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정섭 수원지방검찰청 2차장검사 (자료사진)
 이정섭 수원지방검찰청 2차장검사 (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국회의 탄핵 대상에 올라있는 이정섭 수원지방검찰청 2차장검사 강제수사에 나섰다. 또한 이 차장검사를 대전고등검찰청 검사로 직무대리 발령을 하면서, 의혹에 관해 엄정한 기준으로 수사와 감찰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의혹이 처음 나온지 약 한달여만이다. 그동안 뚜렷한 수사 움직임이 보이지 않다가 국회의 탄핵 압박과 고위공직자수사처 추가 고발에 밀린 모양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1부(부장검사 김승호)는 20일 용인CC 골프장과 엘리시안 강촌 리조트 압수수색에 나섰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지난달 18일 이 차장검사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앞서 지난 9일 민주당은 비위 의혹이 제기된 이정섭 검사 탄핵안을 국회에 제출했다가 잠시 철회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향후 국회 본회의가 열릴 때 탄핵안을 다시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민주당은 지난 10일 관련 사건을 공수처에 추가 고발했다.

관련 의혹은 김의겸 민주당 국회의원이 지난달 17일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처음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 차장검사가 처가가 운영하는 용인CC 골프장으로 하여금 동료 검사들의 예약 편의를 제공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는데, 그 증거로 관련 대화가 담긴 이 차장검사와 처남의 텔레그램 메시지를 제시했다.

또한 김 의원은 2020년 12월 코로나19로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진 상황에서 재벌그룹 부회장의 도움으로 이 차장검사가 리조트에서 모임을 진행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밖에 위장전입을 비롯해 처가 쪽 골프장·가사노동자의 범죄기록 조회 의혹도 나왔다.

이 차장검사는 위장전입을 제외한 나머지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소속청 상급자인 신봉수 수원지방검찰청 검사장은 국정감사 당시 "검찰 내 감찰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다고 알고 있다"라고 말해, 민주당 의원들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관계자는 "오늘 압수수색은 골프장 관련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리조트 관련 감염병예방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와 관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검찰청은 이 차장검사를 20일 자로 대전고검 검사로 직무대리 발령하는 인사조치를 했다. 이로써 그는 지난 9월 20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 방북비용 대납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수원지검 2차장검사로 발령 난 지 두 달 만에 그 자리를 떠나게 됐다.

[관련기사]
이정섭 수원지검2차장, 처가 가정부 범죄기록 조회" (https://omn.kr/26194)
이재명 수사 이정섭 차장검사, '재벌 해결사'와 부적절 만남" (https://omn.kr/264b9)
이정섭 탄핵에 이원석 검찰총장 "나를 탄핵하라" (https://omn.kr/26csk)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지난달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이정섭 수원지방검찰청 2차장검사가 2020년 12월 재벌 부회장과 부적절한 만남을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지난달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이정섭 수원지방검찰청 2차장검사가 2020년 12월 재벌 부회장과 부적절한 만남을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 김의겸

관련사진보기


태그:#이정섭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