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3일간의 경기를 위해, 가리왕산의 500년 묵은 원시림을 훼손하게 돼 환경단체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활강경기장 조감도. 강원도는 경기가 끝난 뒤, 경기장을 철거할 계획이다. 분산개최 시민모임은 이 경기장을 새로 건설하는 대신, 국내에 있는 기존 스키장을 활용할 경우, 4천억 원 가량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단지 3일간의 경기를 위해, 가리왕산의 500년 묵은 원시림을 훼손하게 돼 환경단체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활강경기장 조감도. 강원도는 경기가 끝난 뒤, 경기장을 철거할 계획이다. 분산개최 시민모임은 이 경기장을 새로 건설하는 대신, 국내에 있는 기존 스키장을 활용할 경우, 4천억 원 가량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 강원도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강원도 평창이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된 이후로, 지역 내 자연 환경이 크게 훼손될 거라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게다가 최근에는 올림픽 개최 준비에 투여되는 비용이 8조에서 13조 규모로 늘었다. 그렇지 않아도 열악한 재정 여건에 시달리고 있는 강원도가 올림픽을 치르고 나서는 더욱 더 심각한 상황에 빠져드는 게 아니냐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당연히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 재정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시민단체들 사이에서 상당히 합리적인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강원도,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아래 평창조직위) 등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동계올림픽을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음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이 제시한 의견을 수용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 셈이다.

시민단체들이 보기에, 고집불통도 이런 고집불통이 없다. 파국을 맞을 게 뻔한데, 왜 지금 당장 그런 비참한 결말을 피하려 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시민단체들의 우려에도 정부와 강원도, 평창조직위는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인 올림픽'으로 만들겠다고 자신하고 있다. 그러나 그 말은 좀처럼 신뢰하기 힘들다. 이대로 올림픽을 치르게 되면, 훼손된 자연 환경을 복원할 길이 없어지는 데다, 강원도 재정은 곧 파산지경에 몰릴 수도 있다.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고 있다.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면,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길로 들어설 수도 있다. 시민단체들은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경고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 정부와 강원도, 평창조직위가 이 같은 소리에 귀를 기울일 가능성은 상당히 희박하다. 고민이 깊어지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고 또 가만히 손 놓고 앉아 있을 수만도 없는 노릇이다. 상황이 다소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어떻게든 파국을 피하고 싶다.

"분산 개최로 최소 8천억 원 이상의 비용 절감 가능"

 12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를 촉구하는 시민모임 결성 및 분산개최 촉구 기자회견.

12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를 촉구하는 시민모임 결성 및 분산개최 촉구 기자회견. ⓒ 녹색연합


평창동계올림픽분산개최를촉구하는시민모임(아래 분산개최시민모임)은 지난 1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계올림픽을 한 번 치르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많은 경기장을 신설하는 대신, 기존의 경기장을 사용하는 등 올림픽 경기를 분산 개최할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분산개최시민모임은 그날 평창동계올림픽을 분산개최하는 데 필요한 정책을 제시하는 제안서를 함께 발표했다.

이 제안서에는 분산 개최 방안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구체적인 논의와 검토가 필요해 보이는 내용들이다. 그런데도 정부와 강원도, 평창조직위는 분산개최시민모임의 정책 제안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예상했던 대로다. 그러고 나서, 분산개최시민모임은 정책제안서를 발표한 지 10여 일이 지난 23일 다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정부가 분산 개최를 결정하는 데 아직 시간이 늦지 않았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소수의 기자들만이 모였다. 분산개최시민모임에서는 고광헌 상임대표(한림대 교수)를 비롯해, 최동호 집행위원장(체육단체연대 공동대표, 스포츠평론가), 정용철 집행위원장(서강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정부가 분산개최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거듭 요구했다. 정부와 올림픽 관계자들이 사안을 너무 안일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이어졌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또 정부와 올림픽 관계자들이 이미 2013년 이후, 그리고 2014년 내내 IOC 내부에서 올림픽 개최국에 '국가나 도시 간 경기 분산 개최'를 권고하는 내용의 혁신안이 논의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그 사실을 무시한 채 그동안 계속 '분산 개최 절대 불가'만을 고집해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우리 정부와 강원도, 평창조직위 관계자들은 그동안 '분산 개최'를 공론화해서 결정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히 있었는데도, 그 기회를 철저히 외면한 꼴이 된다. 그리고 국가적인 사안을 반대 여론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된다. 분산개최시민모임은 정부가 분산 개최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올림픽을 치르는 과정을 철저히 감시하고 올림픽이 끝난 뒤에는 정부와 강원도 등에 그 책임을 묻겠다는 계획이다.

분산개최시민모임은 앞서 정책제안서 등을 통해, 평창에 신설할 예정인 올림픽대회 개폐회식장을 강릉종합경기장으로 이전하고, 알파인 스키경기장 등은 기존의 스키장을 이용할 것을 제안했다. 분산개최시민모임은 분산 개최로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최소 8천 억 원 이상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다. 다음은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사람들의 주요 발언을 정리한 것이다.

"정부가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제안을 무시"

최동호 : "오늘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걱정하는 시민으로서 같이 한 번 이야기를 해보자는 생각으로 자리를 마련했다. 그동안 분산개최시민모임이 만들어지고 난 다음에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변화가 있었다. 먼저 고광헌 대표의 말씀을 듣겠다."

고광헌 : "(지난 12일) 시민모임이 출범할 때 내놓은 것이 분산개최 촉구, 요구하는 것이었다. 그 이전부터 정부와 조직위는 분산 개최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원안대로 나가는 것으로 했다. 그걸 우리가 아는데도 분산 개최를 주장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정부나 평창 조직위가 마음만 바꿔 먹으면 시간은 충분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분산 개최에 대한 국민적인 요구가 찬성이 절반이 넘는다. 그리고 뭐니뭐니 해도, (우리가) 분산 개최를 주장하는 배경에는 첫 번째로 재정적인 비용 절감이 있다. 또 하나는 남북분산 개최를 하게 되면 이것은 올림픽 이상의 올림픽이 되기 때문이다. 올림픽의 이상인 세계평화와 화합을, 이것을 가장 극적으로 드러내주는 올림픽이 성사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거다.

그리고 지금 단계에서나마 분산 개최를 하게 되면, 가리왕산 훼손 지역에 대한 장기적 관점에서 생태 복원이 가능해진다. 그런 여러 가지 배경 하에서 주장을 하는 것이고, 지금도 분산 개최를 하게 되면, 그와 같은 우리들의 생각이 현실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여전히 우리 경기인 내지는 국제 스포츠 지도자들까지도 분산 개최의 현실적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분산 개최를 수용하지 않는 걸 보면) 우리 사회가 이 정도밖에 하지 못하는 후진적인 사회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지극히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시민적 제안을, 국민적 다수의 요구를 등에 업고 하는 데도 민주적인 절차나 사회적인 대화가 없다. 과거 독재 정부가 혹은 냉전 시대에 공산국가들이나 하는, 국민 여론을 절대 무시하고 밀어붙이는 그런 방식으로 국가 이벤트를 몰아붙이는 그런 현실에 큰 자괴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분산 개최 가능성, 우리 정부도 이미 알고 있었을 것"

최동호 : "지난 19일 강릉에서 IOC 조정위원회 열릴 때, 우리가 가서 커뮤니케이션 헤드 역할을 하는 분을 직접 만났다. 그때 만나서 오고간 내용을 정용철 교수가 말씀해 주겠다."

정용철 : "린드버그 위원장과 면담할 것을 요청했는데 그가 나오지 않고, 대변인이라고 하는 로버트 록스버그라는 사람이 나왔다. 몇 가지 질문을 했는데, 첫 번째로 (올림픽 분산 개최를 권고하는 내용이 담긴) IOC 아젠다 2020과 관련해서, 우리 정부나 조직위 측에서 (그 내용을) 인지한 시점이 언제인가를 구체적으로 질문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바흐 위원장이 처음 신임 위원장에 도전할 때 이미 아젠다 2020에 들어 있었고, 그로 인해서 당선이 된 이후에는 그쪽으로 가는 것이 계속 진행돼 왔다. 그리고 지난 1년 반 동안 수많은 논의를 거쳤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추론할 수 있는 것은 IOC가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 있는 시민단체들의 여러 목소리를 들으면서 (개혁안에 대한 논의를) 계속 진행해 왔다는 것을 우리 정부나 평창조직위에서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고 보기 어렵다.

IOC가 (오래 전부터) 아젠다 2020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었는데도 한국에서는 IOC 핑계를 대며 시설 투자를 무리하게 요구했다. 이것은 한국 정부와 평창조직위가 스스로 무능을 드러내거나 국민을 기만한 것이다."

최동호 :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가 왜 이렇게 무능한지,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간단하게 말하겠다. 성공적인 스포츠 이벤트로 기억되는 88올림픽을 개최할 때는 조직위가 실권을 갖고, 책임을 지고 밀어붙였다. 왜냐하면 정권에서도 힘을 실어줬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적나라하게 X판이다. 지금은 강원도와 조직위, 문체부가 얽혀 가지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조직위원회가 무능하다는 얘기는 국내에서보다도 오히려 해외에서 불거졌다. IOC와 국제경기연맹 IF가 각 종목별로 올림픽 준비를 해나가게 되는데, 그동안 이쪽에서 수없이 불만을 제기했다. 문체부와 조직위원회에 제발 좀 전문가들을 배치해 달라는 요청이 수없이 있었다.

2002년(월드컵)과 88(올림픽) 때를 비교해 보면, 그때는 정권의 실세가 조직을 하고 준비를 해 왔기 때문에 조직위원회가 승진을 위해서 거쳐 가야만 하는 자리였다. 그런데 지금은 힘이 실리지 않다 보니까, 평창조직위 같은 경우에는 공무원들 사이에서도 파견되는 것을 물 먹은 것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렇다 보니까, IOC와 IF 파트너들이 조직위에다 전문가를 내려 보내 달라는, 평창에는 전문가가 너무 없다는 식의 요청을 수없이 해왔다. 조직위에서는 근사하게 실무 연수 시킨다고 이야기 한다. 지난겨울 콜로라도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 25명을 파견했다. 그런데 가서 제대로 훈련이 될 이유가 없다. 보고 배우는 것도 없고. 이렇다 보니 계속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것들이 대표적으로, FIS 회장이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참다 참다, 참지를 못해 가지고 '평창은 항상 이런 식이다. 지금 바꾸겠다고 한다. 이래 가지고 테스트 이벤트 도저히 개최 불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이다. 그리고 그 이후에 IOC 조정위원회에서 나온 이야기가, IOC가 근사하게 돌려서 말했지만, 해외 전문가들을 데려다 쓰라는 거였다.

이런 식으로 최근 1년이 흘러왔는데, 내가 보기엔 이것이 제대로 고쳐질 가능성이 없다. 왜냐하면, 대통령이 말한 것과 같이 원안 고수한다고 했다. 대통령은 전혀 파악이 되지 않고 있고, 조직위는 소신을 가지고 일하려고 하지 않고 있고, 문체부는 그나마 재정을 줄이려고 노력은 하고 있으나 여론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끝까지 밀어붙일 만한 의지는 없고, 강원도는 개발해서 짓고 건설하겠다는 얘기니 평창올림픽이 걱정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잘못된 선택을 하고 집행을 한 것에 책임을 물을 것"

 평창에 건설될 예정인 평창동계올림픽 메인스타디움 조감도. 이곳에서 대회 개폐회식이 열릴 예정이다. 분산개최시민모임은 사후 활용 계획이 없는 불분명한 이 시설을 신설하는 대신, 강릉종합운동장을 이용하면 1200억 원 가량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평창에 건설될 예정인 평창동계올림픽 메인스타디움 조감도. 이곳에서 대회 개폐회식이 열릴 예정이다. 분산개최시민모임은 사후 활용 계획이 없는 불분명한 이 시설을 신설하는 대신, 강릉종합운동장을 이용하면 1200억 원 가량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강원도


고광헌 : "평창조직위나 강원도는 무능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 그 무능한 부분보다도, 사실 지난 1년 동안의 과정을 보면 우리 조직위나 정부가 기다린 것이다. 누구를, 뭘 기다렸냐면 우리 국가가 이 평창올림픽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최종 책임자가 지시해줄 것을 기다렸다는 생각이 든다.

왜 기다렸냐 하면은, 강원도는 빼놓고, 조직위원회나 정부는 분산 개최를 하는 것이 맞다고 본 것이다. 그러니까 지난 3년 동안, 지난 12월 18일 기준으로 보면 개폐회식장과 6개의 경기장을 신설하는 데 작업 진척률이 0%에서 5%에 불과하다. 그건 왜 그러냐면, 만약 분산 개최를 하게 되면 매몰 비용이 있으니까, (경기장을) 옮겨야 하니까 지금은 보류하고 있자, 그런 것이다. 정권 차원에서는 방어하느라 급급했다.

나는 (그 와중에) 정부가 내부적으로는 분산 개최 문제를 다각도로 검토했다고 본다. 그것이 내가 만난 문체부 간부들의 한결 같은 얘기다. 또 심지어 평창조직위에 있는 한 인물도 2월에 토론을 하면서, 공적으로는 평창조직위 입장에서 얘기하지만, 토론이 끝난 사적인 자리에서는 우리도 분산 개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얘기했을 정도다.

그런데 지난 2월에 테스트 이벤트를 1년 앞두고 IOC 위원들이 방한을 해서는 공사 진척률이 평균 5% 정도밖에 안 되는 걸 보고 큰일이 난 거다. 그래서 IOC 위원들이 평창조직위에 대고 지금까지 뭐하고 있었느냐는 투의 말을 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몰리게 되니까, 할 수 없이 그 상황에서 대통령한테 보고를 하게 된다. 그래서 대통령이 2월 16일 분산 개최는 없으니까, 우리가 이걸 잘 준비를 하고 IOC를 설득을 해라 이렇게 지시를 내린다. 이런 전후 맥락과 사정으로 보면, (대통령의 지시를 기다리기까지) 그런 부분이 분명히 있다.

이제 시간이 지나고 공사가 상당히 진척이 되면, 사실 그때 가서 분산 개최 요구하면 뭐 하겠나? 아무 실익이 없는데... 지금 한참 (올림픽 경기장 공사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그래서 한 달에 2,3%씩, 4,5%씩 공사가 진척이 될 텐데, 그렇게 되면 분산 개최 요구가 의미가 없게 된다. 그 자체 매몰 비용이 워낙 많이 드는 게 돼 놔서, 그렇게 될 경우 아마 우리의 운동 방향이 감시를 하고 책임을 묻는 그런 쪽으로 선회를 해야 할 것 같다.

예산의 투명한 집행, 또 다른 산림 훼손, 그리고 여러 공사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이슈가 생겨날 수 있는데, 그런 문제에 대한 갈등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감시가 필요하다.

우리가 지금, IOC 내부에서 올림픽 분산 개최 논의가 진행되고 있었던 사실을 정부가 눙쳤다고 지적하는 것도 나중에 책임을 묻기 위한 전 단계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잘못된 선택을 하고 집행을 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가 법적으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거기에는 또 도덕적으로 책임을 물어야 할 것도 있다."

"국민 전체가 피해를 보는 사업에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지난 6일 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조양호 위원장과 이시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환경올림픽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올림픽으로 인한 환경훼손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지난 6일 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조양호 위원장과 이시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환경올림픽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올림픽으로 인한 환경훼손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 강원도


정용철 : "분산 개최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바보는 아니다. IOC도 바보가 아니고, 그리고 (평창동계올림픽에) 스폰서를 대지 않고 있는 기업들도 바보가 아니다. 경제적인 여러 가지 면에서 악조건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런데도 그들이 왜 계속 분산 개최를 거부하는지를 면밀히 따져보면, 지금까지 해왔던 이런 메가 이벤트에 대한 책임 소재에 추궁이 부재했다는 것이다.

평창조직위는 폐막식이 되면 바로 해산(결산이 끝난 3,4개월 뒤)된다. 그때 해산이 되고, 책임을 물을 수가 없다. 인천 때도 그렇고. 인천은 복지예산부터해서 난리가 났었다. 그나마 인천은 굉장히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한 폐해를 시민들이 고스란히 받아들여야 하는 문제가 있다. 강원도는 몇 배가 되는 징후가 보이고 있다. 이건 아시안게임과 상대가 되지 않는다.

이 사업이 아시안게임과 같은 식으로 파탄이 날 경우에 강원도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짊어지게 될 짐은 엄청나다. 강원도 촌로들이 영문도 모르고 가져가야 할 빚들인데, 그건 피 같은 돈이다. 그건 강원도만의 문제가 아니다. 75%는 국가에서 나오는 재원인데, 국민 전체가 다 피해를 보는 이런 사업을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것이 (평창동계올림픽의) 핵심 문제다."

최동호 : "그래서, 우리는 현재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 5명을 '평창 5적'이라는 이름으로 고발할 예정이다. 고소장 초안이 오늘 나왔고, 자세한 내용은 이후에 발표하려고 한다.

현재 우리가 5적으로 꼽고 있는 사람 중에는 김진선 전 강원도지사(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초대 위원장), 최문순 현 강원도지사, 염동열 국회의원(태백·영월·평창·정선 지역구), 박주선 국회의원(평창동계올림픽 및 국제경기지원특별위원회 특별위원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위원장) 등이 있다. 이건 그냥 쇼가 아니다. 실형 선고를 받아내려고 한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평창동계올림픽 분산 개최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