과 환경을 사랑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그리고 소박한 격려를 기대한다.

▲ 5박6일간 체험학교 프로그램이 진행될 빛고을학교 전경, 나주시 드들강변에 위치
ⓒ 홍양현
'나주평야 영산강환경음악회와 영산강문화체험학교 개교식' 초대글

음악회에 오십시오. 영산강문화체험학교는 세상이 모두 학교이기를 원합니다. 산과 바다, 나무와 새, 어른과 아이, 세상을 스승 삼아 행복한 사람이 되려고 합니다. 자연을 노래합니다. 아픈 자연, 고마운 자연, 초라한 자연, 위대한 자연, 우리가 바로 그 자연입니다. 오셔서 함께 자연을 느끼고 노래하십시오. 이 날은 자연의 날, 바로 우리들의 날입니다. 자연아 미안해, 우리의 노래를 들어줘.

제1회 나주평야 영산강환경음악회"에 초대합니다.

1. 때 : 2006년 7월 30일 일요일 늦은 6시~9시
2. 곳 : 산림환경연구소 잔디밭
(나주시 산포면/남평읍 오거리에서 봉황방면으로 4Km)
(차는 입구에 세워놓고 공연장까지 메타세콰이어 숲길을 걸어오세요)

3. 프로그램

- 여는마당: 진도씻김굿 지전무
김영애 명창 판소리 공연과 문하생들의 북춤
내벗소리민족예술단 공연(대금,단소 합주와 독주)
광주시립국악단 채광자 대금독주
덕현스님의 단소독주

- 본마당 : 이필원 가수(혼성그룹 ‘뚜아에무아’의 리더로 7080세대의 콘서트 주도)
김희진 가수
강허달림 가수
백승훈, 전숙 시낭송

- 마무리 : 다함께 노래

4. 문의 : 061-332-0800, 010-2224-4238

* 제2회 영산강문화체험학교 수강생 모집 요강

- 참가대상 : 초등학교 4학년 이상 청소년 50명
- 캠프일시 : 2006년 7월 30일(일요일)~8월 4일(금요일) 5박 6일간
- 모집기간 : 2006년 7월 3일 부터 접수
- 캠프장소 : 빛고을학교 (나주시 남평읍 드들강변)
- 참가비 : 200,000원 (입금계좌: 농협 671-12-217832 예금주:홍양현)
- 접수 : 061)332-0800, 010-2224-4238
영산강문화체험학교 사무국(blog.joins.com/ohmyfarm)
나주평야정보화마을 정보센터 (njp.invil.org)

덧붙이는 글 | 나주지역인터넷방송국인 '영산강닷컴'에도 함께 실었습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