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930년대 전 세계를 강타했던 <스윙댄스>가 대한민국 젊은이들을 사로잡고 있다. 스윙댄스는 흔들거리는 걸음걸이(swing)를 흉내 낸 듯한 모양으로 춤을 추기에 재즈 음악에 어울린다.

현재 스윙댄스는 각종 인터넷 동호회(스위티 스윙, 엔조이스윙, 박쥐스윙 등)를 중심으로 활발히 보급되고 있다.

▲ 스윙댄스 중 가장 로맨틱한 '딥'포즈
ⓒ 송영석
스윙댄스 전문강사인 이지선(28)씨와 파트너 이수찬(27)씨는 바로 인터넷 동호회를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스윙댄서들이다. 그들은 인터넷에서 각각 ‘허쉬베이비(hush-baby@hanmail.net)’와 ‘제갈량’이라는 닉네임으로 통하며, 국내 스윙판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스윙댄스는 영혼이 자유로운 춤

허쉬베이비는 스윙댄스의 매력에 푹 빠져 다니던 회사까지 그만두고, 본토 스윙댄스를 배우고자 지난 2003년 미국 유학길에 올랐다.

“늦게나마 제가 하고 싶은 것을 찾은 거죠. 처음에 어떤 춤도 소화시킬 수 없을 정도의 ‘몸치’였는데, ‘스윙’을 접하고 나서부터 ‘아! 이게 내 길이구나’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스윙은 영혼이 자유로운 춤이다. 어떤 격식과 형식에 얽매이지 않을 뿐더러 어떤 상황에서든 분위기 메이커로서 최선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핑크색 셔츠와 흰색 통바지를 차려입은 허쉬베이비 커플이 스윙재즈음악에 맞춰 플로어를 밟는 모습은 보는 사람의 마음까지 즐겁게 했다. 특히 발을 가지고 기교를 부리는 찰스톤, 공중에서 묘기를 부리는 에어리얼, 로맨틱한 포즈를 연상시키는 딥은 스윙댄스의 묘미라 할 수 있다.

▲ 스윙댄스 중 '언더암턴'포즈-파트너가 팔 아래로 턴하는 동작
ⓒ 송영석
스윙댄스도 멜로디의 탬포에 따라 지터벅, 린디합, 쉑, 켈로라이쉐그, 웨스트코스트윙, 발보아 등 다섯 개 하위 장르로 나뉜다. 지터벅은 빠른 노래에 어울리는 스윙장르로서 몇 해 전 가수 박진영씨가 불렀던 노래 <스윙 베이비>에서 잠깐 보여줬던 춤이다. 린디합은 흐느적거리거나 중간 빠르기의 재즈음악에 어울리며 초급 및 중급자들이 배우기에 쉬운 특성이 있다.

스윙댄스의 의상에서도 자유로움을 엿볼 수 있다. 특별히 정형화된 의상은 없지만 스윙코드적인 의상이라면 하와이언들이 즐겨 입는 알로하 셔츠에 원색 통바지나 혹은 차이나풍의 상의와 복고풍의 옷이면 안성맞춤이다.

스윙댄스는 “너와 내가 하나가 되는 춤”

▲ 스윙댄스의 '찰스턴' 포즈중 하나 -마치 두 발 자전거를 타는 모양같다
ⓒ 송영석
스윙은 자연스럽고, 배우기 쉽다는 것이 특징이다.

제갈량은 “스윙댄스는 본인의 성향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춤”이며 “미국 사람이 추면 미국 춤이고, 우리나라 사람이 추면 우리 것이 되는 독특한 특성이 있다”고 말했다.

본래 힙합이나 브레이크댄스 등 혼자 즐기는 춤을 선호했던 제갈량은 “두 사람이 하나의 춤을 추는 게 매력적이었다”며 스윙댄스를 추게 된 동기를 밝혔다.

올해로 스윙댄스 경력 4년째인 김은정(경희의료원한방병원 인턴)씨도 스윙댄스에 대한 아낌없는 칭찬을 늘어놓는다.

"스윙댄스는 운동적인 면에서도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혼자서 하는 운동은 시간이 지나면 질리기가 쉬운데, 커플이 함께 하는 스윙댄스는 여럿이 함께 할 수 있어서 즐겁다. 바쁜 인턴생활 속에서도 한달에 1~2번 정도는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클럽을 찾는다.”

현재 스윙을 전문으로 하는 클럽은 역삼동의 <헬로우 라틴스윙>, 신림동의 <부기우기>, 신사동의 <스윙바>, 건대역의 <피에스타>, 합정동의 < 헤리&피터 > 서울에만 다섯 곳이다.

▲ 허쉬베이비(우)와 제갈량(좌)이 플러어에서 부드럽게 스텝을 밟고 있다
ⓒ 송영석
허쉬베이비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보급되던 스윙댄스는 최근에는 쉬운 춤의 특성상 중장년층 아저씨와 아줌마들이 더 선호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스윙바에 가면 20~30대 여성들은 물론이고, 한의사 및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를 비롯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거침없이 플로어를 밟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스윙댄스를 추는 사람들의 입가에는 언제나 미소가 머문다. 그것은 춤추는 파트너와의 교감이 무엇보다 중요한 스윙만의 매력이며,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스윙댄스는 함께 하는 즐거움을 가르쳐준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