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박근혜 한나라당 예비후보의 측근인 유승민·이혜훈 의원은 30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반도 대운하`등 이명박 전 서울시장측의 정책 공약에 대해 비판한뒤 공개토론을 요구했다.
ⓒ 오마이뉴스 이종호
한나라당이 1차 정책토론회 이후에도 '장외토론'을 계속하고 있다. 30일 '빅2' 이명박·박근혜 후보측은 한반도 대운하와 관련, 반박-재반박을 주고 받았다.

박근혜 캠프의 유승민·이혜훈 의원은 이날 한반도 대운하와 관련해 이명박 후보에게 쟁점을 3가지로 나눠 공개 질의를 하고 나섰다.

우선 이들은 29일 토론회에서 이 후보가 대운하와 관련 "운하를 만들어서 꼭 물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물류의 목적은 전체 목적의 20%밖에 안된다"고 한 답변을 두고 '말 바꾸기'라고 못박았다.

이들은 "이 후보는 96년부터 10년 동안 국회 대정부질문,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경부운하는 물류비용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고 선전해왔다"며 "이제와서 물류운하를 관광운하로 둔갑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이 후보가 18㎞의 '땅파는 경인운하'에 반대한다면 조령 지하에 땅굴을 파서 25㎞의 운하터널을 만드는 경부운하도 당연히 반대해야 한다"고 공세를 폈다.

이 후보는 토론회에서 "경인운하는 18㎞ 육지를 그대로 뚫는다. 굴포천을 완전히 뚫어서 만드는 것이라 나도 반대"라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경부운하는) 두 강을 나누고 있는 소백산맥에 세계 최대규모의 운하전용 터널을 뚫어야 한다"며 "경인운하가 땅파는 사업이기 때문에 반대라면 더 심한 땅파기인 경부운하는 당연히 더 반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책토론회에서 집중 제기됐던 식수원 오염 문제와 관련해서도 추궁이 이어졌다. 이들은 "이 후보는 '운하를 건설하면 수질이 좋아진다'는 말만 되풀이했을 뿐 한강과 낙동강 유역의 3000만 인구의 식수원 오염에 대한 최소한의 설명조차 없었다"며 "한 때 이 후보측은 '화물선의 스크류가 돌아가면 산소를 공급해서 수질이 좋아진다'는 황당한 주장까지 한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이 후보측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운하로 이동할 선박에 실을 내용물과 관련해 '독극물이나 화학물질 이런 위험화물을 유럽 같은 데선 운하로 운송한다, 그래서 그런 물질들을 운송하는 걸로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며 이를 문제 삼았다. "이 화물선이 한강이나 낙동강 운하에서 전복하면 3000만 인구의 식수는 어떻게 되겠느냐"는 것이다.

한편, 이에 앞서 이명박 캠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수질오염 문제와 관련해 "낙동강 대구지역 취수원 지점으로부터 상류 4㎞ 전부터는 배가 다니는 수로와 취수원이 있는 수로를 나눈 이중수로로 이뤄지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수질오염 문제가 발생할 수 없다"고 답했다.

또 운하에서 선박 충돌 사고 우려에 대해선 "운항 중인 바지선이 충돌할 경우 기름 유출을 막는 이중방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유출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도 박근혜 캠프 측은 "한강·낙동강 이외의 식수원을 찾으려는 모양인데, 그만한 식수원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느냐", "(해상사고시 기름유출 막는 이중방지 장치가 있다는 주장도) 꿈같은 얘기다. 바다에 다니는 배들이 가라앉아도 절대 기름이 안 흐르는 장치가 있다는 얘기냐"(유승민 의원)고 반박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