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 소속 42명의 전직 기초단체장 출신이 1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풀뿌리 정치연대, 혁신과 도전' 창립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민주당 소속 42명의 전직 기초단체장 출신이 1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풀뿌리 정치연대, 혁신과 도전' 창립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 혁신과도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직 기초단체장 출신 42명이 집단적으로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대전지역에서는 장종태 전 서구청장과 박용갑 전 중구청장,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이 참여했으며, 충남에서는 황명선 전 논산시장이 참여했다.

22대 총선 160여일을 앞두고 민주당 소속 전직 기초단체장 42명은 지난 18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풀뿌리 정치연대, 혁신과 도전' 창립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출마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창립선언문에서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민주주의와 한반도 평화, 그리고 민생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다"고 규정하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22대 총선에서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한 민주당의 승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윤석열정부와 여당이 끊임없이 정쟁을 유발하고 갈등을 조장하여 국민의 삶을 보듬어야 할 정치가 오히려 불신과 혐오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멀고 높은 곳에 있는 여의도 중심의 정치를 국민 곁에 있는 가깝고 낮은 정치로 혁신하는데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이들은 자신들의 도전이 "협소하고 왜곡된 정치적 충원구조를 개선하여 지방정치가 중앙정치의 건강한 인적자원 충원통로로 기능하는 관행을 만들고, 종속적이고 수직적 관계에 있는 중앙정치와 지방정치의 관계가 수평적이고 협력적 관계로 개선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이처럼 기초단체장 출신들 다수가 집단적으로 총선출마를 선언한 것은 대한민국 정치역사상 최초의 사례다.

한편, 이번 출마 선언에 대전지역에서는 장종태 전 서구청장과 박용갑 전 중구청장,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 등 3명이 참여했다.

현재 장종태 전 서구청장은 국회의장을 지낸 박병석 의원이 불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전서구갑에서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중구청장을 3번 연임하여 지난 지방선거에서 불출마한 박용갑 전 청장은 중구에서 황운하 의원과 공천경쟁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박정현 전 대덕구청장은 대덕구에서 박영순 의원과 공천경쟁을 할 예정이고, 황명선 전 논산시장은 논산·계룡·금산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김종민 의원과 공천경쟁을 할 예정이다.  

다음은 이번 집단 총선 출마 선언에 참여한 42명의 명단이다.

[서울(9인)]
김선갑(전 광진구청장), 김수영(전 양천구청장), 문석진(전 서대문구청장), 박성수(전 송파구청장), 성장현(전 용산구청장), 이동진(전 도봉구청장), 이창우(전 동작구청장), 차성수(전 금천구청장), 채현일(전 영등포구청장)

[경기(9인)]
곽상욱(전 오산시장), 박윤국(전 포천시장), 백군기(전 용인시장), 서철모(전 화성시장), 신동헌(전 광주시장), 엄태준(전 이천시장), 이재준(전 고양시장), 장덕천(전 부천시장), 정동균(전 양평군수),

[인천(6인)]
고남석(전 연수구청장), 김정식(전 미추홀구청장), 이재현(전 서구청장), 허인환(전 동구청장), 홍미영(전 부평구청장), 홍인성(전 중구청장)
  
[대전(3인)]
박용갑(전 중구청장), 장종태(전 서구청장), 박정현(전 대덕구청장)

[충남(1인)]
황명선(전 논산시장)

[충북(1인)]
이근규(전 제천시장)

[부산(5인)]
김태석(전 사하구청장), 서은숙(전 진구청장, 당 최고위원), 이성문(전 연제구청장), 최형욱(전 동구청장), 홍순헌(전 해운대구청장)

[경남(2인)]
변광용(전 거제시장), 허성무(전 창원시장)

[울산(1인)]
이선호(전 울주군수, 울산시당위원장)

[광주·전남(2인)]
최영호(전 남구청장), 최형식(전 담양군수)

[강원(3인)]
김우영(전 은평구청장, 강원도당위원장), 원창묵(전 원주시장), 허필홍(전 홍천군수).
 

태그:#총선, #총선출마, #혁신과도전, #민주당소속기초단체장, #출마선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