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권경애 변호사의 노쇼 재판 패소 사건의 피해자 이기철씨가 30일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취재진에게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권경애 변호사의 노쇼 재판 패소 사건의 피해자 이기철씨가 30일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취재진에게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 선대식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6월에 1년 정직을 받았기 때문에 (정직 기간은) 이제 5개월밖에 안 남았습니다. 용서할 수가 없어요."

'권경애 변호사 노쇼 사건'의 피해자 이기철씨 말이다. 지난해 3월 권경애 변호사가 이기철씨 딸인 학교폭력 피해자 고 박주원양 관련 소송에서 재판에 잇달아 불출석해 패소했고 몇 개월 동안 이 사실을 이씨에게 숨긴 사실이 드러났는데, 권 변호사는 지난해 6월 대한변호사협회로부터 '성실의무 위반'으로 정직 1년의 징계를 받은 상황이다.

30일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85단독 노한동 판사 심리로 이기철씨가 권경애 변호사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청구소송 1차 변론이 열렸다.

이씨는 지난해 4월 권 변호사와 그가 속한 법무법인 해미르 등을 상대로 2억 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후 법원은 5000만 원 배상이라는 강제조정 결정을 내렸지만, 이씨는 권 변호사가 조정기일에도 '노쇼'를 했다며 이를 거부했다. 이에 따라 이날 정식 민사소송 재판 첫 변론이 이뤄진 것이다. 

이날 변론은 노한동 판사가 양쪽에 추가 증거 제출 여부 등을 물어본 뒤 5분 만에 끝났다. 권씨 쪽 변호사는 재판 내내 특별한 말을 하지 않고 재판이 끝나자 자리를 떴다.

이씨는 법원 밖에서 취재진을 만나, 권 변호사가 아직까지 개별적인 연락이나 재판 과정에서 사과하지 않고 있다면서 분통을 터트렸다.

"권경애씨는 늘 잘못한 사람들은 사과해야 한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도 얘기했었다. 근데 본인은 그렇게 정치적인 활동은 가열 차게 했으면서 자신의 잘못에 대해서는 지금 한 번도 (재판 등에) 출석하지 않았다. (지난해 4월) 마지막 저하고의 통화에서도 자기가 건강 추스르면 연락드리겠다고 했지만 연락하지도 않았다. 지금 자기 잘못을 인정하고 정중하게 사과해야 하는데, 안 하는 게 저는 분통이 많이 터진다."

최근에 권 변호사와 연락을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씨는 "(권 변호사가) 연락하겠다고 말했기 때문에 적어도 인간의 도리로 저한테 (먼저) 연락할 것을 기다리고 있었지만 (연락을) 하지 않았다. 연락해야 하는 사람이 연락을 안 하는데, 제가 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권경애씨도, 법무법인 해미르 쪽도 (재판이) 빨리 끝나서 빨리 잊히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저는 그 사람들한테 잊힐 수 있는 그런 좋은 방법을 주고 싶지 않다"면서 "그들의 책임과 잘못을 묻고 그들이 사과하고 정중한 태도로 나한테 예의를 갖추기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2차 변론은 3월 26일 오후에 진행될 예정이다.

태그:#권경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