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 홍보 포스터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 홍보 포스터
ⓒ 국가보훈부

관련사진보기

 
우체국 집배원이 국가유공자 자택을 직접 방문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파악하면, 국가보훈부가 이에 신속히 대응하는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가 도입된다.

국가보훈부와 우정사업본부는 17일 오후 2시, 세종 국가보훈부 청사에서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국가보훈부는 그동안 3년마다 약 1만 가구(2021년도 기준 등록 보훈대상자의 약 1.7%)를 표본으로 '국가보훈대상자 생활실태조사'를 수행해왔다. 하지만, 전체 보훈대상자의 평균적 실태를 파악하는 조사여서 개개인의 실제 욕구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처음 도입되는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는 국가보훈부에서 국가유공자에게 '복지서비스 욕구조사서'를 발송하면, 전국의 우체국 집배원이 국가유공자 자택을 방문, 국가유공자 개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한 뒤, 조사서를 보훈부로 회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 흐름
 일류보훈 복지우편서비스 흐름
ⓒ 국가보훈부

관련사진보기



따라서 국가보훈부는 "이 서비스가 시행되면, 고령 또는 몸이 불편한 국가유공자가 실제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가보훈부는 "이후 전국 보훈관서는 파악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국가유공자에게 공공 서비스나 민간 기부자원을 연계하는 등 신속한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면서 "올해 말까지 부산 일부 지역 국가유공자 1,000가구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뒤 내년부터 서비스 대상 지역과 가구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국가유공자, #복지우편, #국가보훈부, #우정사업본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