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한국 미드필더 이강인이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뉴질랜드전에서 상대 미드필더들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 이강인 한국 미드필더 이강인이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뉴질랜드전에서 상대 미드필더들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 도쿄올림픽 공식 트위터 캡쳐

 
결국 우려했던 일이 벌어졌다. 황의조, 권창훈 등 와일드카드를 총출동시킨 한국 올림픽 축구 대표팀이 약체 뉴질랜드에 골 결정력 부족과 수비 불안을 노출시키며 충격패를 당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올림픽 축구 대표팀은 22일 오후 5시 일본 이바라키현 가시마의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뉴질랜드와의 2020 도쿄 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1차전에서 뉴질랜드에 0-1로 패했다.

90분 지배한 김학범호, 뉴질랜드 유효슈팅 한 방에 무너지다
 
이날 한국은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황의조가 원톱에 포진하고, 권창훈-이강인-엄원상이 2선에서 지원했다. 수비형 미드필더는 원두재- 김동현, 포백 라인은 강윤성-이상민-정태욱-이유현, 골키퍼 장갑은 송범근이 꼈다.
 
한국은 경기 초반부터 많은 활동량과 전방 압박으로 경기를 주도했다. 뉴질랜드는 5-4-1 전형으로 수비에 전념하기 바빴다. 자연스럽게 점유율은 한국이 일방적으로 높았다. 그러나 효율성에서는 아쉬움이 많았다. 황의조는 전반 9분 박스 안에서 슈팅으로 영점을 조준했다.
 
가장 안타까운 장면은 전반 22분에 나왔다. 왼쪽에서 강윤성이 올린 크로스를 권창훈이 가슴 트래핑 후 발리슛을 시도했지만 정확하게 맞지 않았다. 전반 26분에도 이강인의 프리킥 크로스에 이은 권창훈의 헤더가 골문 오른편으로 벗어났다.
 
뉴질랜드는 공격다운 공격을 선보이지 못했다. 와일드카드이자 골잡이 크리스 우드로 향하는 양질의 패스가 많지 않았다. 중앙에서 공간을 창출하지 못한 한국은 주로 측면에서 활로를 모색했다. 전반 40분 오른쪽에서 엄원상의 높은 크로스를 황의조가 프리 헤더로 연결했지만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다. 42분에는 왼쪽에서 강윤성의 크로스에 이은 권창훈의 왼발슛은 골문 바깥으로 벗어났다.
 
경기가 풀리지 않자 김학범 감독은 후반 13분 엄원상, 권창훈, 이강인 대신 이동준, 송민규, 이동경을 차례로 투입하며 2선 라인을 전폭 개편했다.
 
후반 21분 이동준이 우측면에서 내준 패스를 이동경이 왼발 슈팅으로 연결했으나 골문 앞에서 대기하던 리드에게 막혔다.
 
한국은 후반 25분 뉴질랜드에게 한 방을 맞았다. 조 벨이 때린 슈팅이 수비수 맞고 굴절되며 박스 안에 있던 우드에게 전달됐고, 우드는 침착하게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부심은 오프사이드를 선언했지만 주심은 VAR 판독 끝에 득점을 인정했다.
 
한국은 뒤늦게 총력전으로 나섰다. 왼쪽 풀백 강윤성 대신 센터백 박지수를 투입하면서 장신 수비수인 정태욱을 최전방으로 올리는 전술을 꺼내들었다. 높이의 장점이 있는 정태욱의 머리를 활용하겠다는 의도였다. 하지만 피지컬이 우세한 뉴질랜드에게는 통용되지 않았다. 결국 한국은 끝내 한 골을 만회하지 못한 채 패배했다.
 
효과보지 못한 와일드카드, 끝내 발목 잡은 수비 불안
 
역대 올림픽 가운데 최상의 조라는 평가 속에 김학범호를 향한 시선은 자연스럽게 메달권 입성으로 모아졌다. 더구나 첫 상대는 B조 최약체인 뉴질랜드. 객관적 전력에서 한국이 앞선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실제로 뉴질랜드는 결코 강하지 않았다. 한국은 90분 동안 주도권을 쥐어가며 뉴질랜드 진영에서 파상공세를 시도했다. 슈팅수에서도 12-2로 크게 앞섰다.
 
그러나 피지컬이 좋은 뉴질랜드의 밀집 수비에 대한 공략이 효과적이지 못했다. 무엇보다 결정적인 순간 번번이 득점 찬스를 무산시켰다. 권창훈, 황의조, 이동경이 연거푸 슈팅을 시도했지만 무용지물이었다.

최전방의 무게감을 더하기 위해 와일드카드로 선발한 원톱 황의조는 뉴질랜드의 5백 수비에 고립되며 평소 만큼의 존재감을 뿜어내지 못했다.
 
한국은 최근 비공개 훈련을 통해 세트피스를 가다듬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작 실전에서는 날카로운 장면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반면 뉴질랜드의 효율성은 한국을 크게 앞섰다. 후반 25분 이날 통틀어 유일한 유효슈팅을 득점으로 마무리했다. 경계 대상 1호였던 우드에 대한 마크가 소홀했던 것이 실점의 빌미를 제공한 원인이 됐다. 
 
이미 대회 전부터 약점으로 지적받은 것은 수비였다. 이에 김학범 감독은 수비력 증강을 위해 와일드카드로 김민재를 차출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사실 김민재의 차출은 처음부터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소속팀 베이징 궈안의 차출 거부, 김민재의 유럽 진출이 맞물린 상황이라 타이밍 또한 좋지 못했다.
 
결국 출국 하루를 남긴 시점에서야 김민재 대신 박지수를 대제 발탁했다. 기존 선수들과 많은 시간 호흡하지 못한 박지수의 선발 출전은 이뤄지지 않으면서 정태욱과 이상민이 나설 수밖에 없었다.
 
골 결정력 부족과 수비 불안.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공격과 수비의 미흡함을 해결하지 못한 김학범호는 뉴질랜드전 패배라는 혹독한 대가로 치르고 말았다.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B조 1차전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 일본 이바라키 - 2021년 7월 22일)
뉴질랜드 1 - 우드 70'
한국 0
 
선수명단
한국 4-2-3-1 : 송범근 - 이유현, 정태욱, 이상민, 강윤성(87'박지수) - 김동현(78'정승원), 원두재 - 엄원상(59'이동준), 이강인(59'이동경), 권창훈(58'송민규) - 황의조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도쿄올림픽 김학범 황의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뢰도 있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