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간토대지진 때 조선인 학살 부정을 비판하는 <아사히신문> 사설
 일본 정부의 간토대지진 때 조선인 학살 부정을 비판하는 <아사히신문> 사설
ⓒ 아사히신문

관련사진보기

 
간토(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을 인정하는 일본 정부를 향해 일본 유력 일간 <아사히신문>이 "역사적 사실을 지워서는 안 된다"라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지난달 30일 정례회견에서 간토대지진 당시 일본인에 의한 조선인 학살과 관련해 "정부 내에서는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주요 각료들도 국회 심의에서 이 같은 주장을 하면서 정부 차원의 조사가 필요 없다고 못 박았다. 

"학살 사실 부정은 위험한 역사 수정주의"

<아사히신문>은 10일 사설에서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국가가 책임을 피하려는 위험한 역사 수정주의"라고 지적했다. 

또한 마쓰노 장관이 간토대지진 때 조선인이 학살됐다고 기록한 2009년 중앙방재회의 전문 조사회 보고서에 대해 정부 견해가 아니라고 부정한 것에 "당시 회의 의장이 총리였다"라며 "내용을 인정하지 않겠다면 근거를 내놓아야 한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해당 보고서는 군과 경찰 자료 등에 기초해 작성된 훌륭한 '기록'이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사히신문>은 "그 밖에도 조선인 학살 사실을 보여주는 기록은 또 있다"라며 "관동계엄사령부가 군의 보고를 받고 만든 조사표에 따르면 여러 조선인이 사살된 것으로 적혀 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요코하마의 시민단체가 최근 가나가와현이 내무성에 조선인 학살 상황을 보고한 것으로 보이는 문서를 발견한 소식을 덧붙였다. 

그러면서 100년 전 제국 의회에서 야마모토 곤노효에 당시 총리가 조선인 학살 조사와 관련해 "목하 조사 진행 중"이라고 말한 이래 소극적인 일본 정부의 자세가 변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정부가 진상 조사해서 피해자에게 사죄해야"

<아사히신문>은 "정부가 지금부터라도 각 기관에 자료 조사를 지시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고, 왜 군이나 경찰 혹은 민중이 가해자가 되었는지 실태에 다가가고 피해자에게 사죄해야만 한다"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당시에는 정당방위였다는 근거 없는 주장을 차단하려면 진상을 규명하려는 정부의 자세가 필요하다"라며 "차별과 편견에 바탕을 둔 인권 침해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진상을) 알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일본은 1923년 9월 1일 수도권인 간토 지방에서 강진이 발생해 10만여 명이 사망하고, 200만여 명이 집을 잃었다.

대혼란에 빠진 일본은 계엄령을 선포했고, 당시 일본 사회에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와 약탈을 저지르고 있다' 등의 유언비어가 퍼지면서 약 6천 명의 조선인과 800명의 중국인이 살해됐다.

태그:#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