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의 손으로 직접 뽑은 아이돌 그룹 아이오아이가 많은 사랑을 받으며 10개월의 활동을 마쳤다. 이제 그 뒤를 이을 '제2의 남자 아이오아이'가 대기 중이다. 물론 멤버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국민이 직접 프로듀서가 되어 이 멤버를 선정해야 한다. Mnet <프로듀스101>가 시즌1을 통해 여자 아이돌을 탄생시킨 데 이어, 이젠 남자 연습생을 대상으로 시즌2를 이어간다.

<프로듀스101 시즌2>에서는 총 53개의 국내 기획사에서 모인 101명의 남자 연습생들이 데뷔를 위해 경쟁한다. 일명 '보이그룹 육성 프로그램'으로 총 11화가 방송되며, 오는 7일 오후 11시 첫 방송을 선보인다. 이에 앞서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국민대표 프로듀서를 맡은 보아 외에도 이석훈, 치타 등 다수의 출연진이 참석했지만 기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질문을 받은 사람은 따로 있었다. 시즌1에 이어 시즌2의 연출을 맡은 안준영 PD다. 그의 1문1답을 전한다.

'프로듀스101 시즌2' 보이그룹 아이오아이 개봉박두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시티에서 열린 Mnet <프로듀스101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연습생들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총 53개 기획사에서 모인 101명의 남자 연습생들이 참가한 <프로듀스101 시즌2>는 대중이 국민 프로듀서가 되어 멤버들을 발탁하고 콘셉트와 그룹명 등을 직접 정하는 국민 보이그룹 육성 프로그램이다. 7일 금요일 오후 11시 첫 방송.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시티에서 열린 Mnet <프로듀스101 시즌2> 제작발표회. 101명의 연습생이 한 자리에 섰다. ⓒ 이정민


'프로듀스101 시즌2' 남자 아이오아이 탄생시킬 트레이너군단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시티에서 열린 Mnet <프로듀스101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트레이너 군단인 이석훈, 신유미, 가희, 보아, 권재승, 치타, 던밀스가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총 53개 기획사에서 모인 101명의 남자 연습생들이 참가한 <프로듀스101 시즌2>는 대중이 국민 프로듀서가 되어 멤버들을 발탁하고 콘셉트와 그룹명 등을 직접 정하는 국민 보이그룹 육성 프로그램이다. 7일 금요일 오후 11시 첫 방송.

<프로듀스101 시즌2> 트레이너 군단인 이석훈, 신유미, 가희, 보아, 권재승, 치타, 던밀스가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 이정민


- 기획의도는 무엇인가.
"<프로듀스101>의 기획의도는 대한민국 국민이 직접 글로벌 아이돌을 만드는 것이다. 숨은 기획의도라면, 많은 아이들에게 기회를 주는 거다. 1년에 50~70개 팀이 데뷔하는데 그 중에 각인되는 아이돌 그룹은 1년에 2~3팀 밖에 안 된다. 많은 아이들이 기회를 얻고, 데뷔하는 꿈을 이루는 걸 담으려 한다."

- 지난 시즌 때 논란이 많았다. 최근에는 참가 연습생 인권침해 보도도 나갔고.
"작년에 아무래도 첫 시즌이다 보니 저희가 부족한 게 많았나보다. 그런데 촬영부터가 어쩔 수 없이 경쟁이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많은 예능 방송을 보면 모든 출연진이 동등하게 방송에 나오진 않는다. 우리 프로그램도 이 안에서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는 사람에게 카메라가 더 가고 분량도 더 많이 갈 수밖에 없다. 차별은 전혀 없다는 걸 말씀드린다. 아무래도 101명이란 많은 인원 때문에 불가피하게 A부터 F까지 그룹을 나눈다. A그룹부터 밥을 먹는다고 보도가 나갔는데, 아니다."

'프로듀스101 시즌2' 안준영 PD, 악마의 편집 안합니다!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시티에서 열린 Mnet <프로듀스101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안준영 PD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총 53개 기획사에서 모인 101명의 남자 연습생들이 참가한 <프로듀스101 시즌2>는 대중이 국민 프로듀서가 되어 멤버들을 발탁하고 콘셉트와 그룹명 등을 직접 정하는 국민 보이그룹 육성 프로그램이다. 7일 금요일 오후 11시 첫 방송.

안준영 PD ⓒ 이정민


- 시즌1은 여자, 시즌2는 남자다. 남자라서 다른 점이 있나.
"남자라서 다르더라 정말. 시즌1 때 농담으로 주변 매니저분들이 남자는 하지마라고 했다. 왜냐고 물으니 남자 연습생이 기근이라고 하더라. 정말 해보니 수가 적었다. 또 하나 남자라서 다른 점은, 여자 연습생들은 되게 독했는데 남자 연습생은 안 그렇다. 남자 연습생은 더디고, 실력 편차가 크다. 잘하는 친구는 잘하는데 못하는 친구는 못한다. 시즌1 때 여자 아이들은 평균 실력이 중상이었다면, 지금 남자 아이들은 격차가 크다. 그래서 6명의 트레이너들이 되게 고생하고 계시다. 촬영 없는 날에도 오셔서 1대1 맞춤형 수업을 해준다."

- '어차피 우승은 장문복'이란 말도 들리더라. '엔딩요정'으로 만든 이유가 있나.
"'어문복'이라고 말씀 하시더라. 장문복을 저희가 섭외한 건 아니다. 장문복과 미팅했을 때 아이돌을 정말 하고 싶은 건지 물었는데 춤과 노래를 같이 하고픈 의지가 컸다. 많은 분들이 장문복을 좋아하는 데 놀랐고, 엔딩요정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나도 궁금하다."

'프로듀스101 시즌2' 장문복, 시작부터 앞서가는 남자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시티에서 열린 Mnet <프로듀스101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장문복씨(가운데)를 비롯한 연습생들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총 53개 기획사에서 모인 101명의 남자 연습생들이 참가한 <프로듀스101 시즌2>는 대중이 국민 프로듀서가 되어 멤버들을 발탁하고 콘셉트와 그룹명 등을 직접 정하는 국민 보이그룹 육성 프로그램이다. 7일 금요일 오후 11시 첫 방송.

긴 머리가 장문복. ⓒ 이정민


- 남자판에도 시즌1의 김소혜 같은 노력파의 예시가 있나?
"시즌2에도 김소혜 같은 친구들이 있다. 김소혜는 작년에 진짜 열심히 했다. 남자 아이들 중에 더 열심히 하는 아이들이 분명 있다."

- 논란 등으로 중도 하차한 연습생들이 있다. 어떻게 된 건지.
"'과거 논란'에 대해 제작진이 확인한다고 했는데 그럼에도 놓친 게 있었다. 그런 논란이 나와서 죄송하다고 말하고 싶고, 5명의 개인 연습생을 제외하고 다 소속사가 있는데, 그 소속사에 문제될 거리가 있느냐고 확인했을 때 문제가 없다고 했다."

- 악마의 편집 논란이 끊이질 않는다.
"PD라는 이름을 걸고, 저는 악마의 편집을 하지 않는다. 재미있는 걸 더 재미있게, 슬픈 걸 더 슬프게 보여주는 게 편집이라고 배웠고 그렇게 할 뿐이다." 

- 보람을 느끼는 부분이 있다면.
"사실 시즌1 때 너무 힘들어서, 시즌2는 못하겠다고 회사에 말하고 6개월 도망 다녔다. 그런데 아이들의 성장을 옆에서 지켜볼 수 있단 건 큰 보람이다."

- 보아를 국민 프로듀서 대표로 섭외한 이유는.
"시즌1 때부터 섭외 1순위가 보아였다. 보아는 아이돌 연습생의 시조격이니까. 하지만 섭외해도 왠지 안 될 것 같아서 처음에 안했다가, 이번에 섭외했는데 성사됐다."

'프로듀스101 시즌2' 당신의 소년에게 투표하세요!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시티에서 열린 Mnet <프로듀스101 시즌2> 제작발표회에서 101명의 연습생들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총 53개 기획사에서 모인 101명의 남자 연습생들이 참가한 <프로듀스101 시즌2>는 대중이 국민 프로듀서가 되어 멤버들을 발탁하고 콘셉트와 그룹명 등을 직접 정하는 국민 보이그룹 육성 프로그램이다. 7일 금요일 오후 11시 첫 방송.

제 2의 아이오아이, 그 주인공은 누구? ⓒ 이정민



프로듀스101 장문복 MNET 아이오아이 시즌2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