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좌동욱기자] 김대환 노동부 장관은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퇴진 요구에 대해 "노동부 장관은 노조가 아닌 국민의 장관"이라며 "노조가 퇴진하라 마라할 사항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김 장관은 6일 오후 정부 과천 청사에서 정례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장관 해임이) 국민의 뜻과 합치되는 요구라면 받아들여질 것"이라면서도 "그렇지 않다면 양 노총이 국민의 뜻을 거스른데 대해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받아쳤다.

김 장관은 이어 "갈등의 중심에 내가 있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노조의 공세는) 자신들의 정치적인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된다"고 말했다. 이는 장관 해임 요구를 정치공세로 규정, 노조측의 공세에 일일히 대응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김 장관은 노동계와 화해 무드를 조성할 의지가 없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노동부는 정치단체가 아니라 행정의 주체다. 양대노총도 정치단체가 아니다"며 "노동부는 정치적인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못박았다. 양 노총이 장관 퇴진 요구를 철회하기 전까지는 노·정 관계를 복원시키기 위한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김 장관은 "비정규직 문제나 특수 고용자 문제 등은 단순한 사안이 아니다"며 "쾌도난마처럼 해결해 달라는 (노동계의) 주장은 현실을 모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장관은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섬세하고 과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것들이 노동 운동의 과제"라며 노동계가 우선 변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