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 <공남음녀> 이후 1개월 만에 좀 더 사랑스럽고 겨울 감성이 깊게 묻어나는 곡으로 돌아온 마멀레이드 키친을 만나보았다. 지난 11월 30일 발매한 <너는 내게> 역시 마멀레이드 키친이 가장 잘하는 장르로 겨울의 남심, 여심을 자극하기에는 충분해보인다.
 
다음은 지난 11월 30일 서울 양재동 마멀레이드 키친 소속사 제오엠 엔터테인먼트에서 진행한 인터뷰 내용이다.
 
음악적 성향이 반대여서 끌리는 마멀레이드 키친의 음악
  
 리니대디, 달리로 구성 된 마멀레이드 키친은 싱글 <너는 내게>로 컴백했다.

리니대디, 달리로 구성 된 마멀레이드 키친은 싱글 <너는 내게>로 컴백했다. ⓒ 제오엠엔터테인먼트

 
마멀레이드 키친은 사계절 가리지 않고 그 계절에 맞는 음악을 선사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 온 혼성 포크(Folk) 그룹이다. 2년 전 새로 합류한 보컬 멤버 달리와 작곡, 피아노 연주를 맡고 있는 리니대디 두 사람이 멤버의 전부다. 달리가 팀에 합류한지 2년이 되었고 이후 3번째 앨범이니 만큼 많은 음악적 변화가 있었다.

- 달리의 합류 후 음악적으로 플러스 된 요소가 있나요?
"달리 합류 후에는 음악적인 감성, 색깔, 가창력들이 더해져 전과는 또 다른 음악적인 성숙함이 깊어진 것 같습니다."(리니대디)

- 이번 앨범은 지난 앨범과 다르게 보컬 달리가 직접 작곡, 작사에 참여하고 리니대디가 프로듀싱한 음반이다보니 좀 더 색상이 짙다는 평가도 있어요.
"저와 리니대디님과의 음악적인 성향이나 생각하는 이미지가 많이 다른 것 같아요. 리니대디님은 뭔가 흔히들 말하는 '썸' 타는 음악, 연애 초반의 달달한 사랑이라면 저는 짝사랑, 편안한 사랑 또는 이별에 대해서도 많이 곡을 써요. 그래서 색상이 더 짙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칭찬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웃음)"(달리)

- 마멀레이드 키친은 편안한 음악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그룹이예요. 음악에 대한 소재는 경험에서 나오는 건가요?
"저는 경험한 것에서 곡을 써야 집중도 더 잘 되고 그래야만 더 진정성 있게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렇다면 곡을 쓰는 것에 한계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최근에는 드라마, 영화 또는 책이나 SNS에서 보는 글을 모티브로 곡을 쓸 때가 있어요."(달리)

"저는 상상 속에서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하고 싶은 일들이 너무 많다 보니 언젠가 해보고 싶은, 잘 못하는 것들을 음악으로 표현하는 것 같아요."(리니대디)

마멀레이드 키친 리니대디 "나만의 음악을 개척하고 싶어"
  
 마멀레이드 키친 맴버 리니대디와 달리.

마멀레이드 키친 맴버 리니대디와 달리. ⓒ 제오엠엔터테인먼트

 
- 마멀레이드 키친이 롤모델로 삼는 선배 가수가 있다면 누구인가요?
"저는 자우림에서 보컬을 맡고 계신 김윤아선배님을 너무 존경하고 그 분의 음악적인 세계와 가사 그리고 음악을 받아들이는 진지한 모습마저도 너무 사랑합니다. 그 분처럼 음악에 대해서 항상 진지하고 진심으로 다가가고 싶습니다."(달리)

"저는 롤모델은 따로 없어요. 좋아하고, 존경은 하지만 모티브보다 제가 개척해 나가는 걸 좋아합니다. 여담으로는 저를 모티브 삼고 음악을 하는 후배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웃음)"(리니대디)

- 기존에 장르의 틀을 깬 새롭게 도전해보고 싶은 장르가 있나요?
"저는 요새 힙합음악을 많이 듣고 있는데요. 꼭 힙합이라고해서 랩을 해야하는 건 아니잖아요. 크러쉬, 딘, 후디 처럼 R&B 리듬이 기반인 힙합음악에 도전해보고 싶어요."(달리)

"편곡 공부를 열심히 할 때 일렉트로닉 음악을 많이 했었어요. 어쿠스틱한 저희 음악에 전자적인 소리를 잘 믹스해서 새로운 느낌의 장르를 만들어 보고 싶어요. 어쿠스틱과 전자가 함께 공존하는 음악."(리니대디)

"더 많은 사람과 공연장에서 만나고 싶어요"
 
 마멀레이드 키친은 연말 홍대 에반스 라운지에서 단독공연을 한다.

마멀레이드 키친은 연말 홍대 에반스 라운지에서 단독공연을 한다. ⓒ 마멀레이드 키친

 
- 마멀레이드 키친은 연말에 공연 계획이 있나요?
"네, 있습니다. 30일 홍대 에반스 라운지에서 마멀레이드키친 연말 공연이 있어요. 그리고 또 저도 한 달에 한 번정도 솔로로 공연을 해요! 21일 카페 쇼파르에서 열리는 달리 솔로 공연도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웃음) 크리스마스 전이라서 연말 분위기와 크리스마스 분위기 물씬 풍기는 곡들로 찾아 봬려고요! 마멀레이드 키친 달리와는 또 다른 달리의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보러와주세요."(달리)

"연말엔 저희 마키와 즐거운 시간 보내러 오셨음 좋겠습니다."(리니대디)

- 다가오는 새해에는 방송 출연 계획이나 드라마 OST 계획도 궁금해요.
"방송 출연 계획이나 드라마 OST는 들어오면 무조건 무조건 하고 싶습니다. 어떤 장르든 다 섭렵 가능하니 불러만 주세요."(달리)

- 2018년 마무리를 하며 스스로에게 주고 싶은 점수는 몇 점일까요?

"저희 그룹에게 점수를 주자면 87점? 물론 열심히 잘 달려왔고 꾸준히 앨범도 냈고 곡도 열심히 했지만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기엔 아쉬운 부분이 있었던 것 같고 보여드리고 싶은 게 정말 많습니다 욕심도 많이 나고요.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열심히 한 저 달리에겐 100점을 주고 싶습니다.(웃음)"(달리)

"저는 90점을 주겠습니다. 누구보다도 열심히 했습니다. 남은 10점은 초심을 잃지 말자는 의미에서 계속 노력하기 위해 남겨두었습니다."(리디대디)

- 새해에 가수로서 이루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2019년도에는 맴버 리니대디와 같이 계획하고 있는 정규앨범을 내고 싶어요. 그리고 저 솔로 달리도 열심히 활동할 계획이라서 솔로만의 매력적인 모습도 리스너들에게 많이 보여드리고 싶어요."(달리)

"작년 공연 횟수도 물론 만족하지만 더 많은 공연으로 더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싶습니다."(리니대디)

- 올 한 해를 마무리 하며 팬들에게 인사 부탁드려요.
"아직 부족한데 항상 꾸준한 사랑을 보여주시는 팬들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 저희 그룹과 저도 개인적으로 꾸준히 열심히 활동할 거니까 여러분도 달리 곁에서 떠나가지 말고 항상 저희와 함께해주세요. 사랑합니다. 달라뷰 달밤식구들 사랑해요!!"(달리)

"팬 여러분 많은 관심 사랑 감사드립니다. 2019년에도 더욱더 좋은 모습으로 찾아봴게요. 정규앨범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주세요."(리니대디)
마멀레이드 키친 너는 내게 리니대디 달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