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아래 연대회의)는 10일 'IOC의 동계올림픽 분산 개최'와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IOC의 입장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며, 강원도와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재정 대책 없는 동계올림픽, 차라리 반납하자"고 주장했다.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더라도 현실적인 재정 대책이 먼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연대회의는 성명서에서 "아무런 재정 대책도 없는 평창동계올림픽이 다 같이 죽을 길로 강원도민들을 몰아가고 있다, 강원도 재정은 파탄이 나건 말건 명분만 내세우는 무책임함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지적하고는, 강원도와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흑자, 균형 민생, 환경올림픽을 하겠다던 약속을 지키기 위한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 "IOC 분산 개최 입장 찬성... 재정 대책 마련해야"

연대회의에 따르면, 올림픽 분산 개최 논의는 이미 올해 초부터 시작됐다. 연대회의는 "IOC의 동계올림픽 분산 개최 논의는 이번에 갑작스럽게 발표된 것이 아니다"라며, "강원도와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가 이같은 내용을 알면서도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쉬쉬했다면 이는 비판 받아 마땅한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연대회의는 "현재 평창동계올림픽은 아무런 재정 대책도 없이 떨어질 것이 뻔한 벼랑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고 말하고, "단 6시간의 개폐회식을 위해 1400억 원의 재정을 투여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 그리고 500년 넘게 지켜온 (가리왕산의) 보호림을 6일간의 스키경기를 위해 밀어버리는 것인 상식"인지 회의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따라서 연대회의는 "IOC의 분산 개최 입장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분산 개최가 강원도의 재정 악화를 그나마 최소화하고 환경 훼손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 우리는 이에 대해 찬성한다, 단순한 찬성 의견이 아니라 너무나 절박한 심정"이라며, "강원도와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도 이를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동계올림픽을 개최하더라도 현실적인 재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시민단체들이 이미 오래 전부터 "분산 개최, 가리왕산 투런 규정 적용, 철저한 사후 활용 방안 마련 등 재정을 절감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온 사실을 상기시키고, 재정 부담 최소화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 현실적인 재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강원도·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분산 개최 반대'

IOC는 지난 8일 모나코 총회에서 올림픽 분산 개최안을 중심 의제로 한 '올림픽 어젠다 2020'을 통과시켰다. 이 의제가 통과되면서, 올림픽은 통상적으로 도시와 국가 간 분산 개최가 가능하게 됐다. 올림픽 분산 개최 목적은 올림픽 개최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더욱 더 많은 도시와 국가에서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게 만드는 데 있다.

올림픽 어젠다 2020 통과 소식이 알려지면서, 당장 평창동계올림픽을 분산 개최하자는 논의가 일고 있다. 그런 논의에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일본이나 북한과 분산 개최하거나, 무주나 서울 등에서 분산 개최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강원도에서는 이미 도내에 올림픽 경기장이 건설되고 있는 마당에 분산 개최는 결코 현실적이지 않다는 주장이 대세다.

강원도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분산 개최에 강한 반대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10일 강원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분산 개최 반대 의견을 분명히 밝혔다. 최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현재 시점에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분산 개최하자고 논의하는 것은 결코 적절하지 않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최 지사는 "평창동계올림픽 분산 개최는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평창동계올림픽은 평창과 강릉, 정선에서 예정대로 열릴 것"이라는 사실을 재확인했다. 특히 무주 등지에서 올림픽을 분산 개최하자는 주장에는 "(경기장 건설 공사) 계약을 해지하면 손해배상 등 엄청난 피해가 있을 수 있다"며 "(분산 개최는) 실리와 명분도 없다"고 말했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평창동계올림픽 분산 개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