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때문에 방역 안 해? ...두 번 죽이는 MB정부"

농민단체들이 구제역 확산의 책임을 농가에 돌리고 있는 정부를 규탄하며 이명박 대통령의 공개사과와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오늘(31일) 오전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가 구제역 초기대응과 방역 실패에 대한 사과는 없이 오히려 모든 책임을 농민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앞서 지난 26일 맹형규 행정안정부 장관과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정부 차원의 반성이 빠진 책임회피성 담화문을 발표해 빈축을 산데 이어,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27일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구제역 사태와 관련해 축산농민들의 도덕적 해이를 지적해 논란이 됐습니다.

오늘(31일) 기자회견에 참석한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은 국무위원들이 국민들도 인식하고 있는 정부의 미온적 대처 책임을 농민들에게 돌리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질타했습니다.

[강기갑 / 민주노동당 의원] "오죽했으면 우리 국민들이 '이명박 정권이 미국에 쇠고기 내주기 위해서 구제역 발생해도 미온적으로 대처한 것 아니냐' 이런 말까지 나오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국무위원이란 작자들이 한 얘기를 들어보세요. 실의에 빠져서 헤매고 있는 농민들에게 '보상금 그거 조금 타먹을 거라고 방역을 제대로 안하고 구제역을 막을 의지를 갖지 않고 있다' 이따위 발언이 어디 있습니까.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광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도 구제역 사태를 여기까지 몰고 온 각 부처의 장관들을 경질해야 한다며 이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통령이 사죄하고 직접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광석 /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이 정권이 기만정권, 독재정권이 아니고서는 320만 농민들을 이렇게 무참하게 두 번, 세 번씩 죽일 수는 없습니다. 총제적인 이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대통령이 나서야 됩니다. 대통령이 나서서 이런 상황에 대해서 농민들에게 사죄하지 않으면 농민들은 이 분개한 마음을 그대로 가져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각 부처의 책임 있는 장관들, 농민들을 두 번, 세 번 죽이는 발언을 한 장관들 경질하지 않으면 국민들의 원성과 분과 한이 이제 천벌로 내리고 있다고 하는 부분들을 우리는 실감합니다."

정부의 초기방역 실패로 구제역이 발생한지 두 달 여, 하지만 농민들의 도덕성을 운운하며 책임을 돌리는 국무위원들의 발언에 아직도 고통 받고 있는 축산농민들은 더욱 실의에 빠지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최인성입니다.

| 2011.01.31 18: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