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봉준호 감독, 배우 김의성 등 문화예술단체 대표와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고인의 죽음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봉준호 감독, 배우 김의성 등 문화예술단체 대표와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고인의 죽음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지난 2개월여 동안 그에게 가해진 가혹한 인격살인에 대해 우리의 입장을 밝히는 것이 유명을 달리한 동료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 - 배우 김의성씨
"수사당국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수사했다'는 단 한 문장으로 이 모든 책임에서 자유로 수 없다." - 봉준호 영화감독


봉준호 감독, 배우 김의성씨, 가수 윤종신씨 등 검은 옷을 입은 문화예술계 인사 10여 명이 비통한 표정으로 두 손을 모은 채 기자회견장에 섰다. 동료였던 배우 이선균씨의 죽음이 '사회적 타살'임을 지적하는 자리였다.

이들이 기자회견장에 들어서자 카메라 셔터 소리가 쉼없이 터져나왔다. 고인과 함께 세계적 영화 <기생충>을 작업한 봉준호 감독은 "고인이 극단적인 선택에 이르기까지 2개월 동안"이라고 말하다가 "극단적인 선택"이라는 말에 잠시 멈칫하고 탄식을 내뱉었다. 당초 배포된 성명에는 "사망"으로 적혀 있던 부분이었다. 기자회견에 동석한 일부 관계자들은 성명서 내용을 듣던 중 감정이 북받친 듯 눈물을 흘렸다.

"KBS 보도, 경찰 부적법 언론 대응 없었나"
 
▲ 봉준호·김의성·윤종신 등 문화예술인 “고 이선균, 수사과정에서 이러한 비극 반복되지 않길…” 봉준호 감독, 장항준 감독, 배우 김의성, 최덕문, 가수 겸 작곡가 윤종신 등 문화예술단체 대표와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故)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 유성호

관련영상보기

 
이선균씨의 죽음 후 만들어진 문화예술인연대회의(아래 연대회의)는 1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고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을 발표했다.

이들은 배우 김의성씨, 봉준호 감독, 가수 윤종신씨, 이원태 감독이 차례로 낭독한 성명을 통해 ▲ 진술내용 유출 등 잘못된 수사 관행에 대한 진상규명 ▲ 고인에 대한 선정적 보도 삭제 ▲ 이선균 방지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10월 19일 첫 보도 이후 10월 23일 정식 입건된 뒤 약 2개월의 기간 동안 고인은 아무런 보호장치 없이 언론과 미디어에 노출됐다"며 "간이시약검사,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정밀 감정을 위한 시약채취와 음성 판정, 세 차례에 걸친 경찰소환조사 출석 모두 언론을 통해 생중계되면서 고인은 삶에 스스로 마침표를 찍는 참혹한 선택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고인 수사와 관련된 내부 정보가 최초 유출된 시점부터 극단적인 선택에 이르기까지 경찰수사 보안에 한 치의 문제도 없었냐"고 반문하며, 특히 지난해 11월 보도된 고인의 사적 통화 내용 기사를 거론하며 경찰·KBS를 강하게 질타했다. 

봉준호 감독은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공보 책임자의 부적법한 언론 대응이 없었는지, 수사 업무 종사자가 개별적으로 언론과 접촉하거나 기자로부터 수사 내용에 관한 질문을 받은 경우 부적법한 답변을 한 사실 없는지 한 치의 의구심도 없이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BS 단독 보도에는 다량의 수사 내용이 이미 포함돼 있는데 어떤 경위와 목적으로 제공된 것인지 면밀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당국은 적법 절차에 따라 수사했다는 단 한 문장으로 이 모든 책임에서 자유로 수 없다. 철저한 진상조사만이 제2의 피해자를 만들지 않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가수 겸 작곡가 윤종신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가수 겸 작곡가 윤종신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윤종신씨도 "언론과 미디어에 묻는다. 고인에 대한 내사 단계의 수사 보도가 과연 국민 알권리를 위한 공익적 목적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나"라며 "특히 혐의 사실과 동떨어진 사적 대화에 관한 고인의 음성을 보도한 KBS는 공영방송의 명예를 걸고 알권리를 위한 보도였다고 확신할 수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중문화예술이라는 이유로 개인의 사생활을 부각하여 선정적인 보도를 하고, 고인을 포토라인에 세우자고 경찰에 무리하게 요청한 사실은 없었나. 대중의 인기에 기반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악용해 검증되지 않은 소스를 흘리거나 충분한 확인 절차 없이 이슈화에만 급급한 황색언론과 사이버렉카 병폐에 대해 우리는 언제까지 침묵해야 하는가. 정녕 자정의 방법은 없는 것인가." - 윤종신씨

"정부·국회, 침묵해선 안 돼"
 
봉준호 감독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고인을 생각하며 잠시 눈을 감고 있다.
 봉준호 감독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해 고인을 생각하며 잠시 눈을 감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영화 <악인전>을 연출한 이원태 감독은 "정부 및 국회는 이번 사건에 침묵해서는 안 된다"며 "형사사건 공개 금지와 수사에 관한 인권 보호를 위한 현행 법령에 문제점이 없는지 점검하고 법령의 재개정 작업에 착수해 필요한 법령(이선균 방지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피의자 인권과 국민의 알권리 사이에서 원칙과 예외가 뒤바뀌는 일이 없도록, 수사당국이 법의 취지를 자의적으로 해석·적용하는 일이 없도록 납득할 만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대회의는 유사 사건 재발 방지와 입법 촉구를 위해 국회의장, 경찰청, KBS에 성명서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후속 활동 방향도 조만간 구체화한다고 설명했다.

연대회의에는 영화·가요·방송 등 문화예술계 전반을 대표하는 29개의 단체를 비롯해 배우 송강호씨,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 등 문화예술인 2000여 명이 동참했다.

지난해 10월 마약 투약 의혹이 불거진 후 경찰 조사를 받아오던 이선균씨는 지난달 27일 서울의 한 공원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고인은 간이 시약검사(소변)와 1·2차 정밀 검사에서 마약 음성 판정을 받으나 이후 계속 포토라인에 서는 등 경찰에 공개 소환됐고 일부 언론은 그의 사적 통화 내용을 보도하기도 했다. 이씨는 숨지기 직전에도 거짓말 탐지기 조사를 요청하며 무혐의를 호소했다. 
 
장항준 감독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장항준 감독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최덕문 배우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최덕문 배우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故)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봉준호 감독, 장항준 감독, 배우 김의성, 최덕문, 가수 겸 작곡가 윤종신 등 문화예술단체 대표와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봉준호 감독, 장항준 감독, 배우 김의성, 최덕문, 가수 겸 작곡가 윤종신 등 문화예술단체 대표와 회원들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성명 전문] 고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https://omn.kr/2721f

태그:#고이선균, #봉준호, #김의성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