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서울대는 황우석 교수 등 줄기세포 논문조작사건에 연루된 소속 교수 7명 전원을 직위해제키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정운찬 서울대 총장은 이날 오후 이호인 부총장 주재로 열린 교원 일반징계위원회 회의 결과를 보고받은 직후 이같이 결정하고 10일 직위해제 조치를 단행키로 했다.

직위해제는 연구와 교육만 못할 뿐 교수신분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이번 조치와 별도로 이들 교수 7명에 대한 징계 절차는 계속 진행된다.

특히 황우석, 이병천, 강성근 등 수의산과학 및 생물공학 연구실을 이끌어 온 `수의대 3인방'이 모두 직위해제됨에 따라 해당 연구실 소속 대학원생들에게 대체 지도교수 배정 등 조치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경우 해당 연구실이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커지며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대학원생 연구원들도 황 교수 등의 영향권에서 벗어나게 된다.

서울대의 이번 조치는 `학문적 범죄'에 연루된 공저자들에게 신속하고 단호하게 책임을 묻되 개인별 징계 수위는 검찰 수사 등으로 조작 및 은폐 경위가 밝혀진 이후 징계위에서 결정토록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서울대 관계자는 "논문 공저자들이 모두 `나는 모르는 일'이라며 책임을 떠넘기는 상황에서 각종 의혹이 속속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며 "개인별로 징계 수위를 결정하려면 의결 과정에서 이를 검토해야 해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그는 "정 총장은 `이런 상황에서 관련자들이 직무를 수행토록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직위해제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서울대는 검찰 수사, 감사원 감사,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조사 등으로 잇따라 확인되고 있는 각종 관련 의혹까지 징계 의결 과정에 반영할 방침이어서 징계수위는당초 예상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 총장은 지난달 20일 논문 공저자인 황우석, 이병천, 강성근, 이창규, 문신용, 안규리, 백선하 등 소속 교수 7명에 대한 중징계를 징계위에 요구했으며, 징계위는 21일 3차 회의를 열어 관련 교수들의 소명을 들을 계획이다.

한편 이날 서울대 징계위는 교수직 휴직 상태로 청계천 복원 공사를 주도하면서 관련 업자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1, 2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양윤재 전 서울시 행정부시장에 대해 교수직 해임 결정을 내렸다.

서울시 시정개발연구원 연구원 재직 당시 금품을 받은 혐의로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다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김광중 환경대학원 교수에 대해서는 징계요구를 기각하는 `불문(不問)' 결정을 내렸다.

solatid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