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간토대지진 당시 사건을 그린 영화 <후쿠다무라 사건> 개봉을 보도하는 NHK방송
 일본 간토대지진 당시 사건을 그린 영화 <후쿠다무라 사건> 개봉을 보도하는 NHK방송
ⓒ NHK

관련사진보기

 
간토(관동)대지진 100주년을 맞은 일본 정부가 조선인 학살을 인정하지 않자 일본 언론이 쓴소리를 던졌다. 

1923년 9월 1일 일본의 수도권인 간토 지방에서 강진이 발생해 10만여 명이 사망하고, 200만여 명이 집을 잃었다.

대혼란에 빠진 일본은 계엄령을 선포했고, 당시 일본 사회에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와 약탈을 저지르고 있다' 등의 유언비어가 퍼지면서 약 6천 명의 조선인과 800명의 중국인이 살해됐다. 

일본 학계와 시민단체에서는 일본 정부가 역사적 과오를 인정하고 사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간토대지진 학살 다룬 영화 <후쿠다무라 사건> 개봉 

일본 NHK방송에 따르면 간토대지진 100주년이 되는 내달 1일에는 영화 <후쿠다무라 사건>이 일본에서 개봉한다. 

지바현 후쿠다 마을에서 아이와 임신부를 포함해 외지에서 온 9명이 사투리를 쓴다는 이유로 조선인으로 오해받아 마을 주민 100여 명에게 살해당한 이야기를 그리면서 당시 조선인 학살의 참상을 비판하는 영화다. 

영화를 만든 모리 다쓰야 감독은 <도쿄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후쿠다무라 사건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고, 모두가 눈을 감아왔다"라며 "다수파는 소수파를 표적으로 삼고, 악의 없이 학살과 전쟁을 일으킨다"라고 지적했다.

주연을 맡은 배우 이우라 아라타도 "차별에 의한 폭력이 일으킨 부조리는 현대 사회에도 여전하다"라며 "지금도 벌어지고 있는 이야기라고 느끼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만으로 영화를 만든 의미가 있고, 나도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지금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30일 정례회견에서 간토대지진 당시 일본인에 의한 조선인 학살과 관련해 "정부 조사에 한정한다면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다만 "재해 시 국적을 불문하고 모든 피해자의 안전과 안심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정부로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인식하고 있다"라며 "일본 정부는 특정한 민족과 국적을 배척하는 부당한 차별적 언행과 폭력이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역사적 사실 회피하는 정부... 일 언론 "결코 허구 아니다"
 
일본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사실을 보도하는 <아사히신문>
 일본 간토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사실을 보도하는 <아사히신문>
ⓒ 아사히신문

관련사진보기

 
마쓰노 관방장관은 31일 정례회견에서는 <도쿄신문> 기자와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기자는 "당시 내무성 중앙방재회의 문서에 '조선인이 방화했다', '우물에 독을 넣었다'는 내용이 있으며, '각지에서 관헌과 자경단이 조선인을 살해했다'고 명확히 인정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마쓰노 관방장관은 "내무성의 해당 문건에 대해 알고 있지만, 정부 내에서는 그 내용의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기록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인지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앞서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도 조선인 희생자에 대한 별도의 추도문을 보내지 않겠다며 "무엇이 명백한 사실인가는 역사가들이 밝혀야 할 일"이라며 언급을 피했다. 

일본 정부의 이 같은 태도에 <도쿄신문>은 31일 사설을 통해 "조선인 학살은 결코 허구가 아니다"라며 "학살 배경에는 조선인들의 식민 지배 저항 운동에 대한 (일본인들의) 공포와 민족 차별의식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터넷에서 나쁜 소문이 쉽게 퍼지는 시대"라며 "국적이나 성적 지향 등이 자신과 다르다는 이유로 특정 사람들에게 폭력이 집중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00년 전에도 소문을 믿고 조선인들에게 총구를 겨눈 일본인들이 많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도 잘못된 정보로 사람에게 상처를 줄 위험을 갖고 있다"라고 짚었다.

특히 "고이케 지사는 '모든 대지진 희생자를 추도하고 있다'며 조선인 희생자에 대한 별도의 추도문을 보내지 않고 있지만, 재해로 인한 희생과 학살에 의한 희생은 전혀 의미가 다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사히신문>도 "간토대지진 당시 근거 없는 정보가 넘치면서 실제로 많은 조선인이 살해됐다"라며 "지금도 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의도적인 소문이 자연스럽게 퍼지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당시에도 내무성이 '재해를 틈타 폭동을 일으킨 조선인이 올지도 모르니 각 마을이 재향 군인이나 소방단과 협력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는 지시문을 내려 정부가 잘못된 정보를 확산하기도 했다"라고 비판했다. 

태그:#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