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방검찰청(자료사진).
 대전지방검찰청(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권선택 대전시장의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 검찰은 '이번 주 중'이라고 밝혔지만 26일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6.4지방선거 당시 권선택 대전시장 후보 캠프의 불법선거운동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은 공소시효가 임박한 만큼 이번 주 중으로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검찰은 권 시장을 이번 주 중으로 소환하여 조사할 계획이다. 일단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될 가능성이 높지만,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 수도 있다.

검찰은 권 시장을 상대로 그동안 수사로 밝힌 '선거캠프' 및 '사조직'의 불법선거운동에 권 시장이 개입했거나 사전 공모했는지 조사할 예정이다.

현재 구속된 김종학 대전시 경제특보가 권 시장의 싱크탱크였던 (사)대전미래경제연구포럼 회원들로부터 특별회비를 받아 선거비용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고 있어, 포럼의 고문이었던 권 시장이 이를 알고 있었는지, 그리고 이를 공모했는지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캠프 관계자들이 전화홍보요원 77명에게 4600여만 원을 지급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권 시장이 개입했는지, 또는 알고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검찰은 이달 초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가 기각된 권선택 캠프 회계책임자 김 아무개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지난 24일 재청구했다.

검찰은 당시 영장실질심사를 통해 김씨가 ▲ 불법전화 선거운동원 모집 ▲ 금품제공 공모 ▲ 컴퓨터를 구매하지 않았는데도 45대를 구입한 것처럼 꾸며 3900만 원 지출 ▲ 유세차량 유류비가 실제 190만 원인데도 280만 원으로 부풀려 선관위에 허위보고 등의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법원은 김씨가 도주와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고, 방어권 보장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영장을 기각했다.

그러나 검찰은 김씨의 구속기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해 영장을 재청구했다. 김씨의 구속여부가 특히 주목을 끄는 이유는 회계책임자가 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300만 원 이상의 형을 확정받으면 권시장의 당선이 무효가 되기 때문이다.


태그:#권선택, #대전시장, #검찰 소환, #불법선거운동, #대전지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