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 제17호 인재영입 인사인 김제선 희망제작소 이사가 13일 대전시의회에서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 출마 의사를 밝혔다.
 민주당 제17호 인재영입 인사인 김제선 희망제작소 이사가 13일 대전시의회에서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 출마 의사를 밝혔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제17호 인재영입 인사인 김제선 희망제작소 이사가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 출마 의사를 밝혔다. 또한 자신과 관련한 전략공천설에 대해서는 중앙당의 방침을 따르겠다고 밝혔다.

김 이사는 13일 오전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중구청장 재선거 출마에 뜻이 있음을 밝혔다.

그는 "지방자치단체의 혁신을 통한 지역이 잘 살 수 있는 길을 찾아보려 입당했다. 이제 입당한 지 6일 밖에 되지 않아 당의 형편을 잘 모르지만, 제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대전 중구청장 재선거에 출마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예비후보 등록도 하지 않은 상태라 자세한 출마의 변은 차후에 밝히도록 하겠다"면서 "일부에서 제 이름이 들어간 국회의원 선거 여론조사가 돌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저는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의사가 없다"고 강조했다.

"전략공천? 사전 약속받은 것 없다"

김 이사는 또 자신과 관련한 전략공천설을 두고 "제가 입당하고 입당원서의 잉크도 채 마르지 않은 상태다. 영입인사여도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공천한다는 등 정해진 바도 없고, 사전 약속을 받은 것도 없다"라며 "이제 당원이 됐으니 당이 결정하는 방침대로 활동하겠다"고 말했다.

김 이사의 해명에도 '경선참여 여부'와 '전략공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다. 앞서 김 이사 전략공천설이 지역 정가에 파다하게 퍼지면서 6인의 민주당 소속 중구청장 예비후보들이 반발했기 때문이다. 또 지난 9일에는 황운하(대전 중구)의원이 중구청장 후보 경선을 주장하며 경선이 관철되지 않으면 불출마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대해 김 이사는 "총선을 앞두고 전국적인 선거 승리를 위해 당에서 지혜롭게 판단할 것으로 믿는다. 공천방식에는 경선도 있고, 전략지역으로 선정해서 제한 경선을 할 수도 있다. 또 단수공천도 있을 수 있다"며 "그 어떤 결정이든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략공천이 선거에 미칠 영향이라든가, 경선이 필요한 이유 등에 대해서는 입당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저 보다는 중앙당에서 더 잘 판단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저는 당원으로서 당헌당규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결정된 것에 따를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인재영입이 곧 공천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영입인사가 불출마하는 경우도 있고, 경선을 하는 경우도 있고, 단수공천 받을 때도 있다. 저는 단수공천을 전제로 영입된 것은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영입제안에)응한 것도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김 이사는 6인의 민주당 중구청장 예비후보들이 김 이사 전략공천의 배후로 지목해 사퇴를 촉구한 박정현 최고위원과 황운하 의원도 언급했다.

그는 "예비후보님들의 성명서를 읽어봤다. 박정현 최고위원과 황운하 의원의 책임을 묻고 있는데,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박 최고위원과 황 의원이 저의 영입에 역할을 한 것은 없다. 인재영입은 상당한 보안이 요구되는데, 그 분들의 추천이나 역할이 있을 수 없다"며 "특히, 그 분들은 자신들의 선거도 있는데, 같이 해 온 지역의 예비후보들을 쏙 빼 놓고 그렇게 할 이유가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을 향한 '낙하산 공천'이라는 비판에 대해 "저는 대전 중구에서 30년 가까이 살고 있다"며 "낙하산은 그 지역에 살고 있지도 않고, 그 지역과 관련 없는 사람이 내려오는 것 아니겠느냐"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또 당 활동과 관련이 없는 사람이라는 말도 있는데, 저는 20대 때 김대중 대통령 선거운동을 했었고, 노무현 대통령 탄핵 때는 탄핵반대운동본부를 꾸려 활동했다. 문재인 대통령선거운동본부 대전시당 본부장을 했었고, 이재명 대표의 영입제안에 따라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장을 했다. 2000년에는 총선시민연대를 꾸려 낙천낙선운동을 했다"면서 "물론 당 안에서 당을 위한 희생과 헌신도 필요하지만, 저는 시민사회에서 나름대로 진보개혁을 위해서 평생을 살아왔다. 이제 그 연장선에서 (중구청장 선거 출마) 활동을 해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태그:#김제선, #대전중구청장재선거, #희망제작소, #민주당, #황운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