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중국 신화통신 홈페이지에 "백두산에서 '중국 만세'라고 쓰인 돌이 나왔다"는 글이 실려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 지린판 홈페이지에는 "백두산(중국 표현은 장백산(長白山)에서 '중국 만세'라고 쓰인 돌이 나왔다"라는 글이 실려 있다.

백두산에서 '중국만세'라는 돌이 나왔다는 신화통신 지린판 홈페이지(http://www.jl.xinhuanet.com/cbs/wh_06.htm)는 정도를 지나치게 벗어난 정치적 상징 조작이라 하겠다. 신화통신 지린판 홈페이지에는 '가자 장백산으로(走進長白山)'라는 코너가 있다. 그 코너에 신화통신 주창칭 기자가 쓴 글이 있는데, 그 글의 주요 부분을 발췌·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989년 공화국 창건 50주년의 바로 전날 장백산에서 지린성 바이산시방송국 엔지니어 쑨옌카이가 '화(華)'라고 새겨진 돌을 발견했다. 쑨옌카이는 이로써 근 10년 만에 '중화만세(中華萬歲)'가 쓰인 4개의 기석(奇石)을 모두 수집하게 된 것이다.

기석 수집가인 쑨은 틈만 나면 장백산과 훈강 유역에서 기석을 수집해 왔으며, 현재 '중화지도석(中華地圖石)'을 포함한 100여 점의 기석을 소장하고 있다. '중화만세'라는 4개의 기석 중에서 '중(中)'이 쓰인 돌은 9년 전인 1980년에, '萬' 및 '歲'가 쓰인 것은 그 얼마 후에, 맨 마지막으로 '화(華)'가 쓰인 기석은 공화국 창건 50주년의 바로 전날인 1989년 9월 30일에 발견되었다.

각각의 돌에는 '中'·'華'·'萬'·'歲'라는 글자가 천연적으로 새겨져 있으며, 그 중에서 '中'과 '華'는 손바닥만하고, '萬'과 '歲'는 거위알과 달걀만하다. 네 개의 기석은 재질·글자체·구도가 모두 다르지만, 각각 나름의 특색이 있고 그 오묘함도 무궁하다 하겠다. 쑨옌카이는 이 기석 세트를 국내외의 애국적 수집가에게 넘기고 싶다는 의향을 표시했다.


이상이 기사의 요약이다.

백두산이라는 한 장소에서 각각 '中'·'華'·'萬'·'歲'라고 새겨진, 그것도 자연 현상에 의해서 천연적으로 새겨진 네 개의 돌이, 단지 한 사람에 의해서, 게다가 공화국 창건일 바로 전날까지 모두 발견되려면,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우연이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이 기사가 어떤 방식으로 상징 조작 효과를 연출하고 있는지에 관해서 살펴 보기로 한다.

상징조작을 통해 중국이 얻고자 하는 것

첫째, 마치 모세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 <십계>를 연상시키듯이, 자연현상에 의해 '중국만세'라는 글자가 4개의 돌에 새겨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은연 중에 중국이 천손민족인 듯한 인상을 독자에게 주는 것과 함께, 하늘이 마치 백두산을 통해 중국에게 축복을 내려 주는 것 같은 이미지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둘째, 마지막 돌이 발견된 날짜가 하필이면 공화국 창건 50주년의 바로 전날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이 천명에 부합하는 듯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만주 같은 소수민족 거주 지역의 인민들을 심정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과 밀착시키는 효과를 연출할 가능성이 있다 하겠다. 단일 민족에 비해 국민 통합의 필요성이 한층 긴요한 다민족 국가의 현실을 반영하는 대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글자가 발견된 순서가 지나치게 작위적이다. 어떤 일에서건 간에 사람들에게 가장 잘 기억되는 것은 처음과 끝이다. '중국만세' 기석의 경우, 처음에는 '中'이, 마지막에는 '華'가 발견되었다고 했다. 그리고 '華'를 맨 마지막에 배치함으로써 '華'가 가장 강한 이미지를 갖도록 하고 있다. 화룡점정(畵龍點睛)을 연상시키는 대목이라 하겠다. '中'은 정치적·지리적 측면에서, '華'는 문화적 측면에서 중국인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단어이기 때문에, 이 두 개의 단어를 의도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넷째, 글자의 크기다. '中'과 '華'는 손바닥 만하고, '萬'과 '歲
는 거위알과 달걀 만하다고 했다. 위 셋째의 경우와 같이, 이 역시 '중화'를 강조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러한 상징 조작을 통해 중국은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중국이 그 효과를 얻고자 하는 지역적 범위는 당연히 지린성이다. 만약 전중국적인 범위에서 어떤 효과를 기대했다면, 백두산보다 훨씬 더 높고 더 아름다운 산에서 그러한 돌이 나왔다고 했어야 한다.

백두산에서 그러한 돌이 나왔다고 선전하는 것은 백두산을 중심으로 한 만주 지역의 소수민족, 특히 조선족의 마음을 중화인민공화국에 묶어 두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조선족이 국경 바로 옆인 한반도에 심정적으로 이끌리는 것을 차단하고자 하는 것이다.

여기서 조선 시대 중종과 조광조의 이야기를 언급하는 게 흥미로울 듯하다.

조선 중종 14년(1519) 궁궐에서 '주초위왕(走肖爲王)'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나뭇잎이 발견되었다. 走+肖 즉 '조광조(趙光祖)가 왕(王)이 될(爲) 것'이라는 의미다. 이 때문에 안 그래도 조광조의 인기를 시기하던 중종의 심기가 더욱 불편해졌다. 오죽했으면 미물인 벌레까지도 나뭇잎에 그런 글씨를 썼겠냐라며, 이는 필시 조광조가 왕이 될 징조라는 말도 나돌았다. 이 사건을 계기로 같은 해 11월 훈구파의 탄핵을 받은 조광조는 결국 사사(賜死)되고 만다. 그리고 신진사대부 세력 역시 큰 타격을 입고 정계에서 물러나고 만다(기묘사화).

당대의 걸출한 개혁가 조광조를 죽음으로까지 몰고 간 '주초위왕' 사건. 그것은 말 그대로 정치적 조작이었다. 훈구파가 일부러 나뭇잎에 꿀로 '주초위왕'이라는 글자를 새긴 뒤에 벌레가 이를 파먹도록 한 것이다. 조광조가 왕이 될지도 모른다는 상징 조작을 통해, 국왕과 조광조를 이간시키고 나아가 신진 개혁 세력에게 정치적 타격을 입힌 사건이었던 것이다.

중국 한족의 입장에서 보면 이같은 상징 조작은 국민 통합을 위한 것일 수 있겠지만, 우리 입장에서 보면 조선족 동포들의 민족적 혼을 말살하려는 것일 수 있다. '주초위왕'이라는 상징 조작을 계기로 조광조라는 개혁가의 육체가 말살 당했듯이, '중화만세' 같은 상징조작을 통해서는 조선족의 영혼이 말살당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조선족이 중국 국적임은 부정할 수 없다 하더라도 그들이 우리와 같은 동포라는 사실마저 부정되는 일은 막아야 할 것이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