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선균 씨의 사망 소식을 보도하는 AP통신

배우 이선균 씨의 사망 소식을 보도하는 AP통신 ⓒ AP

 
주요 외신도 27일 배우 이선균(48) 씨의 사망 소식을 긴급 속보로 타전했다. 

AP통신은 미국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영화 <기생충>으로 잘 알려진 한국의 인기 배우 이선균이 서울의 한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이선균은 <기생충> 이전에도 한국에서 유명한 배우였다"라며 "드라마 <커피프린스>로 스타덤에 올랐고 <하얀거탑> <파스타> <나의 아저씨> 등으로 대중의 인기를 얻었다"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선균이 최근 불법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의 조사를 받아왔다"라며 "한국에서는 이 사건과 관련해 엄청난 가십성 보도가 쏟아졌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선균은 경찰 조사에서 자신이 속아서 마약을 투약했으며, 무슨 약을 복용했는지 몰랐다고 주장했다"라고 덧붙였다.

"이선균, 영화 <기생충>으로 국제적 명성 얻어"
 
 배우 이선균 씨의 사망 소식을 보도하는 영국 BBC

배우 이선균 씨의 사망 소식을 보도하는 영국 BBC ⓒ BBC

 
영국 BBC 방송은 "이선균은 20년이 넘는 배우 경력으로 수십 편의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하면서 2010년대 들어 한국에서는 누구나 아는 인물이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기생충>에서 부유한 가정의 아버지 역을 맡아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라며 "이 영화는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비영어권 작품으로는 처음으로 작품상을 비롯해 4개의 상을 받았다"라고 전했다.

프랑스 AFP통신도 "이선균이 2001년 시트콤 <연인들>로 데뷔한 이후 카리스마 넘치는 셰프, 공감 능력이 부족한 천재 신경과학자 등 다양한 연기를 맡으면서 호평을 받았다"라고 소개했다.

다만 "지난 10월 경찰이 이선균의 마약 투약 혐의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면서 그의 평판이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라고 덧붙였다.

AP통신은 "한국에서는 마약이 큰 범죄로 엄격한 처벌을 받는다"며 "이선균이 경찰의 강도 높은 수사를 받았다"라고 전했다. 

또한 "한국은 선진국 가운데 자살률이 가장 높은 나라로 연예인, 정치인, 기업 임원 등 유명인의 자살이 잇따라 발생했다"라며 "전문가들은 연예인의 자살 중 다수가 악의적이고 모욕적인 온라인 댓글과 사이버 괴롭힘 때문이라고 지적한다"라고 설명했다.

"윤 정권 '마약과의 전쟁'... 한국은 연예인에 높은 도덕성 요구" 
 
 배우 이선균 씨의 사망 소식을 보도하는 AFP통신

배우 이선균 씨의 사망 소식을 보도하는 AFP통신 ⓒ AFP

 
BBC는 "한국에서 연예인은 높은 도덕성을 요구받는다"라며 이선균은 말끔하고 가정적인 이미지였으나, 경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언론 보도로 인해 그의 명성이 크게 훼손됐다"라고 보도했다.

이어 "한국에서 마약은 중대한 범죄로 간주된다"라며 "대마초 흡연 시 최대 5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은 윤석열 정부가 마약 근절을 강조했고, 경찰청장도 마약 범죄에 대한 총력전을 약속했다"라면서 "이선균뿐만 아니라 최근 K팝스타 지드래곤도 조사 끝에 혐의를 벗었고, 배우 유아인은 재판을 받고 있다"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연예인은 사람도 아닌가? 사람이 살다 보면 누구나 실수할 수도 있다. 너무 슬프다"라며 애도한 한 누리꾼의 글을 전했다.

AFP통신도 "한국은 불법 마약에 대한 매우 엄격한 법률을 갖고 있다"라며 "해외에서 합법적으로 마약을 해도 한국에 돌아가면 기소될 위험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미 <워싱턴포스트>는 "이선균은 세 차례나 경찰 조사를 받았고, 최근에는 19시간 동안 조사를 받기도 했다"라며 "경찰에 따르면 이선균의 약물 검사 결과는 음성이고 혐의에 대한 결론도 나지 않은 상태"라고 보도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초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범정부적 대응에 나섰고, 수사 당국도 마약 단속을 강화했다"라며 "그 결과 올해 들어서만 1만7천 명 이상이 마약 혐의로 체포됐고 이는 작년의 1만2387명보다 급증한 숫자"라고 전했다. 
이선균 기생충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