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내 생일이 나만의 생일이 아니길 바래본다.
 내 생일이 나만의 생일이 아니길 바래본다.
ⓒ 최은준

관련사진보기


"낳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네도 올해는 건강하고 승진도 하고."

매년 4월 말, 내 생일이 되면 어머니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그러면 어머니는 건강과 직장과 관련된 덕담을 하신다. 생각해보니 어머니와 이런 덕담을 주고받은 지 벌써 이십년은 넘은 것 같다. 그땐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생일 미역국은 내가 먹은 게 아니라 어머니가 드셨던 건데.'

철이 들면서 어머니의 산통을 이해하게 되자 자연스럽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게 되었다. 결혼을 하고 한 아이의 아빠가 된 지금도 아내의 산통을 생각하면 절로 감사하다.

4월엔 또 공감해야할 일이 있다.

3일이 되면 제주의 수많은 슬픔에 숙연해지고 16일이 되면 세월호가 생각난다. 노란색은 따뜻한 봄을 떠올리게 하지만 수많은 슬픔의 기억과 함께 간절한 염원도 담겨있다.

여전히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기억하고 공감하는 것뿐이지만, 건강한 우리 사회를 지탱하는 건 이 작은 생각에서 시작하는 것 같다. 내 생일이 나만의 것이 아니듯 누군가의 슬픔도 그들만의 슬픔이 아니라는 생각.

어느 날 내게 불행이 찾아온 순간, 나를 위해 함께 슬퍼해줄 사람이 없다고 생각해보면 간단한 일이다.

그런 4월이 되었으면 좋겠다.

내 생일케이크의 촛불을 끌 때 다른 사람의 행복은 커지고 슬픔은 줄어들기를 바라본다.
 

태그:#공감, #4월, #세월호, #동화, #일상동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 사회는 평범한 사람들이 지탱한다는 말을 믿습니다. 소시민으로서 지극히 평범한 가치를 공유하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동화작가의 시선으로 세상을 들여다 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