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7일 오후 전남 광양시 금호동 희망1길에서 한국노총 긴급 투쟁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 "정권심판" 외치는 한국노총 7일 오후 전남 광양시 금호동 희망1길에서 한국노총 긴급 투쟁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국노총이 7일 윤석열 정부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를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지난달 31일 경찰이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서 하청 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하라며 고공농성 중이던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을 유혈진압한 데 따른 것이다.

한국노총은 이날 광양지부에서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이같이 결정했다. 한국노총의 경사노위 불참은 7년여 만으로, 지난 2016년 1월 쉬운 해고 등 노동개악을 밀어붙이던 박근혜 정부에 반발해 경사노위를 떠났다가 문재인 정부 이후 복귀한 상태였다.

구체적인 경사노위 불참 방법과 시기 등에 대해서는 추후 한국노총 지도부가 결정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오는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련 계획을 발표한다.

한국노총은 보도자료를 통해 "7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 심판투쟁에 전 조직적 역량을 모으기로 결의하고, 경사노위 참여는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라며 "대화 상대를 존중하지도 인정하지도 않는 상대와 한국노총은 대화할 가치를 느끼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김준영 처장의 석방과 윤희근 경찰청장의 해임을 요구했다. 한국노총 동우회는 성명을 내고 "한국노총 80년 역사에 야만적인 폭거를 당한 예가 없다. 한국노총은 극단적 투쟁은 서로 공멸이라는 인식하에 때론 비아냥을 감수하면서도 '대화와 협상'을 중시해 왔다"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한국노총에 공식 사과하고 김준영 처장을 즉각 석방하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한국노총까지 적으로... '14%' 양대노총 배제가 여권 총선 전략? https://omn.kr/248a9

태그:#한국노총, #윤석열정부, #사회적대화, #양대노총, #경사노위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