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블리비언>의 포스터

<오블리비언>의 포스터 ⓒ UPI코리아

작은 남자가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 시작한 건 '그' 때문인지 모른다. 다부진 잔 근육과 살짝 처진 듯 한 어깨. 누구와 싸워도 결국 이길 걸 아는 자의 표정. 무엇 하나 분명하지 않아도 확신에 찬 그의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젊다는 것 하나로 충분했다. 헐리웃은 안거다.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열정과 성실함이 그림자처럼 비추는 배우 톰 크루즈의 진가를.

자폐증 형인 더스틴 호프만의 동생<레인맨(1989)>역도 술집 매니저인 브라이언 브라운과 친형제처럼 지내는 가난한 바텐더 청년<칵테일(1990)>역도 신예 톰에게 거칠 것이 없었다. 실제로 파일럿이 되게 만든 영화 <탑건(1987)>과 데미 무어와 호흡을 맞추며 법정 스릴러의 진수를 보여준 <어퓨굿맨(1992)>까지 그의 신선한 입지는 갈수록 광범위 하고 탄탄하게 자리 잡았다.

1996년 시작된 <미션임파서블>은 색다른 액션으로 홀린 후 스스로 얼굴가면을 벗어가며 4편의 작품을 더 만들어 낸다. 몸을 날리지 않아도 끝내주는 연기가 가능함을 보여준 <제리 맥과이어(1997)>와 <7월 4일생(1990)>, 또 상업적인 영화에서 살짝 벗어난 <매그놀리아((2000)>까지 박차를 가하는 톰의 연기 열정은 식을 줄 몰랐다.

허나 만년 소년 같은 매력과 남성다운 섹스어필로 세계여성들의 사랑을 받았던 그도 이제 52세가 됐다. 그간 세 번의 이혼과 사이언톨로지에 심취한 모습까지 지나치게 다채로운 면모를 드러낸 끝에 헐리웃에서 잠깐 소외되는 듯한 인상을 주기도 했지만 그는 한결같은 자신감으로 우리에게 돌아왔다.

그가 선택한 작품<오블리비언>은 <마이너리티 리포트(2002)>와 <우주전쟁(2005)>에 이은 그의 세 번 째 SF대작이다. 톰은 약탈자인 외계인과의 전쟁에서 승리했지만 핵의 오염으로 더 많은 것을 잃고만 지구의 마지막 정찰병 잭 하퍼를 연기한다.

5년의 기억이 삭제된 채 스카이 타워에서 잭 하퍼를 돕는 빅토리아(안드레아 라이즈보로)는 자신이 맡은 임무에 아무런 의문 없이 기간을 채워 생존인간들이 머물고 있는 우주 정거장 테트로 떠날 기대에 부풀어 있다.

 스카이 타워에서 원격조정으로 잭을 돕는 빅토리아

스카이 타워에서 원격조정으로 잭을 돕는 빅토리아 ⓒ UPI코리아


잭 하퍼는 약탈자와 싸우는 로봇무기 드론을 수리하다 추락하는 우주선을 발견한다. 캡슐과 같은 우주선 안에 수면상태로 나타난 여자가 매일 밤 자신의 꿈에 나타난 여자, 줄리아(올가 쿠릴렌코)임을 확인한 후 잭은 자신의 과거와 정체성에 혼란을 겪게 된다. 또한 핵 오염으로 살 수 없다던 지구에 남아있는 생존자들을 발견하며 외계인의 거대한 음모를 파헤치기 시작한다.  잭 하퍼는 누구며 지구에는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솔직히 <오블리비언>은 톰의 전작들과 비해 덜 재밌고 은근히 복잡하며 초반엔 살짝 지루하기까지 하다. 그럼에도 집중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소니의 시네알타 F65카메라로 담아낸 화면 덕이다. 기존보다 4배 더 밝은 화면으로 담아낸 2077년의 지구는 핵전쟁으로 폐허가 됐음에도 아이러니하게 아름답다. 영화의 주 촬영지인 아이슬란드와 하와이 마우이 섬, 할레아칼라 분화구등 많은 제작비를 투입한 덕에 압도적인 자연 경관을 볼 수 있다.

구름 위 허공에 떠 있는 스카이 타워나 잭이 타고 다니는 버블쉽, 그리고 약탈자들만을 인식해 공격하는 동그랗고 귀여운 드론 역시 쏠쏠한 볼거리다. 바닷물을 에너지로 바꿔 생존 인간들이 머물고 있다는 우주정거장 테트에 보내주는 장면역시 시각적인 호사가 아닐 수 없다. <오블리비언>은 중심축을 이루는 반전이 있기는 하지만 내용의 설득력보다는 비주얼에 따른 시각효과를 앞세우는 영화라 할만하다.

원톱으로 등장하는 톰 크루즈는 자신의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자신의 몸에 꼭 맞게 디자인된 항공기 버블십을 직접 운전하는 것은 물론이고, 허공을 가로지르는 모터바이크 점프 연기역시 무리 없이 소화해냈다고 한다. 사실 끝내주는 볼거리와 연기를 보증하는 배우가 있다면 그 영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될 것이다. 톰 크루즈라는 이름이 <오블리비언>이라는 제목보다 우선으로 영화를 대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버블쉽을 뒤로하고 드론을 고치기 위해 약탈자와 싸우는 잭

버블쉽을 뒤로하고 드론을 고치기 위해 약탈자와 싸우는 잭 ⓒ UPI코리아


보이 스카우트를 연상시키지만, 고등학교 시절 운동선수였고 부모의 갈등으로 불화한 가정에서 자란 그가 슈퍼스타의 자리에 오르게 된 것은 타고난 성실함과 열정 때문일 것이다. 감독의 말에 따르면 촬영현장에 200% 머문다는 톰 크루즈. 일본작가 칸바야시 쵸헤이의 동명소설(1979) 원작의 <유키카제>를 차기작으로 선택한 톰이 또 어떤 모습으로 변신할지 기대를 해본다.

영화인생 30년, 나이 따위 상관없다는 표정으로 한결같이 스팩타클한 액션을 선사하는 톰 크루즈는 이제 덜 팽팽하지만 더 정감 있는 미소로 자신의 이름을 믿고 영화를 선택하는 관객들을 책임질 것이다.

톰 크루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