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장수 100세를 바라보는 시대가 머지않았다. 어쩌면 일하면서 보낸 시간보다 은퇴 후의 시간이 더 길어졌다고도 볼 수 있다. 인간이라면 맞이해야 할 그 누구도 빗겨 갈 수 없는 노년. 그동안 부족했던 시간이 무한정 주어지는 노년을 행복하고 즐겁게 보내기 위해선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우선 경제력이 있어야 한다. 물론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나이가 들수록 병원 출입이 잦게 되어 생각보다 의료비 부담이 커진다. 혹자는 자식은 뒀다 뭐에 쓰냐고 할지도 모르지만 세상이 변하여 자식농사가 노후대책이던 시대는 이미 지났다.

 

그러기에 예전보다 더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외부적인 친구관계도 중요하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소원했던 가족들과의 관계도 점검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아무리 가깝고 격의 없는 사이라 해도 평소 대화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좀처럼 마음의 문을 열고 마주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나아가 활기찬 노년을 위해선 취미생활도 있어야 한다. 먼 곳까지 이동을 하지 않고 가까운 이웃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라면 더욱 좋다. 요즘 전국에 널리 보급이 되어 노인층에 인가가 높은 게이트볼. 이 경기는 규칙이 쉽고 격렬하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워 즐길 수 있는 레저스포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혈관기능이 향상되어 혈압을 낮추고 어깨 결림과 요통 그리고 원활한 위장활동으로 변비도 해소된다. 특히 노인건강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욱이 게임에서 승리를 하기 위해 활발한 두뇌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치매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내가 사는 아파트단지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던 공터에 시골 마당만한 크기의 운동장이 만들어 지더니 어느 날부턴가 10여명의 할머니, 할아버지들께서 망치 모양으로 생긴 스틱으로 공을 쳐서 세 개의 작은 문에 넣는 일명 게이트볼이라는 이색적인 운동을 하기 시작했다. 

 

길 가던 발걸음을 멈추고 한참을 지켜보니 경기의 흐름이 느리고 여유가 있어 연세가 드신 분들이 하시기에 안성맞춤이었다. 게이트볼은 한 팀이 5명으로 10명이 두 팀을 이루어 진행하는 경기로 3~4게임만 하면 1만보 이상을 걷게 된다. 격렬하지 않으면서 효과는 뛰어난 운동이다.

 

운동을 하고 계신분들 대부분은 자식들로부터 일찍 경제적 정신적으로 독립해 부모 자식 간의 별다른 문제없이 나름대로 활기차게 노후를 즐기고 있다고 했다. 그래서 그런지 모두 밝고 건강하셨다.

 

내가 사진을 찍고 있는데 60세 후반 쯤 되어 보이는 젊은 할머니 한 분이 오시더니 왜 사진을 찍느냐고 물으셨다. 그래서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취미생활을 즐기며 건강하게 사시는 모습이 보기 좋아서 기회가 된다면 사진과 함께 글을 쓰고 싶어서요"라고 말씀을 드렸다. 그랬더니 우리가 신문에 나오는 거냐고 하시며 어린애처럼 좋아하셨다.

 

노인들의 건강한 삶에서 20, 30년 후의 내 모습을 떠올려 본다. 준비 없이 거저 주어지는 삶이 아니기에 지금부터라도 행복한 노후를 위한 준비를 서둘러야겠다. 건강, 돈, 친구, 취미생활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어느 세대와도 어울릴 수 있는 열린 사고다.


태그:#게이트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십니까~? 저는 글쓰기를 좋아하는 52세 주부입니다. 아직은 다듬어진 글이 아니라 여러분께 내놓기가 쑥스럽지만 좀 더 갈고 닦아 독자들의 가슴에 스며들 수 있는 혼이 담긴 글을 쓰고 싶습니다. 특히 사는이야기나 인물 여행정보에 대한 글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이곳에서 많을 것을 배울 수 있길 희망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