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에서는 지난 한 달간의 기록을 바탕으로 포지션별로 가장 부진한 선수들인 워스트 플레이어와 월간 WoW(워스트 오브 워스트)를 선정합니다. 월간 워스트 플레이어로 선정된 선수들의 주요 기록과 한 줄 평, 그리고 다행히 선정되지 않은 차점자('쩝')들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야구팬 여러분도 지난 한 달간 리그에서 가장 부진한 선수들을 함께 꼽아보시며 9월의 프로야구와 작별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달엔 베스트11에서 만나요. 제발! [편집자말]
9월 워스트 오브 워스트(WoW) 한화 카스티요

 9월 들어 리그 최악의 투수로 전락한 한화 카스티요

9월 들어 리그 최악의 투수로 전락한 한화 카스티요 ⓒ 한화 이글스


KBO리그 데뷔전이던 지난 6월 25일 롯데를 상대로 7이닝 1실점 승리를 따냈을 때만 해도 카스티요는 한화의 구세주가 될 것 같았다. 하지만 이후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했고, 9월 7경기 1승 2패 ERA 10.55를 기록하며 9월 최악의 선수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카스티요(상세기록 보기)는 9월 20이닝 이상 기록한 투수 중 가장 높은 ERA(10.55), 피안타율(.404), 피OPS(1.066)와 두 번째로 높은 FIP(7.60), BB/9(6.33), 그리고 두 번째로 낮은 K/9(4.64)를 기록했다. 기록으로 봤을 때 카스티요는 9월 리그 최악의 투수였다.

물론 카스티요의 입장에서도 나름의 변명거리가 있다. BABIP(인플레이 타구의 타율)가 0.425로 터무니 없이 높았고, LOB%(잔루율)는 58.7%로 터무니 없이 낮았다. 운이 나빴던 영향도 상당했다는 것이다. 다만 볼넷/삼진 비율도 끔찍한 수준이었기 때문에 BABIP와 LOB%가 정상적인 수준이었다고 하더라도 좋은 성적을 거두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역시 볼넷이다. 카스티요는 미국에서도 제구가 그다지 좋은 투수는 아니었다. 다만 9월 이전까지는 BB/9 3.65를 기록하며 볼넷을 성공적으로 제어해왔다. 이는 의도적으로 구속을 상당히 줄이고 변화구 비중을 높이면서 이뤄낸 성과였다.

볼넷을 제어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160km에 가까운 강속구가 거의 유일한 무기였던 카스티요가 주무기를 약화시키며 좋은 성적을 거두기는 어려웠다. 거기에 김성근 감독의 변칙적인 기용으로 안정적인 등판을 하지도 못했다.

 시대착오적인 보직 파괴로 지난 시즌의 실패를 되풀이한 김성근 감독

시대착오적인 보직 파괴로 지난 시즌의 실패를 되풀이한 김성근 감독 ⓒ 한화 이글스


7월과 8월에는 1번씩 불펜 등판 했고, 9월에는 7경기 중 3경기를 불펜 등판 해야했다. 등판 간격은 어느정도 지켜지긴 했지만 계속해서 선발등판을 하는 것과 선발과 불펜을 오가는 것은 분명 투수가 부담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다.

구속을 의도적으로 줄이면서 자신이 해오던 스타일과 전혀 다른 피칭을 하며 낯선 리그에 적응해야하는 카스티요에게는 더 큰 부담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한화는 올시즌 외국인 투수들이 좀처럼 활약을 하지 못했다. 선수의 기량이 부족했던 경우도 있고, 부상으로 인한 이탈도 있었다. 카스티요 역시 분명 데뷔전 만큼의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카스티요의 부진이 선수 자신의 기량 문제였는지 감독의 기용방식 때문이었는지는 카스티요의 향후 커리어가 답해줄 것이다. (관련 기사: 반성없는 김성근 야구, 카스티요 활용법도 변함없다 )

[프로야구 9월 워스트11]

 프로야구 포지션별 월간 워스트11 (9월) (사진출처: KBO 기록실)

프로야구 포지션별 월간 워스트11 (9월) (사진출처: KBO 기록실) ⓒ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8월 워스트11 리뷰] WoW 삼성 김기태 (상세기록 보기)

 프로야구 포지션별 월간 워스트11 (8월) (사진출처: KBO 기록실)

프로야구 포지션별 월간 워스트11 (8월) (사진출처: KBO 기록실) ⓒ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대표기자 : 정지수·길준영, 필진 : 계민호·신이재·채정연) 이 기사는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에서 작성했습니다. 프로야구·MLB 필진·웹툰작가 상시모집 [ kbr@kbreport.com ]
워스트11 야구기록 KBREPORT 카스티요 김호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