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람, 10만인] 윤석열 ‘친일 정부’가 진실규명? 기대 못한다... 민병래(‘1923 간토대학살, 침묵을 깨라’ 저자)

“자경단은 일본 계엄정부로부터 살인 면허를 받고 조선인 학살을 즐겼다.”

1923년에 일본에서 자행된 ‘간토대학살’은 명백한 국가범죄였다는 게 민병래 작가의 진단이다. 그는 지난 9월 22일 오마이TV ‘이 사람, 10만인’ 코너에서의 인터뷰를 통해 간토대학살의 실체적 진실을 밝혔다. 최근 ‘1923 간토대학살, 침묵을 깨라’(원더박스)라는 제목의 책을 펴낸 민 작가는 오마이뉴스에 ‘민병래의 사수만보’를 연재하는 시민기자이며, 오마이뉴스를 후원하는 10만인클럽 회원이기도 하다.

민 작가는 “일본 정부의 국가범죄와 학살의 주체가 군대였다는 것을 입증할 일본정부의 기록은 차고 넘친다”면서 “당시 일본 정부는 조선인과 노동운동, 사회주의 운동을 한꺼번에 쓸어버릴 구상을 했고, 그 뒤에 일본사회는 파시즘 체계로 진입했다”고 말했다.

당시 일본 계엄정부와 자경단이 자행한 대학살의 양상은 끔찍했다.

“조선인의 사지를 결박한 뒤 톱으로 쓸기도 했습니다. 온몸에 기름을 붓고 불을 붙였습니다. 여자의 생식기에 죽창을 꽂았습니다. 석탄차로 산 사람을 밀어붙이고, 생선 갈고리로 조선인의 머리를 찍어 끌고 가기도 했습니다. 이게 모두 도심 한복판에서 벌어진 일입니다.”

민 작가는 “당시 조선인에 대한 증오심과 제국주의 의식 등이 잔인한 학살로 이어졌는데 그 규모는 나치의 홀로코스트와 규모는 비교할 수 없지만 잔혹함의 정도는 더 심했다”면서 “간토대학살을 2년 동안 조사했던 일본 변호사협회도 학살 범죄가 명확하고, 배외주의와 인종주의 때문에 빚어진 일이기에 조선인에 대해 사과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고 말했다.

#간토대학살 #관동대지진 #제노사이드

채널에 가입하여 혜택을 누려보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lAfLVQYZSLrMAQQ_SXPVZw/join

* 오마이TV 정기후원
전화가입: 010-3270-3828
직접가입: http://omn.kr/5gcd

* 오마이TV 일시후원
계좌후원: 농협 003-01-196121 (예금주: 오마이뉴스)
그 외 방식(신용카드, 휴대폰, 계좌이체, 가상계좌): http://omn.kr/1xec9

* 광고 문의 : ohmynewstv@gmail.com

ⓒ방태윤 | 2023.10.04 13:14

댓글

안녕하세요. 방태윤 입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