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주광역시경찰청 청사.
 광주광역시경찰청 청사.
ⓒ 안현주

관련사진보기


광주지방검찰청은 '2022년 광주광역시교육청 감사관 채용 비리' 관련 교원노조 고발 사건을 광주광역시경찰청에 이송했다고 31일 밝혔다.

검찰은 감사원 수사 의뢰를 받은 경찰이 시교육청 감사관 채용비리 사건 수사를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해 이송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교사노동조합 등 7개 단체는 지난 24일 시교육청 감사관 채용 비리 연루 의심자 6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된 이들은 광주시교육감, 부교육감, 행정국장, 총무과장, 전남대학교 교수, 대전광역시교육청 간부 공무원이다.

당시 감사관 채용 업무 관련자와 특정 후보자 면접 점수를 고쳐준 감사관 채용 선발시험위원회 평가위원이 고발됐다.
 
광주광역시교육청 유병길 전 감사관 채용 당시 절차
 광주광역시교육청 유병길 전 감사관 채용 당시 절차
ⓒ 감사원

관련사진보기

 
감사원은 지난해 8월 시교육청 감사관 채용을 위한 면접 과정에서 시교육청 인사 담당 사무관 주도로 면접 점수 조작이 이뤄졌고, 그에 따라 최종 합격자가 바뀌었다는 내용이 담긴 감사보고서를 지난 9일 내놨다.

감사원은 감사보고서를 공개하면서 면접 점수 조작 등 감사관 채용 비리를 주도한 시교육청 사무관을 경찰에 수사의뢰했다고도 밝혔다.

감사원 보고서에는 시교육청 감사관 채용 면접 점수에서 최초 3위를 기록했던 지원자가 교육청 측 요청을 받은 면접 위원 2명이 점수를 높게 고쳐주면서 2위로 올라섰다는 내용이 담겼다.

최종 후보자 2명에 포함된 이 지원자는 임용권자인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이 1순위자 대신 낙점하면서 감사관으로 최종 선발됐다.

감사관으로 임용된 이가 이정선 광주시교육감 고교 동창으로 알려지면서 교육청 안팎에서는 채용 과정에 대한 비리 의혹이 일었고, 광주교사노조는 지난해 11월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던 감사관은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지난 4월 중도 사임했다.

경찰 관계자는 "의혹이 남지 않도록 관련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광역시교육청 유병길 전 감사관 채용 당시 주요 추진 현황
 광주광역시교육청 유병길 전 감사관 채용 당시 주요 추진 현황
ⓒ 감사원

관련사진보기

     

태그:#이정선, #광주시교육청, #채용비리, #광주경찰, #감사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