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오전 인천광역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묘지 내 세월호 일반인희생자 추모관에서 한 유가족이 고인을 추모하며 입을 맞추고 있다.
 세월호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오전 인천광역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묘지 내 세월호 일반인희생자 추모관에서 한 유가족이 고인을 추모하며 입을 맞추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진보정당들이 '진상규명'과 함께 '국가의 생명안전 책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녹색정의당 경남도당은 16일 낸 논평을 통해 "강산이 바뀐다는 10년이 흘렀지만,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그리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국가를 만드는 것은 여전히 우리에게 과제로 남아 있다"라고 했다.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2022년 9월 내놓은 54건의 권고사항의 이행률은 8.3%라고 한 이들은 "첫 번째 권고인 대통령 사과조차 이행되지 않았다"라며 "정부는 사회적참사진상규명법에 따라 사참위 권고사항에 대한 이행 내역 및 불이행 사유를 매년 국회에 보고해야 함에도 이러한 절차는 진행되고 있지 않았다"라고 했다.

녹색정의당 경남도당은 "십 년이 이어진 추모가 그저 슬픔의 환기로 끝나지 않고 미래의 슬픔을 막을 대안의 정치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렇기에 녹색정의당은 잊지 않겠다"라고 했다.

이들은 "남겨진 사람들의 곁을 지키며, 생명안전기본법을 함께 발의한 정당으로서 21대 국회 마지막까지 관련 입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세월호 참사 10주기 '잊지 않을게'"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유가족들의 아픔은 10년이란 세월만큼 더 깊어지고 분노는 더 뜨거워졌을 것"이라며 "세월호 참사의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바라며 모욕과 조롱 등도 견뎌낸 시간이었다"라고 했다.

이어 "다시는 이런 끔찍하고 비극적인 참사로 목숨을 잃는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며 견뎌낸 세월이다"라며 "하지만 여전히 참사는 진행형이다. 윤석열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지 않았고, 이태원 거리에서 소중한 목숨을 어처구니없이 잃어야 했다"라고 덧붙였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책임져야 한다.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이 국민의 목숨을 앗아가는 비극을 멈춰야 한다"라고 했다.

세월호 참사는 2014년 4월 16일 진도 앞바다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하면서 단원고등학교 학생‧교사를 비롯한 승객 등 304명이 희생된 참사를 말한다.

태그:#세월호참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