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2.02 11:40최종 업데이트 23.12.02 11:40
  • 본문듣기
사수만보는 '사진과 수필로 쓰는 만인보'의 줄임말입니다.[기자말]
손옥희는 할아버지의 동경고등사범 사진에서 눈을 거두고 호소문을 이어서 써갔다. 쓰면서도 멈칫멈칫한다. 과연 정판사 '위조지폐' 사건 구속자의 유족은 모일 수 있을까? 골령골 유족은 수천 명에 이르고 불법학살임이 분명하지만 정판사 피고인은 열명에 불과하고 경제사범, 파렴치범으로 손가락질을 받았다. 70여년 가까이 꼭꼭 숨어 지냈을 터인데 과연 모일 수 있을까? 모인다고 제대로 힘을 낼 수 있을까?

손옥희는 그래도 모이면 힘이 날거야 자신을 달래며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을 현장에 나오셔서 함께 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란 마지막 구절을 눌러썼다.


안재성 작가의 <1902~1905 이관술>이 나온 이후 손옥희의 발걸음은 더 바빠졌다. 그는 할아버지의 조그만 행적이라도 얻을 수 있다면 어디든지 갔다. 심산 김창숙 선생의 며느리이면서 이관술이 동덕여고에 다닐 수 있도록 배려해준 손응교를 성주  대가면 사도실마을을 찾아가 만났다. 거기서 수배중인 이관술이 "대구경찰서 앞에서 (일경의 동태를 살피려) 구두닦이를 했다"라는 회고를 들었다. 또 손응교는 이관술이 대전 골령골에서 7월 초순에 학살되었다는 사실도 알려주었다. 그전에는 돌아가신 날을 몰라 생신날인 4월 26일을 기일로 해서 제사를 모셔오던 터였다.

또 박헌영의 아들로 평택의 만기사 주지였던 원경 스님을 만났다. 그는 회고록에서 이관술, 그의 누이 이순금과 경성콤그룹사람 손에 컸다고 회고를 한 바 있다.

나아가 1기 진화위에 진실규명을 요청했고 손해배상소송까지 진행했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 건 '위조지폐' 사건의 주모자란 누명, '위조지폐' 사건이 날조되었음을 밝히는 문제였다. 사실 이는 손옥희로서 엄두가 안 나는 문제였다. 

정판사 사건은 미군정이 날조
 

이관술의 손녀딸 손옥희 이관술의 유적비 앞에서 ⓒ 민병래

 
반갑게도 2015년, 한국외대의 임성욱이 박사 논문으로 <미군정기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 연구>를 썼고 여기서 정판사 사건이 미군정에 의해 날조된 사건임을 학문적으로 밝혔다. 임성욱은 많은 자료를 모으고 오랜 시간에 걸쳐 이를 분석했다. 미군정이 '위조지폐' 사건을 조작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안이 중대하고 학술발표라고 해도 적잖은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임성욱은 많은 모순이 있지만 특히 두 가지 점을 들어 사건이 날조되었다고 주장했다. 우선 그는 검사가 공소장에 총 6회의 범행 중 1회차의 날짜를 특정하지 못하고 10월 하순이라고 두리뭉실하게 적은 점을 꼽았다. 이관술과 공범으로 지목된 사람들이 본정서(지금의 중부경찰서)에 끌려가 일제강점기 시절부터 악질경찰 노릇을 한 현을성 경위 등에게 고문받고 불법으로 감금된 상태에서 조서가 꾸며졌으나 형사소송의 기본원칙도 지키지 못한 것이다.

임성욱은 두 번째로 1200만 원이란 위조지폐가 지금으로 치면 수백 억에 해당하는 엄청난 액수인데 미사용이건 사용된 것이건 단 한 장의 위조지폐도 증거로 제출하지 못한 점을 들었다. 공판에서 제시된 33장의 위조지폐는 조선은행에서 보관하고 있던 별개의 위조지폐여서 직접 증거가 안 되고 그 외 인쇄기, 종이, 잉크는 통상 인쇄소에서 보관하고 있는 것이어서 증거 가치가 없다고 평가했다. 위조지폐를 찍는데 꼭 있어야 하는 인쇄동판조차 공판에 제출되지 않았으니 결국 직접 증거가 하나도 없는 기소였다는 것이다.

미군정 공보부가 1946년 5월 15일 조선공산당이 위조지폐를 찍었고 이관술과 해방일보사의 사장 권오직이 주모자라고 발표하자 조선공산당은 즉각 반박 성명을 냈다. 박헌영은 항의를 하러 하지 중장을 찾아갔고 이관술과 권오직도 성명을 내 "이 사건은 전면적인 허위"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1946년 7월부터 11월까지 열린 재판 과정은 석연치 않은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우선 변호인들이 항의한 것처럼 4000쪽이 넘는 사건 기록을 검토할 시간도 주지 않고 기소한 지 열흘 만에 무리하게 공판을 개시한 점이다. 또 피의자 홍계훈은 법정에서 "취조관 여덟명이 팔다리를 포박하고 둘러앉아 걸레로 입을 틀어막고 물을 코에 부었다"라고 고문 사실을 폭로했다. 심지어는 정판사 '위조지폐' 사건 제1회 공판일에 법원 앞에 있다가 체포된 전사옥 같은 사람도 전기고문을 당했고 석방될 때는 거의 폐인 상태로 나왔다.

그럼에도 피의자들이 밝힌 "고문에 의한 허위 자백"이라는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또 <친일인명사전>에 올라있는 당시의 주심판사 양원일은 공소장에서 적시한 것과 달리 제1차 위폐 인쇄가 있었다는 10월 하순에 이관술이 평양에 갔었다며 동행인을 증인으로 신청하고, 또 박낙종이 부산에 다녀온 증거를 내놓자 검사와 함께 이관술과 박낙종의 증거를 깨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러 다녔다. 공정해야 할 판사가 피고를 공격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러 다닌 것이다.

이 재판은 구형량 그대로 선고가 이뤄졌는데 당시 2심제하에서 피고인들의 상고는 기각이 되어 상고심에서 공소장의 여러 허점이 아예 다퉈지지도 못하고 종결되었다.
 

골령골에서 학살된 주검 대전형무소에서 복역중이던 이관술도 여기서 불법 처형되었다.


기밀해제된 1947년 8월 13일 자 미군정사령관 문서에는 "재판 과정에서 법원 연락장교와 한국인 직원들이 긴밀하게 협조하여 처리했다"라는 구절이 나온다. 이처럼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은 미군정이 경성법원을 주의 깊게 통제하면서 진행되었다. 미군정은 당시 사건의 배당은 물론 재판 결과까지 뒤집을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었다.

결국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은 제1차 미소공위가 결렬되고 쌀값을 비롯한 생활 물가 폭등으로 미군정에 대해서 조선 민중이 등을 돌리자 정치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미군정이 날조했다는 게 임성욱의 분석이었다. 미군정의 의도대로, 가뜩이나 찬탁으로 오인받아 정치적 타격을 입은 조선공산당은 "위조지폐를 찍어 경제를 망쳤다"는 미군정과 친일세력의 대대적인 공세에 심각한 타격을 입고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다.

손옥희는 논문을 접하고 가슴이 뻥 뚫리는 느낌이었다. 그 논문 한 편은 씻김굿과 같았다. 실제 할아버지는 '위조지폐' 사건의 주모자로 수배를 당했을 때 조선공산당 일각에서 북으로 피신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으나 도망 가면 오히려 날조를 도와주는 격이라며 당당히 맞서겠다고 했다. 또 할아버지는 1946년 5월 4일부터 조선정판사 사장 박낙종과 서무과장 송언필 등이 본정서 형사대에게 잡혀갔을 때 항의하러 조선 제1관구경찰청장 장택상을 찾아가기까지 했다. (장택상이 자리를 비워 못 만났지만) 이관술이 위조지폐를 정말로 지시한 사람이라면 할 수 없는 행동이었다.

자신이 신념을 갖고 공산주의 운동을 한 것은 좋다. 미군정하에서도 조선공산당은 합법적인 지위를 일정 시기까지는 갖고 있었으니. 그런데 '위조지폐'를 만든 사기꾼이고 경제사범이라는 허물은 큰 굴레였다. 임성욱 교수의 연구로 이를 벗을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으니 손옥희로서는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었다.

이 논문은 2019년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연구>(신서원)라는 묵직한 단행본으로도 나왔다. 이에 대해 어떠한 반대 논문이나 주장도 나오지 않고 있어 역사학계에서는 이 연구가 점차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고향 울산에서도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2013년부터 손옥희는 배성동이나 배문석 같은 지역의 향토사학자, 노동운동가 등과 머리를 맞대고 이관술기념사업회 결성을 추진했다. 임성욱의 논문이 나오니 활동은 더 탄력을 받았다. 마침내 3.1운동 100주년을 맞은 2019년 4월 당시 김종훈 국회의원(현 울산동구청장)과 박재동 만화가를 자문위원으로, 배성동 작가를 공동대표로 하여 이관술기념사업회가 출범했다.

발족을 기념하여 세미나 '항일운동가 이관술'이 2019년 5월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2023년 6월 29일에는 성균관대의 임경석 교수가 제안하고 동아시아역사연구소가 주최한 '이관술과 그의 시대'라는 학술회의도 열렸다.

이제 남은 문제는 진화위를 통해 진실규명을 하고 재심을 통해 무죄를 받아내는 것이다. 물론 보훈처를 통해 서훈을 받는 일도 다시 추진해야 한다.
 

성균관대에서 열린 '이관술과 그의 시대' 학술회의사진 성대 동아시아 연구소가 주최한 이 대회는 뜨거운 열기속에서 진행되었다. ⓒ 민병래

 
할아버지 신원을 위해 할 수 있는 마지막 일

손옥희는 2022년 7월 6일 2기 진화위에 항일운동과 위조지폐 사건 두 가지에 대한 진실규명을 요청했다. 다행히 조사1국에선 할아버지의 '독립운동 사실'에 대해 조사개시가 결정되었고 조사관도 다녀갔다. 그런데 조사2국에 들어가 있는 '위조지폐진실규명의 건'은 아직 감감무소식이다. 보통 신청하면 3개월 내 각하나 조사 개시를 결정해야 하는데 신청한 지가 벌써 1년이 넘었다. 워낙 사안이 중대하고 현재 진화위에 쌓여있는 진실규명 요청이 2만 건이 넘는 상태이니 결정이 쉽지 않을 테지만 시간이 갈수록 안타깝다. 2기 진화위의 활동 시한이 2024년임을 감안하면 더 조바심이 난다.

손옥희는 호소문의 마지막 문장을 놓고 고심하다가 "단 한 분이라도 소식 주시기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란 구절을 적고 호소문 작성을 마쳤다. 이 호소문이 울림이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비록 판결문 원본은 없지만 할아버지가 경성법원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것은 세상이 다 아는 사실이다. 법원이 1947년에 펴낸 책자 <위폐사건 공판기록>에 판결문 내용이 있고 당시 조선, 동아, 현대일보 등 모든 매체에서 수많은 보도가 쏟아졌으니 판결문 원본이 존재하냐 아니냐는 부차적인 문제다. 4·3사건의 유가족도 판결문은 없지만 감옥의 수형인 명부 등으로 판결 자체가 있었다고 전제하고 명예회복과 피해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았던가.

새근새근 잠들어있는 손주를 보며 손옥희는 1931년 반제동맹사건으로 구속되어서 찍힌 할아버지의 사진을 꺼내보았다. 할아버지는 동덕여고보 선생답게 식민지 교육 철폐를 외치고 교내에 경찰이 들어오는 것을 반대하는 활동을 하다 체포되었다. 일본 경찰에 치도곤을 당한 탓인가 맑은 얼굴엔 어딘가 피곤하고 두려움이 깃들어 있다. 그러나 참나무처럼 단단한 의지 또한 느껴진다.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까지 치면 할아버지는 세 번 구속되었다. 경성콤그룹으로 구속되었을 때까지 할아버지는 희망을 놓치 않았을 것이다. 몸은 힘들어도 민족해방에 대한 결연한 의지는 꺾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일제가 물러간 조국에서 그것도 1년이 채 안 되어 감옥에 갇힐 거라곤 상상하지 못했으리라. 무기징역을 받고 어느 날 골령골에서 뒷머리에 총을 맞으리라곤 꿈도 꾸지 못했을 것이다.
  

이관술이 1933년 체포되어 찍힌 사진 항일운동가의 기상이 보인다. ⓒ 손옥희제공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날 할아버지의 마음 언저리는 어땠을까? 허허로웠을 게다. 고향 입암마을의 대숲에서 불어오는 바람, 태화강 맑은 물에서 뛰놀던 어린 시절이 그리웠으리라, 심용현 무리가 이끄는 헌병대의 총소리가 울렸을 때 할아버지의 눈에는 무엇이 어렸을까? 아내 박가야, 다섯 딸의 얼굴, 동덕여고보의 제자이며 동지인 이효정, 박진홍, 이순금이 아니었을까?

'조선 민족 만세'를 외치고 구덩이에 처박힐 때 떠오른 얼굴은 1942년 옥중에서 죽은 이재유였을 게다. 1934년에 만나 경성재건그룹을 함께 준비하던 필생의 동지, 피신 중에 눈 가득한 산골로 접어들게 되자 얼어죽을까 봐 서로의 몸을 비벼주던 이재유였으리라.

손옥희는 물끄러미 바라보던 할아버지의 사진을 거두었다. 내일 토요일은 포항에 내려간다. 주말에는 입암마을에 들러 할아버지의 유적비에 하얀 국화꽃을 올려야겠다.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을 재심 법정에 올릴 수 있다면 더 바람이 없다. 그게 할아버지 신원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마지막 일일 게다.
 
덧붙이는 글 손옥희의 호소문

여러분!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을 아시나요?

저는 1946년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의 주범으로 몰려 무기징역을 언도받고, 대전형무소에서 복역중 산내면 골령골로 끌려가 학살당한 이관술의 외손녀 손옥희입니다. 골령골하면 세상에서 가장 긴 무덤이라고 하지요. 저는 지금 딸의 육아를 도와주려 포항에서 올라와 세종에 머물고 있습니다. 세종 생활을 하면서 대전이 가까워서인가요, 밤이 되어도 쉽게 잠들 수가 없습니다. 할아버지의 영혼이 문 밖에 서성이고 있는 듯 합니다. 저도 모르게 발길이 골령골로 옮겨진 적도 많습니다.

할아버지께서는 학성이씨 충숙공 이예 선생의 18대 장손으로 태어났습니다. 중동고보를 거쳐 한국, 일본, 중국의 수재가 유학한다는 동경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하시고 1929년 동덕여고보교사로 취직해 미래가 보장되는 청년이었습니다.

하지만 할아버지는 집안이 빛나고 자신이 잘 되는 일에는 관심이 없으셨지요. 광주학생운동이 일어나자 할아버지는 동덕학교에서 제자들을 모아 독서회를 만들고 항일운동에 뛰어드셨습니다. 이후 1931년에 조선반제국주의동맹 경성준비위원회에 가담해 일본제국주의를 몰아내는 투쟁에 나섰고 1933년 1월 체포되어 첫 번째 징역을 사셨습니다.

출소 후 할아버지는 더욱 용감히 항일전선으로 나가셨습니다. 경성재건그룹, 경성콤그룹을 만들어 민족해방투쟁의 진지를 만들고 방물장수, 농사꾼, 솥땜쟁이, 넝마주이를 하면서 서슬퍼런 일본경찰의 감시를 뚫고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급기야 경성콤그룹활동으로 1941년 1월 체포되어 두 번째 징역을 사셨습니다. 하지만 할아버지의 항일의지는 꺾이지 않았습니다.

이만하면 독립운동 포상을 받고도 남을 만한 이력 아닌가요? 그런데 할아버지의 발목을 잡은 사건이 바로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이었습니다. 해방후 재건된 조선공산당의 재정부장이었던 할아버지는 1946년 5월 갑자기 ‘위조지폐’ 사건의 주모자로 몰려 그해 7월 체포되었습니다. 재판은 속전속결로 이뤄져 무기징역을 선고 받고 골령골에서 비통하게 운명하셨습니다.

60대 중반 이제 돌이켜보니 저의 반평생은 이관술 할아버지의 발걸음을 찾아다녔네요. 왜냐하면 저희 가족의 한때문입니다. 할아버지뿐 아니라 어머니의 삼촌과 형부도 강제로 보도연맹에 가입 당해 불법 처형되었습니다. 어머니의 세 자매는 행방불명되었고 사촌오빠는 전쟁통에 큰 부상을 입어 집안은 그야말로 쑥대밭이었습니다. 집안의 기둥이었던 큰이모마저 화병과 심장마비로 일찍 돌아가시니 이관술 할아버지의 유일한 혈육인 어머니의 가슴에 말로 다할 수 없는 응어리가 쌓였습니다.

저는 할아버지의 삶, 우리 가족의 아픔을 겪으며 다짐했습니다. 할아버지의 한을 풀어드려야겠다고, ‘위조지폐’ 사건의 주모자란 누명을 벗겨야겠다고.

다행인가요? 2015년 한국외국어대학 박사학위논문인 <조선 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연구>에서 임성욱은 “이 사건을 미군정이 조작했다”라고 학술적 차원에서 주장을 펼쳤습니다. 그동안 분분했던 ‘날조’였다는 주장을 학문으로 입증했다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할아버지의 행적을 밝히기 위해 글을 썼던 장성운, 안재성 작가님에게 늘 고마운 마음을 지니고 있던 어머니께서는 논문의 내용을 들으시고 "이제 죽어도 여한이 없다”며 여러 날을 우셨습니다. 그동안 어머니의 가슴에 켜켜이 쌓였던 응어리가 눈물로 흘러내린 것이겠지요. 저희 5남매도 어머니를 부둥켜안고 함께 울었습니다.

덕분에 2019년 울산에서 ‘학암 이관술 기념사업회’도 출범하였습니다. 그해 5월에는 임성욱 교수의 <조선 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연구>라는 묵직한 단행본이 나왔고 대한민국 국회에서 ‘항일운동가 이관술’이란 세미나도 열렸습니다. 올해 6월에는 성균관대에서 <이관술과 그의 시대> 라는 제목으로 학술대회까지 개최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은 멉니다. 2006년 1기 진실화해위원회에 할아버지가 골령골 학살 사건 피해자임을 인정받고 2020년 보훈처에 항일운동유공자 서훈신청을 했습니다. 할아버지의 독립운동 자료를 한 상자나 모아 제출하였는데 보훈처에서 돌아온 답변은 ‘광복 이후의 행적’이라는 한 줄을 적어 포상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다는 답변을 보내왔습니다. 바로 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을 염두에 둔 결정이겠지요. 보훈처에 내용증명을 보내 자세한 답변을 요구해도 묵묵부답인 채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저는 멈출 수 없었습니다. 2022년 7월 제2기 진실화해 위원회에 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에 대한 진실규명을 요청했습니다. 1년이 지났지만 아직 조사개시 또는 불능에 대한 답변이 없습니다.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저는 멈추지 않았습니다. 2023년 7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할아버지 사건의 재심을 청구했습니다. 저는 진화위를 통한 진실규명과 함께 정판사 사건에 대한 재심을 통해 진실과 정의가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거짓된 역사를 바로 잡지 못하면 어두운 미래가 오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제 개인의 아픔이 아니라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데 남은 생을 다하려 합니다. 울산의 언론과 시민단체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저는 이런 힘을 모아 할아버지 사건을 역사의 법정에 올리고자 합니다. 저의 힘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조선정판사 ‘위조지폐’에 연루된 구속자는 저희 할아버지를 포함 10명입니다. 모두 눈물 속에서 지냈겠지요. 조선공산당과 연루되었다는 낙인과 경제사범이라는 딱지까지 더해졌으니 숨죽여 지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3년 9월에는 <정판사 조작사건>(2023 책과 나무)이라는 김상구의 저서도 나왔습니다. 이제 정말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은 역사의 무대에 오를 모양입니다. 유족들이 나서야 합니다. 힘을 모아 재심 개시를 이뤄내야 하고 임성욱, 김상구의 연구성과 그리고 구속된 당사자들이 당시 법정에서 쏟아냈던 항변을 모아 재심에서 참과 거짓을 다퉈야 합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어려움 속에서도 제주4·3, 여순 등 많은 역사적 사건에서 진실을 밝혀내고 정의를 일으켜세웠습니다.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도 그렇게 되어야 하고 그럴 때가 되었습니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중요한 열쇠는 혼자보다는 여럿이 모여 힘을 합하는 것입니다.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현장에 나오셔서 함께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 저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단 한 분이라도 소식 주시기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2023.11.30. 손옥희 올림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5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