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리그 10개 구단의 키플레이어와 이슈를 한 컷으로 간단히 정리하는 '오늘의 프로야구' 10개 구단 투데이 포커스입니다. 오늘 열리는 5경기는 이 한 컷만 미리 보시면 됩니다. [편집자말]
 프로야구 10개구단 투데이포커스(7/2) 형님야구 잡는 머니볼 야구

프로야구 10개구단 투데이포커스(7/2) 형님야구 잡는 머니볼 야구 ⓒ 케이비리포트/정지수


최근 10경기에서 8승 2패로 급격한 상승세를 타던 KIA 타이거즈였지만 천적 넥센 히어로즈에겐 속수무책이었다. 고척돔에서 열린 1일 넥센전에서 KIA 타이거즈는 4회까지 8실점하며 경기를 내주고 말았다. 올 시즌 넥센과의 상대 전적은 1승 7패까지 벌어졌다.

 2013~2016시즌간 넥센의 KIA 상대 기록( 자료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2013~2016시즌간 넥센의 KIA 상대 기록( 자료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넥센은 염경엽 감독이 부임한 2013시즌 이후 KIA를 상대로 56경기에 무려 40승 16패(승률 0.714)를 기록하고 있다. 넥센이 2013시즌 이후 리그를 주름잡는 강팀으로 자리잡은 데는 KIA와의 압도적인 천적관계가 큰 몫을 한 셈이다.

이 기록만 봐서는 염경엽 감독이야말로 최고의 호랑이 사냥꾼으로 보인다. 하지만 염경엽 감독이 정말 강세를 보이는 것은 KIA 타이거즈가 아니라 중고교 동기동창인 김기태 감독이 이끄는 팀이었다.

 중고교 동기동창으로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김기태 감독과 염경엽 감독. 친분과는 달리 상대전적은 일방적이다.

중고교 동기동창으로 절친한 사이로 알려진 김기태 감독과 염경엽 감독. 친분과는 달리 상대전적은 일방적이다. ⓒ KIA 타이거즈/넥센 히어로즈


김기태 감독은 2013년부터 2014년 초반 LG 감독 시절, 염경엽 감독의 넥센을 상대로한 18경기에서 5승 13패를 기록한 바 있다.

특히 2013년시즌에 주목해 보자. 그해 LG는 정규리그 2위(74승 54패)를 차지할 정도로 강팀이었지만 염경엽 감독이 새로 부임한 넥센(72승 54패, 정규시즌 3위)엔  5승 11패로 절대적인 약세를 보였다.

2013시즌 LG가 심지어 1위팀 삼성에게도 상대전적 우위였고 넥센을 제외하면 열세를 보이는 팀이 없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흥미로운 기록이다. (한편 2013시즌 KIA와 넥센의 상대전적은 7승 9패)

염경엽 감독은 올 시즌 포함 김기태 감독과의 총 42차례 승부에서 32승 10패(승률 0.762)로 압도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쯤 되면 호랑이 사냥꾼이라기 보단 김기태 감독 킬러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치열한 승부의 세계에서 반복되는 우연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수년간 이어져온 기록은 KIA가 넥센에 절대적 열세를 보이는 원인이 무엇인지 단서를 알려주고 있다.

천적 관계를 이루고 있는 넥센과 KIA의 상세기록 보기

[기록 출처 : 프로야구 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도서 이벤트] 야구업계 취업지침서 "야구직업 설명서" 증정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 정지수/ 김정학 기자 / 편집 및 자료 제공 : 프로야구 통계기록실 KBReport.com) 이 기사는 프로야구 통계미디어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기록 출처 : 프로야구 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야구기록 KBREPORT 오늘의야구 염경엽 김기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