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TV
 국민TV
ⓒ 이영광

관련사진보기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아래 <국민TV>)의 노사갈등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대자보 철거로 불거진 노사갈등이 각각 징계와 제작거부라는 강경책으로 팽팽히 맞서고 있다. <국민TV> 출연자들이 중재에 나섰으나 실패했고, 언론계는 공동대책위를 꾸렸다. 그러나 공대위 발족 기자회견은 사측 견해에 동조하는 <국민TV> 조합원 일부가 난입해 막말과 고성을 쏟아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지금 사태를 현 경영진은 어떻게 보는지 듣고자 지난 4일, 서울 마포구 합정역 근처에 있는 <국민TV> 사무실에서 조상운 사무국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다음은 조 사무국장과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내용이다.

"일부 편향된 언론보도, 안타깝다"

지난 4일 인터뷰에 응한 조상운 <국민TV> 사무국장은 "일부 편향된 언론보도가 안타깝다"고 주장했다.
 지난 4일 인터뷰에 응한 조상운 <국민TV> 사무국장은 "일부 편향된 언론보도가 안타깝다"고 주장했다.
ⓒ 이영광

관련사진보기


- <국민TV>는 2012년 대선 패배 후 대안 언론의 필요성을 절감하며 탄생한 언론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사태를 보며 많은 분들이 안타까워하는데 어떻게 보세요?
"지금 상황은 사회적 의미까지 부여할 문제는 아닙니다. 일부 직원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하는 겁니다. 요약하자면 과장된 주장으로 회사의 질서를 무시하고 불법적인 집단행동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일부 편향된 언론 보도만으로 <국민TV>의 상황을 이해하고 있는 분들에게 안타까운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조합의 절차와 규정에 따라 조만간 상황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편향된 언론보도라면 어떤 걸 의미하죠?
"매체의 이름은 말씀 안 드리겠지만, 제작을 거부하고 있는 직원들의 입장만을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최소한의 반론권이라든지 그 상황에 대한 회사의 입장은 반영이 안 된 기사들이 있습니다. 제작 거부하는 직원들이 주장하는 바가 사실인지 아닌지 최소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그들이 말하는 것만 반영된 경우를 '편향된 보도'라고 평가합니다."

- 경영진은 프리랜서가 노조에 가입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잖아요. 그러나 노조는 "운영 규약상 <국민TV>에서 노동을 제공하는 사람 중 원하는 사람이 가입 원서를 내면 문제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단체협약은 협약의 적용대상에서 분명히 프리랜서를 제외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또한 관련 상황에 대해 자문 노무사의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단협 위반이라고 하더군요. 제작 거부를 하는 직원들은 마치 이 문제가 애초부터 노사 간의 쟁점이었던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취업규칙과 단협을 위반한 일부 직원들이 자신들에 대한 징계가 현실화되자 노동조합의 세를 불리기 위한 차원에서 단협을 위반하면서 무리하게 프리랜서를 노조에 가입시킨 것입니다.

프리랜서도 노조원이라면, 자칭 비대위가 총회에서 결정했다고 주장하는 제작 거부에 정작 프리랜서들이 동참하고 있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두 번째로 대자보와 관련해 1명이 정직 2개월 징계를 받았을 때, 이른바 '비대위'는 직원들이 갹출하여 징계자 생계비를 보전해 주자고 했습니다. 그런데 같은 노조원이라고 주장해온 프리랜서 2명에 대해서는 부당해고라고 하면서, 왜 생계비 지원 대책을 논의하지 않는지 의문입니다.

결국은 프리랜서를 노조의 세 불리기에 이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어요. 노조 및 노동관계 조정법을 보더라도, 프리랜서는 근로자로 볼 수 없습니다. 직원도 아니고 근로자도 아닌 사람을 노조원이라고 우기는 비대위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습니다. <국민TV>는 프리랜서들을 개인사업자로 여기고 외주용역계약서를 체결했으며, 계약서에 따른 보수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개별 계약 당사자들을 왜 노조원이라고 주장하는지 회사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 노조 측은 "민주노총 변호사들에게 자문했더니 문제없다"고 합니다.
"서로 조언을 받은 결과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면, 이 문제는 법적 다툼으로 갈 수밖에 없죠. 서로가 옳다고 주장하는데 타협점이 어디 있나요?"

- 조 사무국장이 대자보를 뗀 것도 논란입니다. 절차를 이유로 들으셨더라고요.
"이번 사태의 발단이 된 제작국 PD의 공개 이메일 그리고 대자보 게시 전에 분명히 제가 말했습니다. 앞장 서서 그들에게 '노조라는 합법적인 창구를 통해 이 문제를 제기해라, 그렇게 하는 것이 단체협약과 취업규칙의 보호를 받는 길이다'라고 안내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노조의 속내는 모르겠지만, 당시 직원들의 답변이 무엇이었느냐면 '노조를 이용하면 외부로까지 확대될까 봐 하지 않는다'였어요.

그런데 노조의 명의도 아닌 자신들의 명의로 대자보를 써놓았어요. 그리고 이걸 외부로 알리고 싶지 않다면서 6층과 9층뿐만 아니라 조합원과 일반 고객이 드나드는 카페 후문과 정문에까지 대자보를 부착했습니다. 이 행위를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되묻고 싶어요."

- 대자보는 누구나 붙일 수 있는 것 아닌가요?
"누구나 붙일 수 있죠. 그러나 적법하게 붙이지 않은 대자보는 철거할 수 있습니다. 단체협약 15조 '홍보활동 보장'에 있는 내용입니다. '노동조합은 합법적인 활동의 하나로 각종 유인물 및 인쇄물을 게시, 배포할 수 있다, 다만, 게시물은 노동조합 위원장의 날인이 있는 것에 국한한다'입니다. 그런데 그 대자보는 노조 위원장의 날인이 없었습니다. 단협에 반하는 대자보이기 때문에 철거했어요."

- 그러면 왜 노조가 이걸 문제 삼고 있다고 보세요?
"자기들이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철거한 것을 놓고 시비를 거는 거죠. 합리적인 따짐이 아니라 시비입니다. 표현의 자유를 운운하는데, 회사는 직원들의 표현 자유를 제한한 적이 없습니다. 표현의 자유는 누리되 적법한 절차와 규정을 지키라는 것이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제한했다면, 직원들이 게시판에 글 올리는 것을 내버려두지 않았겠죠."

"<뉴스K> 폐지? 지금 하고 있는 <뉴스K>는 뭔가"

보도국 해체와 인사 발령, 징계 등으로 내부 갈등을 겪고 있는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의 노동조합이 지난 7월 22일 오전 제작 거부를 선언하고, 사측에 정상화를 촉구했다. 김영환 비상대책위원장은 그는 "보도국이 없는 언론사, 언로가 막힌 언론사,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노조탄압의 수단으로 비정규직의 계약상 취약을 이용하는 지금의 <국민TV>는 정상적인 언론사라고 할 수 없다"라며 정상화를 위한 노사 대화를 열자고 촉구했다.
 보도국 해체와 인사 발령, 징계 등으로 내부 갈등을 겪고 있는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의 노동조합이 지난 7월 22일 오전 제작 거부를 선언하고, 사측에 정상화를 촉구했다. 김영환 비상대책위원장은 그는 "보도국이 없는 언론사, 언로가 막힌 언론사, 노동조합을 탄압하고 노조탄압의 수단으로 비정규직의 계약상 취약을 이용하는 지금의 <국민TV>는 정상적인 언론사라고 할 수 없다"라며 정상화를 위한 노사 대화를 열자고 촉구했다.
ⓒ 손지은

관련사진보기


- 노조의 주장과 달리, 경영진은 <뉴스K> 폐지설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송하고 있는 <뉴스K>는 그럼 무엇인가요? 저희가 <뉴스K>를 폐지할 목적이었다면 이 기회에 <뉴스K>를 폐지했겠죠. 제작 거부를 하는 직원들이 만들어낸 말장난에 불과합니다. <뉴스K>를 폐지하지 않고 포맷을 변화하자는 데 TF논의에서 의견을 모았고, 그 의견에 따라 현재 <뉴스K>를 방송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자꾸 (노조는) <뉴스K>를 폐지했다고 주장하는 건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질문하니 <뉴스K>를 폐지하려는 수순이라고 말을 바꿉니다. 회사는 <뉴스K>를 폐지할 의사도 없고 계획도 없어요."

- 사무국에서 TF 첫 안건으로 <뉴스K> 폐지를 꺼냈다는데, 사실 아닌가요?
"그건 사실입니다. 폐지를 논의할 수는 있죠. 그러나 폐지하지 않고 포맷에 변화를 주기로 합의한 겁니다. 폐지하지도 않았고, 폐지를 논의한 것만 가지고 '폐지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건 마타도어(흑색선전)입니다."

- 노조는 '중간에 논의가 없어지고, 보도국이 사라졌기 때문에 그렇게 판단했다'고 합니다.
"노종면 전 방송제작국장이 2014년 1월에 직원들을 뽑아서 4월 방송 시작할 때 '보도'가 들어간 조직이 없었습니다. 방송제작국이었어요. 그렇다면 그때 왜 언론사에 보도국이라는 조직이 없느냐고 항의하지 않았을까요? 방송제작국에서 보도국과 제작국으로 나뉜 건 올 3월입니다. 지금은 보도국이란 명칭이 사라졌을 뿐이고, 보도 기능은 뉴미디어국으로 이관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논의는 한 달 이상 해왔던 얘기입니다. 이 주장 역시 제작 거부를 하는 직원들의 억지에 불과합니다."

- 서영석 이사장이 "경위서 한 번 내면 그만일 일"이라고 한 것에 김영환 비대위원장은 "그렇게 따지면 이야기 한 번 들어줬다면 끝났을 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회사가 그들의 이야기 들어주겠다고 직원들에게 얼마나 많은 기회를 줬습니까? 또 여러 차례 그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슬기로운 해법도 먼저 제시했습니다. 그런데도 해당 직원들은 그 기회를 모두 차버리고 일방적인 제작거부를 선언하고 행동에 돌입했습니다."

- 지난 7월 30일, 언론계에서는 <국민TV> 공대위가 꾸려졌습니다. 공대위를 반대하는 조합원이 이들을 "이명박, 박근혜보다 나쁘다"며 "<국민TV>는 민주언론을 위해 만든 조직이 아니다, 조합원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회사다, 외부의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협동조합 정신에 부합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알고 계신가요?
"그 주장은 해당 조합원의 견해일 뿐, 조합 전체의 입장은 아닙니다. 이른바 공대위 발족과 발족 기자회견에 대해서는 이미 다른 매체를 통해 조합의 공식 견해를 밝힌 바 있습니다. 언론 관련 시민단체들이 <국민TV>에 깊은 관심을 둔 것은 감사한 일이지만, 공대위가 당시 발족 기자회견문에서도 밝혔듯이 <국민TV>의 주인은 조합원입니다. 아울러 조합원들이 선출한 경영진에 의해 운영됩니다.

이른바 공대위가 <국민TV>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 없이 위원회를 발족하고, 기자회견까지 연 것은 아쉬운 대목입니다. 당시 기자회견에 참여한 미디어협동조합 조합원들의 질문에 공대위 관계자가 답변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부분이 확인됐습니다. <국민TV>는 조합원들과 함께 지금의 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4일, 그분들이 이곳(<국민TV> 사무실)을 방문합니다. 만약 기성 언론사였다면 경영진이 그분들을 안 만나겠죠.

저희가 다른 건, 비록 조합원이 주인인 회사지만, 그분들이 오시겠다고 하니 우리 상황을 들어보라는 겁니다(6일 조 사무국장은 "지난 4일 만남에서 공대위가 미디어협동조합의 현 상황을 청취하고, 공대위가 '경영진 입장에서는 언론보도만으로 적잖이 억울할 수 있겠다'고 밝혔다며 '(공대위가) 조력자로서 도움을 주려는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고 전했다).

- 일부에서는, 경영진의 태도가 기존 방송사들이 노조를 탄압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기존 방송사 경영진이 어떻게 했나요? 그동안 기존 방송사에서 일어났던 일들이 무엇이었고, 기자들이 파업까지 하며 했던 일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해 보세요. 거기서 일어났던 일과 지금 일부 직원들이 제작 거부하는 상황은 천양지차입니다.

임금인상 투쟁은 아닌 것 같지만, 그렇다고 언론자유를 수호하겠다고 나선 투쟁도 아닙니다. 본인들이 소속 국장에게 망신을 준 행위에 대해서 경위서를 제출하라고 하니까, 하지도 않은 징계를 철회해 달라고 글을 썼어요. 제가 한 가지 궁금한 게 지난 5월 14일 고우 국장에게 제안서를 들이밀었는데 내린 징계를 철회하라고 쓰여 있어요. 해당 직원에게 징계가 결정된 건 7월 17일입니다. 어떻게 두 달을 앞서서 사나요?

이런 말도 안 되는 억지를 부리며 이 상황까지 왔습니다. 기존 방송사 경영진과 다를 바가 없다는 건 우리에 대한 모독이고, 언론자유를 위해 투쟁했던 방송사 노조원들에 대한 모독입니다."

"출연진의 중재, 고맙지만 불공정했다"

지난 4일, <국민TV> 사무실에서 조상운 <국민TV> 사무국장을 만났다.
 지난 4일, <국민TV> 사무실에서 조상운 <국민TV> 사무국장을 만났다.
ⓒ 이영광

관련사진보기


- 지난 7월 31일 <국민TV> 출연진 4명은 "외부 진행자와 출연자도 대부분 조합원이다, 경영진은 이강윤·전영관·손병휘·민동기가 진행하는 4개 프로그램의 전격 폐지를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이런 식으로 프로그램을 없애버리는 것은 감정적 대응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그 프로그램을 경영진이 폐지한 것입니까? 출연진들의 일방적 출연거부로 어쩔 수 없이 폐지 '당한' 것입니다. 저희가 없앤 게 아니라 그들이 없앤 겁니다. 그러면 출연진이 돌아올 때까지 음악이나 틀면서 그 프로그램을 유지해야 마땅합니까? 후속 조치로 임시 편성한 것이죠."

- 그들은 이번 사태의 책임이 경영진에게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입니다. 애초 중재를 하겠다고 나섰을 때도 개인적으론 반대했어요. 이건 중재 대상이 아닙니다. 중재에 나선 건 고마운 일이나, 그 과정도 제작을 거부하는 직원들에게 편파적이었다고 봅니다. 그 증거가 뭐냐면, 중재안이 나왔을 때 회사는 중재 대상이 아니라고 봤는데 노조 쪽에서 환영의 입장이 나왔거든요. 기다렸단 거죠. 불공정한 중재였다고 생각합니다."

- 이번 노사의 갈등으로 실망한 조합원들의 탈퇴가 줄을 잇고 있는데.
"가장 염려스러운 대목입니다. 일부 직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일방적으로 제작 거부에 돌입한 날 30명의 조합원이 탈퇴했습니다. 대다수 출연진이 출연 거부를 공개 표명한 날 38명의 조합원이 탈퇴했습니다. 추가적인 조합원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상황을 수습하고 조합원들에게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 경영진이 생각하는, 이 사태에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요?
"제작 거부 직원들이 일단 불법 행위를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해야 합니다. 그동안 회사는 관용적인 태도로 임해왔습니다. MBC나 KBS에 비교하지 않더라도 일반적인 회사에서 이런 불법행위가 일어났다면 사용자 측이 어떻게 대응했을지는 짐작하실 겁니다. 이게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 조정법에서 보장한 쟁의 행위에 의한 파업도 아니고 지지를 받을 수 없습니다. <국민TV>도 법인이고 많은 사람의 일터이므로 회사는 이 일터를 유지하기 위해서 원칙과 규정에 따라 매사를 처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회사가 정당한 이유로 인사 발령을 냈는데 따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나요. 그들이 취업규칙과 단협을 위반해서 징계를 내렸는데 이를 거부하고 회사 명령에 따르지 않겠다고 하면 어떻게 되나요? 회사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주장밖에 안 되잖아요. 지금이라도 불법적인 제작거부를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해야 합니다. 회사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이 문제를 처리할 수밖에 없고, 이 사태가 신속하게 마무리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조합원의 추가 이탈을 막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 편집ㅣ곽우신 기자



태그:#조상운, #국민TV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