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지난 2일, 순천시 낙안면사무소에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벌교-낙안 4차선 확장 공사 공청회가 열렸다. 순조로울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낙안면 교촌마을 주민들의 집단 반발로 30분 만에 회의는 서둘러 마무리됐고 행정과 주민들 간에는 앙금만 남게 됐다.

이날 교촌마을 주민들이 집단으로 반발한 이유는 '주민 위주의 도로건설이 아닌 차량 위주의 도로건설'이라는 점에서다. "벌교 꼬막축제와 낙안읍성 축제 등 며칠 동안의 관광객 편의를 위해 주민들이 상시 치러야 할 희생으로는 너무 크다"는 것이 핵심 주장이다.

이번 공청회가 열린 지방도 857번 벌교-낙안간 2차선 도로는 행정에서 통행량 조사, 미래예측, 관광객 편의와 유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4차선 확장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기존 2차선 도로 노선을 유지하면서 벌교(봉림)에서 낙안(낙안읍성앞)까지 확장한다는 계획으로 최근 측량까지 마친 구간이다.

낙안면 교촌마을 도로 현황

순천시 낙안면 교촌마을 앞 도로
 순천시 낙안면 교촌마을 앞 도로
ⓒ 서정일

관련사진보기


순천시 낙안면 교촌마을은 약 150여 가구로, 낙안면 전체로 볼 때 가장 큰 마을이다. 대부분 농사를 지으며, 주거지와 농토는 현재 2차선인 857번 지방도를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나뉘어 있다.

비록 마을 앞 2차선 도로가 농로는 아니지만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반드시 넘나들어야만 하기에 그동안 경운기 등 농기계가 차량과 함께 다니던 곳이었다. 다소 불편과 위험은 따랐지만 큰 어려움 없이 지내왔다.

단, 교촌마을 어귀에서 내동마을로 들어가는 갈림길이, 휘어져 들어오는 857번 지방도와 맞부딪쳐 사고 위험이 있었고 최근 사망사고까지 발생해 도로 개선의 문제점을 안고 있던 실정이었다. 

교촌마을 주민들의 주장

최근 벌교-낙안 857번 2차선 지방도를 4차선으로 확장하기 위해 측량을 마쳤다. 사진은 측량 표시물
 최근 벌교-낙안 857번 2차선 지방도를 4차선으로 확장하기 위해 측량을 마쳤다. 사진은 측량 표시물
ⓒ 서정일

관련사진보기


주민들은 먼저 "4차선 확장이 벌교와 낙안읍성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교촌마을을 비롯해 중간에 있는 마을들은 오히려 불편과 위험만 증가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농부에게 농사는 생활의 일부분이다. 4차선 확장으로 일터인 농토와 주거지가 완전히 격리되다시피 할 것인데 그러면 농사에는 막대한 지장이 오는 것은 물론 힘도 두 배 이상 들 것"이라는 얘기다.

또한, 공사 관계자의 "도로 내에 경운기 등이 다닐 수 있게 길을 만든다"는 설명과 '공사비와 여건의 어려움이 있지만 도로를 높이는 문제나 통로박스를 설치하는 문제 등의 고심'에 관해서도 주민들은 벌교읍 칠동마을과 벌교읍 고읍마을의 예를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 

4차선 개통 후 사망사고 9명, 벌교읍 칠동마을

지난 1997년에 도로가 4차선으로 확장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벌교읍 칠동마을
 지난 1997년에 도로가 4차선으로 확장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벌교읍 칠동마을
ⓒ 서정일

관련사진보기


목포-광양간 고속화도로 득량-벌교 구간 사이에 위치한 벌교읍 칠동마을은 도로가 완공되던 1997년 이후 지금까지 마을 앞 도로에서 9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크고 작은 사고에 시달린 아픔을 갖고 있다.

이 마을은 현재 논란의 중심에 선 낙안면 교촌마을과 흡사하게 도로를 사이에 두고 주거지와 농토가 분리돼 있는데 마을 주민에 따르면 "당시 도로를 높여 농기계가 충분히 지나다닐 수 있도록 안전한 통로박스를 내줄 것과 경작로 확보를 강력히 주장했지만 주먹구구식 조치만 내려놓고 공사를 강행했다"고 말한다.

그 결과 "완공 초기 1-2년 정도는 도로 내 갓길을 황색선으로 그어놓아 농기계가 자유롭게 다닐 수 있었고 역주행도 가능했는데 어느 순간 흰색선으로 변경하고 운행 차량이 주정차를 하면서부터 농기계는 발을 붙이지 못하게 됐다"고 하소연했다.

더구나 "설치해 놓은 통로박스는 진입로도 좁고 수직으로 꺾여 있고 크기도 작아 농기계 운행은 불가능하고 고작 사람이나 왕래할 정도"라면서 "마을과도 200여 미터 정도나 떨어져있어 주민들이 무단 횡단할 수밖에 없다"고 불합리한 점을 설명했다. 

광주-고흥간 도로, 벌교읍 고읍리를 외딴섬으로

도로가 놓이면서 외딴섬으로 변한 벌교읍 고읍 인근 마을
 도로가 놓이면서 외딴섬으로 변한 벌교읍 고읍 인근 마을
ⓒ 서정일

관련사진보기


낙안면 P모씨는 공사 관계자가 "공사비용 등의 증가로 도로 자체를 높이는 문제와 평지 통로박스 설치는 불가능에 가깝다"는 말을 남겼지만 가능한 여러 가지 방법을 검토한다는 측면에서 이 부분을 고민해 본다고 해도 문제점은 여전히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근 벌교읍 고읍리를 예로 들면서 "광주-고흥간 고속화도로를 건설하면서 벌교터널앞 구간을 약 10여 미터 높여 공사를 하는 바람에 평지 통로박스는 설치돼 있지만 마을이 도로에 묻혀 들판에서 보면 완전히 외딴섬 마을이 됐다"고 안타까워했다.

이어, "현재 857번 도로가 갓길이 없어 문제지 크게 불편한 사항을 겪고 있는 것이 아니기에 그 비용을 이 지역 다른 곳에 이용하거나, 만약 낸다면 기존 도로는 갓길만 정비하고 그대로 놔두고 벌교천을 따라 낙안천으로 올라오는 코스를 검토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벌교천 따라 낙안천으로 올라오는 코스, 왜 제외했나?

낙안 상송저수지에서 시작해 벌교 앞바다까지 내려가는 낙안천, 벌교천의 모습
 낙안 상송저수지에서 시작해 벌교 앞바다까지 내려가는 낙안천, 벌교천의 모습
ⓒ 서정일

관련사진보기


주민들의 이유 있는 집단 반발과 인근 사례가 말해주듯 벌교-낙안 4차선 확장 공사는 완료된 후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그럼에도 기존 2차선 도로 노선을 고집하려는 행정의 움직임에 나름의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니다.

'기존 2차선 도로를 확장할 경우 신설이 아니기에 공사비가 절감된다는 점인데 만약 하천을 따라 도로를 건설할 경우 말 그대로 4차선 도로를 새롭게 놓는 결과며 복토비용까지 겹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벌교-낙안 4차선 확장 문제가 공청회 이후 지역에 뜨거운 감자로 등장했다. "특정한 곳만 이득을 보고 피해는 우리가 보냐"는 볼멘소리는 접어두고라도 현실적으로 똑같은 사례를 통해 불편과 고통을 당하고 있는 인근 벌교읍 칠동마을과 벌교읍 고읍리가 낙안면 교촌마을의 미래가 되지 않도록 깊은 고민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낙안군과 낙안군 폐군(廢郡)
현재의 순천시 외서면을 비롯해 낙안면, 별량면 일부, 보성군 벌교읍 그리고 고흥군 동강면, 대서면 일부의 땅은 옛 낙안군이었다. 하지만 101년 전인 지난 1908년 10월 15일, 일제는 항일투쟁무력화, 동학혁명진원지분산, 침략거점도시화를 위해 낙안군 자체를 없애버리고 주민들을 인근 지역 세 곳으로 강제 편입시켰다

덧붙이는 글 | 남도TV에도 실렸습니다.



태그:#낙안군, #남도TV, #벌교, #낙안, #도로확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